반응형


How to Install Java SDK on Windows 8

약 2개월 후인 2012년 10월, 드디어 메트로 UI가 적용된 윈도8이 공식 출시 됩니다. 비록 현재 윈도7 스마트폰이 시장에서 별로 힘을 못쓰고 있지만, 앞일은 알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새 버전의 제품이 출시되면 반드시 써봐야 하는 IT 강국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현실에서 각자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고생이 많습니다.




 아직까지는 구글에서 개발한 안드로이드OS가 많이 쓰이고 있고, 현재 시점에서는 젤라빈(Android 4.1)이 최신 버전입니다. 안드로이드 어플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바가 설치되어 있어야 함은 물론, XML과 Java에 대한 기초지식이 필수입니다. 그래서 윈도8에서 자바(Java) 혹은 안드로이드용 어플개발을 원하시는 초보자 분들을 위해 완전 첫 스텝부터 밟아보겠습니다.



 ☞ [Step 01] Java SDK 다운받기!



01. 우선 윈도8을 켜셨다면 이 메트로 UI 화면이 나올껍니다.

아직 메트로 모드를 활성화하신 분들은 데스크톱 모드로 빠져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이럴때는 윈도 로고키 혹은 [Ctrl] + [D]키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02. 인터넷에 접속하여 오라클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아래 네모칸 참조)

그리고는 [Downloads]-[Popular Downloads]-[Java for Developers] 순으로 선택합니다.


* Oracle(오라클) 홈페이지 : http://www.oracle.com


참고로, 여기에 첨부된 스샷들은 2012.08.04(토) 오후 06시부터 촬영했습니다. 차후에는 메뉴 위치나 표기 방식 등이 조금씩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봤자 영어에 까막눈 아닌 이상 홈페이지가 어떤식으로 리뉴얼되어도 금방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03. 위의 스크린샷 처럼 다운로드 페이지가 뜰 것입니다.

이럴때는 위의 스크린샷 처럼 JDK의 [DOWNLOAD]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 포스트 작성 시점에서는 "Java SE 7u5"가 최신 버전인데,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자료들은 전부 최신버전이므로 별도로 버전을 확인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JDK' 와 'JRE', 이 두 개의 차이점은 뭔가요?

우선, 다운로드 페이지 오른쪽에 있는 [JRE]Java Runtime Environment의 약자로, 자바 가상 머신과, 가상 머신이 구동할 수 있는 환경 설정 등이 포함된 것입니다. 즉, 자바 가상 머신의 구동을 도와주는 일종의 조력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아주 중요한 자바 개발 도구가 빠져 있습니다. 그래서, [JDK]를 받으라고 한 겁니다.


 [JDK]Java Development Kit의 약자로, 말 그대로 자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도구가 되겠습니다. 자바를 배우시는 분이시라면 고민말고 바로 이걸로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참조 목록]

- 위키피디아 (자바 가상 머신) : 바로가기

- 이막님 블로그 (JDK & JRE & JVM 의 역할): 바로가기




04.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위의 스크린샷처럼 라이센스 동의 여부를 묻는 라디오 버튼과 다운로드 링크들이 주루룩 나열되어 있습니다. 윈도7 혹은 윈도8 유저분들은 위의 네모칸에 표시한 Windows 꺼만 받으시면 됩니다. 그 중에서 32비트(x86), 혹은 64비트(x64) 여부를 확인해서, 이에 맞는걸로 받으셔야 됩니다.



 End. 이로써 오라클 홈페이지에서 자바 개발툴 (Java SDK) 다운로드 방법에 대한 설명이 끝났습니다. 자바 개발툴 다운 받기 엄청 쉽죠? ^_^;; 외국 사이트여서 그렇지... ㅎㅎ

잘 따라오셨다면 절반은 성공인 것입니다.


 [바탕 화면]이나 [내 문서]처럼 실행하기 편한 곳에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 [Step 02] 직접 인스톨 하기



01. 다운로드를 완료하셨다면, 다운 받은 파일을 실행해서 설치합니다.

윈도8의 경우, 윈도 비스타(Vista)부터 관리자 권한이 강화되는 바람에 프로그램 설치가 살짝 번거로워졌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관리자 권한으로 설치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 1. 다운 받은 파일을 선택해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릅니다.

