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옛날 윈도9x/ME용 부팅 로고 파일.SYS

약 20년 즈음 전에 흔히 쓰였던 윈도 95가 있습니다. 윈도 95, 윈도98, 윈도 ME 등 여러 운영체제를 거쳐 오늘날 윈도 7, 8, 10 까지 긴 세월동안 많은 운영체제가 출시되었고 많이 이용되었습니다. 윈도XP 이후 부터는 로고 띄우는 방식 자체가 달라서 아무 효과 없을겁니다.


 가상PC 혹은 레트로 PC라고 불리는 옛날 컴퓨터에 윈도 95, 98 쓰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자료입니다.


 작년부터 윈도 98, MS-DOS 등 초등학생 때 쓰던 구형 PC, 구형 운영체제, 고전 게임에 미치다보니 오늘날까지 왔네요. 아직도 셋업한다고 돈 펑펑쓰고 뻘짓꺼리 자꾸 하고 있습니다. 돈은 돈대로 쓰고, 중고나라에 판매글도 올려서 필요없는 부품도 팔아야하고... 회사가 5일 근무 1일 휴식 체제로 개같이 일 시키다보니 프로야구 경기 보는 것도 엄청 벅찹니다. ㅠㅜ.....


 어찌되었건, LOGO.SYS 파일 및 수정툴 등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윈도95를 설치하고 싶지만 고사양(?)이어서 어쩔 수 없이 윈도 98 쓰시는 분들에게 유용하리라 봅니다.



 ☞ 윈도95 같은 윈도98 부팅 로고.sys 



움짤 처음으로 만들었는데, 이건 윈도 95 OSR2 한글판의 원본 부팅 로고입니다.

윈도95 로고 밑에 Microsoft Internet Explorer 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초등학생 때 처음 저 로고 봤는데, 왜 익스플로러가 적혀있는지 의아해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그 윈도95 로고의 숫자를 98로 바꾸었습니다.

그냥 포토샵으로 바꾸면 될 줄 알았는데, 색상 팔레트라던지, 도트가 깨진다던지 생각보다 복잡하더군요.

포토샵으로 여러번 저장하고 도트 다듬고 여러번 손을 거쳐서 겨우 만들었습니다.


 윈도98 로고이지만, 윈도 95 쓰는거 같은 느낌이 들지 않으신가요? ^^;;

제가 업로드한 파일에, 이렇게 제가 수정한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Windows 98 LOGO.SYS likes Windows 95 Logo.

I just changed that number 95 to 98. win98 logo seems like win95.



이런 식으로 시스템 종료 과정에서 잠시 몇초간 뜨는 화면도 98로 바꿨습니다.




윈도98 부터는 LOGO.SYS 파일이 없어졌습니다.??

대신 IO.SYS 파일에 통합되었다고 하던데 모르겠네요. 

C:\ 에 LOGO.SYS 파일을 넣으신 후 재부팅 해보시면 부팅 로고가 바뀌어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 (Download)


★ 포함된 프로그램

- XrX Add Bar Utility 2.3 (로고 그림 밑에 움직이는 Bar 생성기)
- XrX Animated Logo Utility 2.6 (셰에웨어인데, 작동 및 실행 잘 됩니다.)
- LOGO 샘플 파일. (열어보시면 희안한 것들 많습니다.)
- 윈도 95 OSR2, 윈도98, 윈도ME 부팅 로고 파일 (logo-wMe.sys)

※ 사용 방법
파일 다운받아 압축 푸신 뒤, [부팅로고 파일] 폴더에 들어가시면 파일 있습니다.

- LOGO.SYS  => C:\
- LOGOW.SYS , LOGOS.SYS => C:\WINDOWS


 이런식으로 파일울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윈도 95, 98, ME 에서만 적용가능합니다.


 사용하고 싶은 이미지가 있으면, 포토샵으로 만드신 뒤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움직이는 Bar 정도는 포함된 유틸로 가능하지만, 윈도XP 처럼 보이게 혹은 에니메이션 효과를 주는 방법은 저도 모릅니다. 예제 파일 보면 신기한 에니메이션 효과가 적용된 파일들이 있는데 이해가 안가더군요. 연구하시던지 포기하시는게 빠를 겁니다. ㅎㅎ


 저는 윈도98를 윈도95 느낌나게 만들어서 쓰고 싶더라구요.

그래서 한번 제작해서 올려봅니다.




 XrX Logo Utility로 에니메이션 효과 테스트 및 적용, SYS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쉐어웨어인데, 크랙이나 시리얼도 없고, 단순 테스트 용도로는 써보니 아무 문제 없더라구요.

사용기간 제한이나 기능 제한, 눈갱테러 그런거 없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이상입니다. ^^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