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며칠간 고민 끝에, 드디어 DVD-RW 설치 끝!

처음에 GTA5용 PC를 사면서 ODD는 안달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중고나라나 옥션 등을 통해 조금씩 게임이나 김영만 선생님 관련 CD 등을 구매해뒀는데 집에가서 할려니 너무 길기도 하고... 컴퓨터로 다운 받은 자료를 집에 가지말고 여기서 구워두고 싶을 때가 있더라구요. 시간 절약 차원에서...


 전 영화나 애니를 안좋아해서 블루레이 다는건 그다지 썩 내키진 않았습니다.

블루레이가 등장한지 꽤 오래되었지만, 아직 영화, 애니같은 영상분야를 빼면 블루레이는 거의 쓰이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게임도 PS3, PS4 같은 콘솔게임 정도... GTA5 PC판이 5월경에 나왔음에도 DVD 7장으로 나왔다는건 블루레이가 PC용으로는 덜 보급되었단 증거가 됩니다.


 가격도 내장형은 약 10만원대 (블루레이 디스크 굽기 가능한거) 정도로 금액 부담이 장난이 아니더군요. 외장형은 도난 및 파손 우려가 있고 번거롭더라구요. 아직은 DVD가 제일 무난합니다.



 옥션을 통해 정품벌크로 약 2만원대의 금액을 주고 구매했습니다.

삼성전자 SH-224FB입니다. 벌크나 역수는 원래 AS가 안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실제 AS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웬만해선 고장날 일 없고, 금액이 많이 저렴해져서 고장나면 버리고 중고로 사든 새걸로 사면 될거 같습니다.




DVD Writer Model SH-224FB.

제품분류 DVD멀티, DVD-RAM지원, M-DISC지원, 인터페이스 SATA, 색상 블랙, 용도 데스크탑용


 DVD 멀티 라이터기입니다. DVD 롬, 램, M-DISC 별거 다 지원됩니다.

블루레이는 당연히 안되죠. 안됩니다.


드디어 택배가 왔습니다. 엄청 빠르네요.

S-ATA 케이블 1개, 기본 CD, DVD 라이터기 이렇게 3개만 왔습니다.

벌크라서 그런지 박스고 설명서고 뭐고 그런거 없습니다.

초보자 분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설치하십시오.


 그냥 단자 맞는거 보고 꽂으면 되고, 90년대와 비교하면 오늘날 PC는 초딩도 조립, 분해가 될 정도입니다. 케이블 단자가 규격별로 완전히 달라서 헷갈릴 일이 없고, 끝부분이 모따기 혹은 꺾임 모양이어서 꺼꾸로 끼울 염려가 없습니다.



조립 완료 후 시디 넣고 테스트해보니 인식 잘 됩니다.

드라이버는 별도로 안깔아도 되는데, 프로그램이 영문으로 뜹니다.

게다가 딱히 설치할거 없습니다. 전 네로랑 알코올에 익숙해져서 그닥...



 회사 기숙사라서 좀 허접합니다ㅎㅎ

PC는 아무 ODD도 장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옆에 김영만 선생님의 만들기나라 있습니다. 저거 사놓고 바빠서 뜯어보지도 못했습니다.

종이접기 한번 해봐야되는데 ㅠㅠ



ODD 더미 맞나요? 입구 막아논거 뺍니다.








겨우겨우 장착 완료했습니다.

S-ATA 케이블이 하필 그래픽카드에 가려져서 끼우기 힘들었습니다.

그래픽 카드 제거도 안되서 고생하다가 겨우 끼웠습니다.


 PC 케이스가 검정이니, 엄청 잘 어울리네요.



혀를 빼꼼 내밀면 이렇답니다. ㅎㅎ

가격도 2만원 전후정도 밖에 안되고, 웬만한거 다 구워입니다. 일반 CD, DVD 별거 다 구워집니다. M-DISC는 안써봤는데 그닥 쓸 일은 없을듯 합니다. 품질이나 레코딩 종류는 걱정 안해도 될 거 같습니다.




시스템 - 장치 관리자에도 인식됩니다.

그동안 한이 되었던 DVD 라이터기 설치 완료했습니다.
어서 DVD 구워보고 싶네요.

ODD 없는거보단 있는게 낫습니다. 빨리 설치하세요.
컴퓨터 고장나면 USB 에 윈도 넣어서 윈도 새로 깔아도 되지만,
USB가 없거나 인식 안될때는, 여전히 전통(?)적으로 DVD나 CD를 통해 윈도를 설치해야됩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