 - 2.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02. 위의 설치 안내창이 뜹니다. 딱히 특별히 설명드릴 부분은 없습니다.

그냥 [Next] 버튼을 눌러주세요.



03. 자바 SDK와 관련된 구성 요소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위의 스크린샷처럼 전부 선택(활성화, 휜색)되어 있어서 건드릴 것이 없습니다.

그냥 [Next]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만약 선택이 안되어 있다면 (회색인 경우), 2번처럼 전부 하얗게 만든 뒤, [Next]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04. 어느 정도의 시간이 흐르면서 위의 스크린샷처럼 설치되기 시작합니다.

작업이 끝나면 아래 스크린샷처럼 뜨게 됩니다.



05. 자바 SDK 구성요소 중 JRE의 설치 경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초보자 분들은 되도록이면 따로 건드리지 말고 그냥 [Next]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06. 또 다른 작업이 진행되고 나면, Java SE Development Kit의 설치가 완료되었다고 뜹니다. 이 경우 그냥 [Continue]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07. 이번엔 JavaFX SDK를 설치하겠다는 창이 뜹니다. 그냥 [Next]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08. 설치 경로를 묻고 있으며, 50MB의 빈 공간을 요구합니다.

초보자분들은 되도록 건드리지 마시고, 그냥 [Next]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09. JavaFX를 설치합니다. 그러면 위 스크린샷처럼 창들이 막 뜹니다.

가만히 놔두시면 JavaFX SDK Setup Complete가 뜹니다. 즉,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말이죠.

드디어 [Close]를 눌러주시면 설치가 끝납니다. ^_^:



 END. 설치가 끝나면 Oracle 계정을 만들거나 로그인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은 전혀 필요가 없으므로, 가볍게 [닫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설치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드디어 마지막 단계가 남았습니다!!




 ☞ [Step 03] 환경변수 설정하기


 위의 Step 01, 02를 잘 따라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작업인 '환경변수 설정'을 꼭 하셔야 됩니다. 자바만 단독으로 쓴다면 문제는 없지만 이클립스(eclipse)같은 작업 툴, DBMS 연동, JSP 기반 웹 프로그래밍 등 자바관련 작업시에는 자바 SDK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반드시 설정해주셔야 됩니다. 설치시에 딱 한번만 해두시면 다음번 자바 실행시 일일이 새로 설치하고 환경변수 설정하실 일은 없을 것입니다.



< 환경 변수 설정시 사용할 값들 >

☞ PATH : C:\Program Files\Java\jdk1.7.0_05\bin;

☞ CLASSPATH : .;C:\Program Files\Java\jdk1.7.0_05\lib\tools.jar;

☞ JAVA_HOME : C:\Program Files\Java\jdk1.7.0_05


< 환경 변경 설정 값 - 메모장 설명서 >

Java_Var.txt


 ※ 위의 환경 변수 값들은 Java SE Development Kit 7 Update 5 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차후 여러분들이 설치하게 될 Java SDK는 이 예제보다 버전이 높은, 최신 버전일 것입니다.


 이 경우 위 예제 완전 그대로 환경 변수 설정시 당연히 설정이 안됩니다.

그래서 위의 빨간색 밑줄을 여러분께서 설치한 버전에 맞게 고쳐서 입력하셔야 됩니다.


 만약 설치 경로를 바꾸지 않았다면 (그냥 Next 눌렀다면),

위의 스크린샷처럼 C:\Program Files\Java 경로로 들어갑니다.

거기서 보게될 jdk 폴더의 숫자를 참조하셔서 위의 값에 적절하게 고쳐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예제) 만약, Java 폴더 내, 폴더 이름이 jdk1.7.2_92 인 경우... :

☞ PATH : C:\Program Files\Java\jdk1.7.2_92\bin;

☞ CLASSPATH : .;C:\Program Files\Java\jdk1.7.2_92\lib\tools,jar;

☞ JAVA_HOME : C:\Program Files\Java\jdk1.7.2_92




 차~~암 쉽죠~잉~ ㅋㅋㅋ

제가 글 쓰는 실력이 부족해서인지 되려 복잡하게 써버렸는데,

조금만 더 자세히 읽어주시고 차근차근 따라해주시면 100% 성공입니다.




01. [내 컴퓨터]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속성(R)]을 누릅니다.



