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지막 홈경기를 끝으로 Good Bye~

2018년 10월 7일 일요일 [ 롯데 vs NC ] 경기를 끝으로, 창원 마산야구장(昌原 馬山野球場)에서의 마지막 홈 경기는 끝이 낫습니다. 이로부터 4일이 지난 오늘 11일에 겨우 글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몸도 피곤하고, 날씨도 춥고 귀찮고 뭐 그렇습니다. 이미 다들 마산야구장을 올해를 끝으로 더이상 쓰이지 않는다는 사실은 다들 잘 알고 계실겁니다.



 퓨처스리그 2군팀 (C팀)이 한동안 "고양 다이노스"라는 이름으로 경기도 고양시에서 활동했었는데, 내년인 2019시즌부터 이 곳 마산야구장을 퓨처스리그팀 홈 구장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예전부터 2군구장으로 쓸거란 이야기는 있었지만, 이제야 확정이 났군요. 창단 초기에는 고성군에 2군 경기장을 지을려고 했지만 무산되었고, 퓨처스리그 홈경기를 치를 곳이 없이 잠시 포항야구장을 홈으로 쓰기도 했고 여러모로 참 힘들었는데 잘되었단 생각이 듭니다. 기존 고양 다이노스가 쓰던 고양 국가대표 야구훈련장은 kt 위즈가 쓸거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확실하진 않습니다.



 어찌되었건 프로야구 1군 무대에서는 영영 볼 수 없게 된 마산야구장을 추억하며...

유튜브에 올라온 영상들을 첨부해보겠습니다. 제가 직접 촬영한 영상 3개도 같이 있습니다.

마산 아재들의 성지, 한때 롯데 자이언츠의 2군 구장이기도 하며, 경남지역 야구팬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선사했던 마산야구장은 이제 아쉽지만 역사속으로 보낼 시간이 되었습니다.



 ☞ [01] 안녕, 창원 마산야구장!


☞ URL : https://youtu.be/SqPDqfFlEFs


거침없이 보낸 7년,  479경기, 잊지 못할 기억들...


내년 새 야구장과의 설레는 만남을 기다리며,

창원 마산야구장에서 쌓은 우리의 추억,

눈물과 환호의 순간들을 영상으로 모았습니다.


 "안녕"이란 말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그 두가지의 의미에 대해 느껴볼 수 있는 좋은 영상이라 생각됩니다.

NC 다이노스 프런트가 영상 하나는 참 잘 만드는거 같습니다.


 실제 마산야구장에서 이 영상 여러번 틀어줬습니다. 이 영상을 본 대부분의 팬들은 환호하는 분위기인데, 그 중에서 "왜 이 영상에 김경문 전 감독의 모습은 보이지 않느냐?"며 섭섭해하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김경문 전 감독이 신생팀을 강팀으로 만들고, 팀을 잘 만들어온건 사실인데, 김경문 전 감독의 흔적을 완전히 없앤거 같아 다른 한편으로는 아쉽기도 합니다. NC 구단 입장에서도 김경문 전 감독에 대한 언급 자체가 없기를 바라고 있을겁니다. (그렇다면 외국인 감독 영입이 답입니다!!)



 ☞ [02] 당신에게 창원 마산야구장이란?


☞ URL : https://youtu.be/aPN52PTiFXA


누군가에게는 신나는 놀이터이자 가족들의 외식 장소,

또 누구에게는 스트레스 해소의 장이자

친구,지인들과의 많은 추억이 새겨진 이곳, 창원 마산야구장.


창원 마산야구장과의 작별 인사를 나눈 오늘, 여러분께 묻습니다.

당신에게 창원 마산야구장은 어떤 의미였나요?


 평범한 NC 다이노스 팬분들, 임태현 응원단장, 장세정 랠리 다이노스 팀장, 가수 김진표, 경기장 관리인, NC팬 변호사 분들은 물론 심지어는 NC다이노스를 이끌어줬던 이호준 선수 (현재 요미우리 자이언츠 2군 코치)까지 영상에 등장하여 많은 관중들의 환호를 받았습니다. 이호준 코치는 선수 시절보다 훨씬 살이 빠졌고 홀쭉한 모습으로 영상에 등장하였습니다.


 이호준 코치가 회상하는 마산야구장의 모습은 인터뷰 기사 [바로보기]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먼 옛날, 롯데 자이언츠가 마산야구장을 제 2 홈구장으로 쓰던 시절만 해도 온갖 전설들이 많았습니다. 이젠 그러한 전설도 NC 다이노스의 등장과 함께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 [03] 2018.10.07 - 마지막 홈경기


☞ URL : https://youtu.be/_CdaQvRwRss


 야간근무 마치고 아침에 버스타고 구미에서 마산으로 내려왔는데, 잠 못잔 상대로 끔찍한 경기를 봤습니다. 도저히 처참하고 끔직해서 하이라이트조차 보기 싫습니다. 그래도 역사적인 중요한 경기이니 하이라이트 첨부해봅니다. spotv 영상이라 어차피 [YouTube에서 보기]를 누르셔야 됩니다.


