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세진컴퓨터랜드 부팅 로고.BMP

1990년대, 세진컴퓨터랜드라는 회사가 있었습니다. 당시, 세진컴퓨터랜드의 존재는 짧지만 강렬했습니다. 진돗개, 세종대왕 등 브랜드PC를 만들어 팔기도 했고, 무상교육, 평생(?) 애프터 서비스 등으로 고객들로부터 좋은 호평을 받았던 기업입니다.


 몇년전부터 레트로PC에 관심을 갖다보니, 진돗개1호 PC도 샀고, 여러 중고 PC를 사서 조립하고 뻘짓하다가 도로 되팔고, 작동이 안되서 버리고... 돈은 돈대로 더럽게 많이 썼습니다. 쓴 비용만 계산하면 배그 한판 돌릴 수 있는 고오급 PC 한대 사고도 남았을 듯 합니다.



 어느 구형PC 판매업자분이 실제로 촬영해서 올린 사진입니다. 제가 어릴적에 본 PC에서는 실제로 부팅 로고가 저렇게 나왔습니다. 요즘 컴퓨터를 켜면 메인보드 제조사 로고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ASUS, 기가바이트 등등... 삼성, LG 등 대기업 메이커 PC는 컴퓨터를 켜면 곧바로 삼성, LG로고가 떴겠지요?


 이런식으로 SEJIN 로고가 떴었습니다.  몇년전 중고로 산 진돗개1호에서는 안타깝게도 SEJIN로고를 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 진돗개 주니어PC를 구매했고, 펜티엄4 P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스토리가 엄청 긴데, 기존 진돗개 주니어 PC 내용물은 셀러론 PC였는데 중고로 되팔았고, ASUS P4P800-VM 메인보드를 ebay에서 구매했습니다. PC 케이스 내부에 걸리는 부분을 톱으로 자르고, 녹 제거하고, 본체 LED 교체하고 온갖 별 짓을 다 했습니다. 이제 그래픽 카드만 장착하면 세팅이 끝납니다.


 Asus P4P800-VM 메인보드에 위의 사진과 같은 로고를 뜨게 할려고 준비를 다 해둔 상태입니다. 아직 적용은 못해봤습니다. 만약 성공한다면 눈에서 눈물이 날지도 모르겠습니다. ㅋㅋㅋ

 펜티엄 3가 나온지 그리 오래 안된 상태에서 부도난 회사인데, 펜티엄4 세진 컴퓨터가 있다고 한다면 말도 안될거 같습니다. ㅋㅋ 성공하면 동영상 찍어서 부팅 과정을 공개하겠습니다.


 ☞ [Download] 다운로드



 위의 파일을 받아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적용할 메인보드는 Asus P4P800-VM인데, m-atx 규격의 펜티엄 4 노스우드용 메인보드입니다. 478 소켓을 사용하고, 메인보드 OEM 로고가 뜹니다. 메인보드 OEM 로고가 떠야, 어떤 식으로든 바이오스 파일을 수정해서 자작 로고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Asus P4P800-VM 설명을 보니, mylogo 라는 프로그램을 지원한다고 적혀있습니다.

이게 사실이라면 대박 그자체입니다.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로고 변경 방법이랑 프로그램이 제각각 다르니 철저히 확인 바랍니다. 원래 부팅 로고가 없는 메인보드는 애당초 답이 없습니다.


 640x480 크기, 16색 혹은 256색의 파일만 지원한다고 검색중에 봤습니다.

그래서 저 크기에 맞게 작업하고, 색 변환하고 별 짓 다했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메인보드마다 방법이 천차만별이니 아무생각없이 적용하지 마십시오.

메인보드 부팅 로고 변경이 쉬운거 같지만, 잘못하면 컴퓨터 자체가 벽돌이 될 수 있습니다. 운좋으면 메인보드 복구를 할 수 있겠지만, A/S 맡기던지, 메인보드를 새로 구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 취향에 맞게 수정해서 쓰셔도 됩니다. 실제 세진컴퓨터랜드 PC를 구하기 어려운 관계로 제가 실제 만든 로고와 얼마나 비슷한지 비교할 방법이 없습니다.


▶ URL : https://youtu.be/FBstmiVrTkI


 위의 영상 [00:12] 부분 보시면, 실제로 SEJIN 로고 뜨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원하던게 바로 저겁니다. 저렇게 만들면 실제 세진 PC를 구한 기분이 들어서 좋을거 같습니다. 안타깝게도 세진 마스터CD라던지, 세진컴퓨터랜드 OEM 프로그램 및 자료를 구할 수 없습니다. 캡션맥스 2.0 하나 건진게 전부입니다. ㅋㅋ 명인97, 세진 마스터CD 등 다른 번들은 역사속으로 사라진지 오래...;;; ㅠㅠ



▶ URL : https://youtu.be/bWnFVvv_dzM


 Asus Mylogo를 이용해서 메인보드 로고를 교체하는 방법이 담겨있는 영상입니다.

아직 적용을 안해봤기에 성공 여부는 장담 못합니다. ASUS 제품에만 해당되며, 같은 ASUS 제조사 메인보드라도 적용이 안되는 제품도 있으니 확인 잘 하시기 바랍니다.


 OEM 로고 교체에 실패하거나 문제가 생겨도 저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그걸 알면 벌써 시도해서 강좌글 포스팅했을 겁니다.


※ Asus Mylogo 사용법 : 바로가기


 적용에 필요한 파일은 만들었지만,

적용에 성공하면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Asus Mylogo 프로그램은 더럽게 구하기 힘듭니다. 구글 검색해서 구하실 수도 있고, Asus ai suite ?? 글쎄 뭐가 뭔지,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 확신을 못하겠습니다. 웃긴건 정작 제조사인 Asus 홈페이지에서는 따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정품 메인보드 박스채로 사시면 들어있는 CD에는 들어 있는데, 드라이버, 바이오스 등 필수파일 빼고는 Mylogo 같은 유틸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가 파일 여러개 구한거 있는데, 성공하면 따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