02. [시스템] 창이 뜹니다. 왼쪽의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누릅니다.



03. [시스템 속성] 창이 뜹니다. 우선 위의 [고급] 탭을 누릅니다.

그리곤 [환경 변수(N)...]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처럼 [환경 변수] 창이 뜹니다.


  - 1. 환경 변수 창 윗 부분의 < ○○에 대한 사용자변수(U) > 는 건드릴 일이 없습니다.

  - 2. 아랫 부분의 < 시스템 변수(S) > 의 값을 수정해줘야 합니다.

  - 3. 값을 잘못 삭제/수정하시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주세요.



04. [시스템 변수(S)] 에서 변수명이 Path인 것을 찾습니다.

그리고 [편집(I)] 버튼을 눌러주세요.



05. [시스템 변수 편집] 창이 뜹니다.

 - 1. 변수 값 상자를 클릭 한 후, [End]키를 누르세요. 그러면 깜박거리는 커서(Cursor)가 맨 끝으로 갑니다. 커서가 맨 끝으로 안 갈 경우, 화살표 오른쪽 키로 꾹 눌러서 끝까지 가세요.


 - 2. 그 자리에서 바로 ; 기호를 입력한 뒤, Path 값을 삽입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예를 들어서 원래 시스템 변수에서 [변수 값]

 ...System32\WindowsPowerShell\v1.0\

이렇게 [변수 값] 내용이 끝난다고 가정합시다.

(변수 값 내용은 무시하시구요)


그럼 아래 처럼 맨 끝에 [;]을 붙인 뒤, 곧 바로 Path을 넣으면 됩니다.

...System32\WindowsPowerShell\v1.0\;C:\Program Files\Java\jdk1.7.0_05\bin




06. 이번엔 [시스템 변수(S)] 에서 변수명이 CLASSPATH인 것을 찾습니다.

만약 있다면, 05번 과정과 똑같은 방법으로 CLASSPATH 값을 삽입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CLASSPATH가 없다면, 우선 [새로 만들기(W)]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위 스크린샷처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07. 마지막으로 [시스템 변수(S)] 에서 변수명이 JAVA_HOME인 것을 찾습니다.

만약 있다면, 05번 과정과 똑같은 방법으로 JAVA_HOME 값을 삽입하시면 됩니다.


물론 없으면 [새로 만들기(W)] 버튼을 누르신 후, 위 스크린샷처럼 새로 만들어서 값을 입력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08. 짜잔~ 위 스크린샷 처럼 CLASSPATH 와 JAVA_HOME 변수가 설정된이 보이신다면 드디어  끝입니다. 휴~ 이로서 자바 설치는 끝났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09. 하지만 실제로 실행해보아야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상적으로 설치 및 동작하는지 여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 두가지 방법 중 편한걸로 실행해서 명령 프롬프트 창을 띄워주세요.


 - 1. [윈도 키] + [R] 키를 눌러서 "실행" 창을 띄웁니다. 그리고 CMD라고 입력 하고 [확인]!


 - 2. 메트로 UI를 띄운 후, 바탕 영역에 마우스를 갖다 대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하단에 바가 뜨면서 [앱 모두 보기] 버튼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눌러 주세요.



 그리고 뒤져보시면 [명령 프롬프트]가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눌러서 실행해주세요.




10. 명령 프롬프트 창이 뜹니다.

우선 javac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위의 스크린 샷처럼 수 많은 내용들이 주루룩 뜨면 설치 성공한 것입니다.


 Tip. 만약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라고 뜨나요? 그 메세지가 뜬다면 [Step 03] 과정에서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Step 03번의 처음부터 천천히 해보시면서 잘못된 점은 없는지 확인 바랍니다.




11. 마지막으로 java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JAVAC 와 JAVA 모두 스크린샷 처럼 화면이 뜨면서 실행되면 드디어 끝입니다!

설명서 보시면서 따라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P.S.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서는 이클립스, 안드로이드 개발 툴을 받아야합니다.

일단 자바(Java) 언어에 대한 기초를 익히신 다음에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에 대한 공부를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막상 공부해보니, 자바 기초가 절실히 필요함을 느끼게 되더군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급하신 분들은 인터넷 검색하면 다 나와있으니, 그 강좌들 보시면서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