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글 97 - 가정용 워드프로세서인데 비슷...

한글과컴퓨터 (한컴소프트)에서 먼 옛날 개발했던 아래아 한글 97이 있습니다. 옛날 뉴스를 보니 한글97과 함게 한컴홈97를 동시 발매했다고 나와있더군요. 모뎀을 PC 본체에 장착하고 전화선 연결해서 PC 통신이랑 인터넷을 하던 시절에 나온 물건입니다. 한참 IT 열풍, 컴퓨터 열풍이 붐에 따라 90년대를 보내신 분들이라면 다들 한번씩은 만져보셨을 겁니다.


 한컴홈97를 처음 알게 된건, 초등학생 때 학교 선생님을 통해서였습니다. 학교 선생님께서 한컴홈97를 학교 컴퓨터에 설치하셨는데, 아쉽게도 선생님께 CD를 빌려보지도 못했고, 그 당시엔 그러려니 하고 넘어갔습니다. 그냥 한글97은 어둠의 경로(?)에서도 구하고, 친구한테 시디 빌려서 깔아보기도 하고... 그 시절엔 그러했습니다.


 한컴홈 97의 존재를 아는 사람이 없어서 그런지, 어둠의 경로라던지 중고딩나라, 시공의 폭풍(?) 등 어떤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우연이 옥션에서 검색하니 나오길래 떡하니 구매했는데, 일단 구매하길 잘했단 생각이 듭니다.


 기존에 쓰던 한글97이랑 한컴홈 97이랑 그닥 큰 차이는 못느끼겠습니다. 한컴홈97 실행하면 로고음이 나오고, 간단한 미니 게임, 노래방 등이 들어있고... 기존 한글97의 경우 기능강화판 패치 적용이 가능하지만, 한컴홈97도 기능강화판 패치 적용이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안될거 같습니다.


- [중알일보] : 프로그램 실행단계 간소화한 '한컴홈97' '한컴오피스97' 출시

- [연합뉴스] : 한컴, 한컴홈97.한컴오피스97 출시키로

- [연합뉴스] : 한컴, `한컴 인증PC제도' 시행

- [한국경제] : 한글과컴퓨터, 한글97 독립시켜 판매

- [아이뉴스24] : 한컴, "한글97 AS 중단" 발표

- [TPHOLIC] : 한글97 기능강화판을 윈7 64비트에서 사용하기


 관심 있는 분들은 위의 링크를 눌러 한번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시간이 많지 않아 제대로 많이 구동은 못해봤습니다.



 ☞ 한컴홈 97 (Hancom Home 97)



 가상 PC에서 설치해봐도 되지만, 전 펜티엄 4 PC에 윈도98SE를 설치해둔 상태라, 거기서 한컴홈97를 설치했습니다. 크게 기존 한글97이랑 다를 바는 없는거 같습니다.


 다만, 되도록 '전체 설치'가 아닌 '사용자 설치'를 눌러주시는게 좋습니다.

넷스케이프 및 인터넷 익스플로러 구버전도 설치하게 되거든요.

이들 구형 인터넷 브라우저는 체크 해제하고 설치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이렉트 사운드를 설치해야 된다고해서 [예(Y)]를 눌렀더니...



이런식으로 또 무언가를 설치합니다...



한컴홈97 설치하고나면... 오우 젠장할...

보기에도 너무 지저분합니다. 시작메뉴랑 프로그램 폴더 둘 다 한컴홈97 관련 단축 아이콘들로 도배가 되어 있어서 보기만 해도 지저분해보입니다.



아는 사람은 다 아는 한글 97이랑 똑같습니다.

여기서는 [한컴홈97 워드프로세서] 라고 이름이 붙여져있습니다.

단축 아이콘 이름 자세히 안보면 헷갈릴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한컴홈97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로고송이 재생됩니다.

한글97은 로고송 재생되는 모습 한번도 못봤는데, 한컴홈97에서는 재생하더군요.




 타자연습 역시 한글97의 타자연습이랑 다를바가 없습니다.

분명 한컴홈97를 샀는데, 여기서는 "한컴오피스97"이라는 글자가 조그맣게 보이는군요.




평생 쓸 일 없을거만 같은 "한컴홈 97 우리집 앨범"

응~ 느그집 앨범~



90년대 프로그램들 중 MS 오피스 97이랑 한컴홈 97을 비롯 별도의 쉘 (Shell) 유틸을 만들어 넣는 경우가 종종 있더군요. 요즘엔 없는데, 위 스크린샷의 맨 우측처럼 무슨 쉘이나 툴바 같은거 떠 있으면 화면이 좁아보이고 보기 싫어지더군요. 저런거 앲앨 수 있습니다. 



제가 초등학생 때 봐온 한컴홈97인데, 디테일한 내용까지는 기억이 안나는 군요.

보니, 팩맨, 테트리스, 스페이스 인베이더 등 명작 게임들 표절한 듯한 게임들이 들어 있습니다. 




 이 개구리 게임 만큼은 어릴 때 꼭 플레이해보고 싶었는데...

드디어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ㅜ.ㅜ;;





한컴홈 97에 무려 노래방씩이나 딸려 있었습니다.

제 컴퓨터 상의 문제인지 위 스크린샷처럼 화면이 늘어져있고, 가사가 짤렸습니다.

어찌되었건 노래방 프로그램이 포함되었다는거 자체가 신기합니다. 90년대 노래방 프로그램 중에서는 "세광 즐거운 노래방"이 갑이라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ㅎㅎ


 나중에 시간되면 한컴홈97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