 NC 다이노스는 개막전에 선발로 등판했던 왕웨이중 선수가 이번 마지막 홈 경기에 선발 등판했습니다. 상대팀 롯데는 김원중 선수를 선발로 내세웠습니다. 이번 2018시즌 야구 경기를 거의 안봐서 잘 모르겠는데, 인터넷 글들 보니 왕웨이중 선수가 롯데한테 제일 취약했었군요.


 유영준 감독대행이 이번 마지막 홈경기만큼은 퀵후크랑 대타 작전 쓰고서라도 롯데를 상대로 이기던지, 덜 비참하게 만들었어야 했는데 그런게 전혀 없어서 경기 보는 중에는 잠도 오고, 화가나기도 하고 실망스러웠습니다.



 ☞ [04] 외야 응원 직캠 + 나성범 사구


☞ URL : https://youtu.be/4idZEKMyFKs


 외야 응원석에서 마지막 홈경기를 관전했습니다. 외야 응원석의 분위기와 마산 야구장의 풍경, 그리고 나성범 선수가 몸에 맞는 볼로 출루하는 모습까지 담겨있습니다. 카메라가 출시된지 좀 오래된 하이엔드 디카인데다가 전문가도 아니고, 낮경기여서 영상이 영 그렇습니다. ㅎㅎ



 ☞ [05] 실착 유니폼 배포 이벤트~


☞ URL : https://youtu.be/eK79dR1_GgI


 평소에는 제가 이런거 잘 안찍는 편인데, 한번 찍어봤습니다.

랠리 다이노스 치어리더분들이 NC 선수들의 실착 유니폼을 고무 포대로 쏘아 올려서 관중들에게 나눠줬습니다. 나눠준 물량은 많지 않았고, 고무 힘이 약했는지 생각보다 멀리 나가지 않았습니다. 바로 눈앞의 관중이 받아가기도 했고, 그라운드 밖으로 떨어지는 바람에 그라운드에 있던 선수가 도로 안으로 던져주기도 했습니다.


 유니폼까진 아니어도 몇몇 상품을 포대로 쏘아 올리는 이벤트는 몇몇 KBO리그 구단들이 종종 했던걸로 기억납니다. 괜히 저거 받아서 중고나라에 판매글 올리지 마시구요. ㅎㅎ


 

 ☞ [06] 구단기 하강식 + 김택진 구단주 인사말


☞ URL : https://youtu.be/LoOxce71i6M


 "쿠폰이 어딨더라?"로 유명한 그분, NC 소프트 대표이사이자 NC 다이노스 구단주인 김택진 구단주님의 인사말이 있었습니다.


 나성범 선수, 유영준 감독대행, 김택진 구단주가 깃발 계양대를 바라보자, 깃발 계양대에 미리 도착해있던 직원이 깃발을 하강한 뒤, 그 깃발을 드론에 매달았습니다. 저 구단기는 새 야구장에 달 예정이라고 합니다.


 드론이 NC 다이노스 구단기를 매달고 마산야구장 중앙으로 비행하여 구단기를 무사히 전달하였습니다. 이러한 명장면을 놓칠 수가 없어서 잠시 찍어봤습니다. 외야 응원석에서 찍었기에 내야에서 찍은 영상보다는 못합니다. ㅎㅎ




 ☞ [07] 마산야구장 마지막 행사 영상


☞ URL : https://youtu.be/By0Cb2xZjUg


 약 33분 분량이 상당히 긴 영상입니다. 경기 종료 직후에 벌어진 홈플레이트 출토식, 치어리더 공연, 구단기 하강식 등 사실상 모든 이벤트가 담긴 풀버전 영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경기 종료 직후에 행사 진행을 위해 치어리더 분들은 공연 준비하러가고, 경호원들이 그라운드 위에서 대형 인간띠를 그릴 동안, 임태현 응원 단장은 외야에서 응원가 틀고 관중들의 응원을 유도하며 흥을 돋궜습니다. 그 사이, 홈 플레이트 출토식을 위해 미리 사전에 구장 관리인들이 홈플레이트를 파놓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출토식 때 파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군요.


 참고로 이건 제가 찍어 올린게 아닙니다. 이렇게 찍어서 올려주시는 분이 계신게 정말 감사한 일입니다. 경기장에 직관 못가신 분들이나 차후에 미래의 NC팬들이 영상을 보면서 감동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십니다.



