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익스플로러 6에서도 내 홈페이지가 잘 나오는지 궁금할 때...

이제 이번 10월 중으로 윈도8이 공식 출시되고, 익스플로러 9까지 출시되었으며, 윈도 8에는 익스플로러 10이 포함되어 출시할 예정입니다. 약 11년전인 2001년에 출시한 익스플로러6이 출시 되었으니, 한참 옛날 프로그램임에 분명합니다. 우리나라도 크롬, 파이어폭스 유저의 증가와 함께 익스플로러 유저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익스플로러 6을 고집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HTML5와 CSS3 등으로 구현된 홈페이지를 익스플로러 6으로 실행할 경우, 홈페이지 제작자가 원하는 모습으로 구현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데요. 구글 등 주요 포털들은 익스플로러 6에 대한 지원을 중단했지만, 그렇다고 익스플로러 6을 무시하고 홈페이지를 제작하기가 쉽진 않습니다. 더군다나 2013년 초부터 웹 접근성을 준수해야 된다는 법안이 시행됨에 따라 웹접근성 표준을 지키지 않는 사이트에 대해서는 벌금이 부과됩니다.


 이래저래 웹 개발자 입장에선 스트레스가 많을 텐데요. 그 스트레스를 당장 풀진 못하지만, 대신 익스플로러 구버전에선 어떻게 구현이 되는지를 테스트하면서 가라앉혀 봅시다.




 ☞ [Download] 파일 다운받기



☞ URL : http://www.my-debugbar.com/wiki/IETester/HomePage


  위의 URL 옆의 사이트 주소를 누르시면, IETester 공식 홈페이지가 등장합니다.

이 글을 쓰는 현 시점에서의 최신 버전은 v0.4.12 입니다.


 파란색 상자표로 표시한 부분을 누르시면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해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지라 다운로드 속도가 무지 느리네요. ㅜ_ㅜ;;


 다 받으셨으면 그냥 Next 누르고 잘 설치하시면 됩니다.

영어이지만, 별도로 설정할 필요도 없고, 한글 언어 파일이 포함되어 있어서,

자동으로 한글로 메뉴가 나타납니다.



 ☞ 본격적으로 사용해봅시다!



 우선 실행해보시면 MS 오피스 2007을 연상케하는 리본 인터페이스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한글 언어 파일을 별도로 제외하지 않으셨다면, 메뉴가 한글로 나타나서 걱정 안하셔도 될 듯 합니다.


 일단, 탭 기능이 없고 액티스X를 덜 차단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익스플로러 6버전에 대한 테스트를 먼저 하겠습니다. [홈] 탭에서 [IE6]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인터넷 창 하나가 뜹니다.

여러분들께서 확인하고 싶은 웹페이지나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하고 엔터키 누르시면 됩니다.

여기서 저는 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여 들어와봤습니다. 그닥 별 차이는 없네요.^^



 매번 IE6, 7, 8 버전 확인하려면 창 띄우기가 귀찮지요?

이럴댄 한꺼번에 열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여러IE]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확인을 원하는 버전을 체크할 수 있는 체크 상자와 아래 URL 입력 상자가 있습니다.

[IE5] 버전은 이용자 수도 적고, 테스트가 불가능하므로 체크를 해제해주시길 권장합니다.

맨 끝의 [D]는 현재 PC에서 설치된 익스플로러 버전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만약 PC 하드디스크에 제작중인 웹페이지 문서(.html)가 있으신 분들은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서 해당 파일을 찾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짜잔~



 아래 창들이 줄줄이 뜨는 모습을 보시게 됩니다.



혹시 이미지, 동영상 혹은 자바스크립트 등을 해제한 상태에서의 모습은 어떠한지 별도로 테스트 할 수 있는 아이콘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소스 보기]를 누르시면, 실제 웹 페이지의 코드와, IE가 번역한 소스코드 두 가지를 보여줍니다.

아직 이걸 보고 이해할 수준은 아니지만, 아무리 화려한 코드를 입력해도 '이들 익스플로러 형님들은 이렇게 해석하신다'라고 보여주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당장 한두개 코드 코칠 경우가 아니라면 이 메뉴는 오히려 잘 안쓰지 않을까 싶습니다.

EditPlus나 Aptana Studio 같은 좋은 툴들에 익숙해있으니 말이죠. ㅎㅎ



 방금전 EditPlus나 Aptana로 코드를 수정하셨다구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다시 일일이 경로 지정해서 여실 필요 없습니다.


[홈] 탭의 [새로고침] 버튼 아래 삼각형을 눌러보세요.

그러면 위의 스크린샷처럼 메뉴가 뜹니다. 거기서 [모든 탭 새로고침]을 누르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 IE6 탭창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오로지 IE6 탭만 새로고침 하시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새로고침]을 누르시면 됩니다.



 ☞ 이 글을 마치며...


익스플로러 6, 7, 8 등 구버전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확인하는 목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마저 100% 완벽하게 익스플로러 6에서의 모습을 보여주진 못한다고 하네요. 저도 잘 모르지만, 어디까지나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면 큰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그나저나 윈도8 출시도 코 앞이고, 크롬을 사용해보니 프로그램 실행 시간도 LTE 급이여서 굳이 온라인 게임 실행이나 뱅킹이 아니면 쓸일이 없더군요. 아참, 일부 회사 온라인 입사지원서 작성시에도 익스플로러가 아니면 화면이 깨지거나 플러그인 설치가 안되 지원을 못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익스플로러 6버전의 이용률이 워낙 높아 MS에서 적극적으로 장례식까지 치를 정도이고, 익스플로러 이용자 수도 감소하는 추세이므로, 굳이 새로운 웹표준 기술에 맞지 않는 구버전 브라우저 이용자를 위해 IETester를 이용해서 테스트할 필요없이 바로 홈페이지를 작성하여 게시할 수 있는 그런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