 ☞ [08] 홈경기 안내 (feat. 이재학, 박민우)


☞ URL : https://youtu.be/4oE9_TllZN0


 왼쪽이 2루수 박민우 선수, 오른쪽이 사이드암 선발 투수 이재학 선수입니다. 박민우, 이재학 선수가 마지막 홈경기 당일 티셔츠 무료 제공 소식과 함께 마산야구장에서 만나자고 홍보하는 짧은 영상입니다. 이렇게보니 반갑습니다.



 ☞ [09] 야구본색 - 전설의 마산아재.mp4


☞ URL : https://youtu.be/c2DkixIneEg


 먼 옛날, 아주 먼 옛날 마산야구장은 롯데 자이언츠의 제 2 홈구장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저는 NC 다이노스 창단 이전에는 마산에서 2경기 정도 롯데 경기를 잠깐 봤지만, 야구에는 별 관심이 없어서 잘 몰랐던 내용입니다. 저희 부모님도 야구나 축구 같은 스포츠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고, 제 친구들은 게임밖에 몰랐으니깐요.


 야구팬들이라면 마산아재 전설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저 영상 한번 보시면 되겠습니다.



 ☞ [10] 필드박스 인터뷰 - 이민호 편


☞ URL : https://youtu.be/-IIB7DjH3yU


 NC다이노스에서 입단해 지금까지 쭉 뛰고 있는 투수 이민호 선수입니다. 잠시 선발 투수로 나섰다가 필승조, 마무리 등 불펜으로 자리잡은 선수입니다. 작년인 2017 APBC 한국 대표팀을 선발되어 일본 도쿄돔에도 등판했었고, 이번 시즌 부진하지만 않았다면 썩히기 아까운 정말 좋은 투수 중 한명이 되겠습니다.


 마산야구장과 관련된 이민호 선수의 인터뷰 영상이 있었을 줄은 몰랐습니다.

못보신 분들은 지금 보시면 되겠습니다.



 ☞ [etc] 마산야구장 관련 링크 모음...

 유투브 검색 조금만 해봐도 첨부하고 싶은, 묻히기 아까운 영상들이 쭈루룩 나옵니다. 이 중 정말 아까운 영상도 있고, 1, 2분도 채 안되는 짧은 영상도 있습니다. 모든 영상을 첨부하면 너무 길 거 같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눌러서 한번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01] 일본 방송에 소개된 마산야구장 : [바로가기]

[02] 일본 야구와 경기장, 응원문화 : [바로가기]

[03] 안녕, 창원 마산야구장 (Teaser) : [바로가기]

[04] 새 야구장, 메이저리그 버금 (MBC 뉴스) : [바로가기]

[05] 공정률 70% 새 마산야구장 모습 : [바로가기]

[06] 2018.08월까지 새 야구장 건립 타임랩스 : [바로가기]

[07] 2016.03.29 마산종합운동장 모습 : [바로가기]

[08] 대만 야구팬의 마산구장 직관 후기 : [바로가기]

[09] 마산야구장 34년의 기다림 ('16 KS) : [바로가기]

[10] 창원마산야구장 3D 최종 조감도 (2018) : [바로가기]

============================================

[11] KBS 뉴스 - NC 새 야구장이 불안한 이유 : [바로가기]

[12] 오마이걸 - 마산야구장 공연 (20170902) : [바로가기]

[13] 2017 - 가을 옷 입고 있는 마산야구장 :[바로가기]

[14] 노브레인 마산스트리트여 마산야구장 공연 : [바로가기]

[15] 2010.06.11 <한화 vs 롯데> 마산 응원 : [바로가기]

[16] 1993.04.14 <빙그레 vs 롯데> 경기 일부 : [바로가기]

[17] 마산야구 100년 - NC 다이노스 특별제작 : [바로가기]

[18] 창원 마산야구장 건립 기공식 행사 : [바로가기]

[19] 마산아재 로얄샬루트, 마산누나 깡소주 : [바로가기]

[20] 1999.09.06 <삼성 vs 롯데> 경기 일부 : [바로가기]

============================================

[21] NC.A의 애국가 제창 (2014.08.22) : [바로가기]

[22] [KNN 뉴스] 첫 NC : 롯데 전, 마산이 들썩 : [바로가기]

[23] 2008.05.13 - 손민한 (롯데) 12K vs 삼성 : [바로가기]

[24] 창원 마산야구장 천연잔디 공사 타임랩스 : [바로가기]

[25] 마산 체육의 산실, 이제는 역사 속으로 : [바로가기]

[26] 1999.06.10 <두산 vs 롯데> 4회말~끝 : [바로가기]

[27] 경기장에 난입한 참새의 런다운 (08.27) : [바로가기]

[28] [이제는이재훈] 2017 가을야구 직관기 : [바로가기]

[29] 2013 NC 다이노스 역사적인 첫 기록들 : [바로가기]

[30] 이승엽의 여덟 번째 은퇴 투어 기념식 : [바로가기]


이상입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