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밝은 불빛 아래 아름다운 천안종합운동장

저번에 수원가서 [대한민국 vs 칠레] 경기를 관전해놓고 관전기는 미처 쓰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파나마와의 경기도 이틀전에 열렸는데 이제야 관전기를 작성하게 되는군요. 날씨가 춥다보니 안그래도 몸이 무거운데 귀차니즘, 게으름을 유발하는거 같습니다.


 천안종합운동장에서는 이상하게 A매치나 청소년 대표팀 등 국가대표 경기가 많이 열리더군요. 안산 와 스타디움도 그렇구요. 대한축구협회가 지방팬 배려한다면서 맨날 수원, 천안 이 동네 위주로 홈 경기를 많이 개최해왔습니다. 그래서 천안종합운동장이 어떤 곳인지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쉬는날에 경기 일정이 잡혀서 경기를 보러갈 수 있었습니다.



 ☞ 천안종합운동장 바깥의 모습



 오후에 기차타고 구미에서 천안으로 왔습니다.

수도권 지역은 지하철이나 대중교통이 잘 발달되어 있어서 크게 어려움은 없지만, 천안 지역은 지하철도 없고, 처음 가는거라 긴장이 조금은 되더군요. 택시타고 가자니 택시비 많이 나오고...


 네이버 대중교통 기능 덕분에 천안종합운동장에 무사히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오후 6시 반쯤에 도착했나? 이른 시간임에도 버스에 탑승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천안역에서 직통으로 가는 버스는 없고, 중간에 한번 내려서 갈아타고 가야 됩니다.


 어느 아파트 단지에서 내리니, 저 멀리서 경기장 불빛이 보였습니다.




대한민국과 파나마의 경기가 열린다는 안내 천막이 걸려있습니다.



생각보다는 그렇게 크진 않은듯... 일반적인 종합운동장 모습 같습니다.




무슨 지역 행사가면 흔히 볼 수 있는 번데기, 닭꼬치, 핫도그 등을 파는 노점상들이 천안종합운동장에도 있습니다. 천안시에는 프로축구팀도 없고, 축구 경기가 대다수 지방에 비해서는 그나마 열리는 편이긴한데... 노점상들과 사람이 많은 모습도 요새는 보기 힘든거 같습니다.


 오랜만에 핫도그랑 닭꼬치 먹으니 정말 맛있더군요.



경기장 외부는 물론, 경기장 복도에서도 K리그 공식 머천다이징 샵이 있었습니다.

K리그 대표 구단들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인데, 그닥 끌리는게 없어서 포기했습니다.




프로배구는 안봐서 모르겠는데, 유관순체육관이 바로 옆에 있었군요.

스카이워커스라고 적혀 잇습니다. 


 매표소가 안보여서 한참 찾아보니 유관순 체육관 옆에 사진처럼 하얀 텐트로 만들어져있었습니다.

저기에서 티켓을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티켓 디자인은 크게 특별한게 없습니다.




대구FC 소속 골키퍼이자 최근 "빛현우", "대헤야" 등의 별명을 얻고 있는 조현우 골키퍼의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축구를 한동안 안보다가 최근 월드컵 이후에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드디어 조현우 선수를 경기장에서 직접 볼 수 있게 되겠습니다.



바깥에서 보는 경기장 모습은 언제나 봐도 이쁩니다.







외부에서 본 경기장 내부의 모습인데, 폰으로 찍어서 내부가 잘 안보입니다.

그냥 관중석 정도밖에 안보입니다. 공짜로 선수들 공차는 모습을 볼 수 없습니다.


 저는 레드존 N석으로 예매했으니, N석으로 들어가겠습니다.

한참을 걷고, 또 걸어 가야 됩니다.

그리고 경기장에 물병 반입은 원래 안되지만,

조그마한 멀미약조차 반입이 안된답니다. -_-;;



 ☞ 아쉬운 무승부, 엿같은 택시



 무슨 내용인지 모르겠으나, 충무공 김시민 장군의 업적을 정치, 종교 선전에 이용하지 말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저렇게 시위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사진은 안찍었지만, 아산 경찰청 축구단 해체 반대 서명 운동도 있었습니다. 저도 서명했습니다.원래 경찰청 스포츠 팀이 해체될 예정이긴 했으나, 오지환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 때문에 급작스럽게 보여주기식으로 행정적 절차를 무시하고 무작정 해체하려드는 대한민국스런 모습은 보고 싶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절차를 밟는거 자체를 싫어하는거 같습니다. 사드 미사일 배치도 그렇고, 아마추어 야구장을 고척스카이돔으로 만드는거라던지, 남북 단일팀 등등...



 여기서부터는 디카로 찍은거랑 섞어서 올려봅니다.

LG G5폰 버리고 싶긴 한데, 폰 값도 만만치 않고... 통신사 배만 불려주는거 같고...



 역시나 퀴즈...

저거 정답 맞추신 분이 계셨습니다. K리그 홈경기 일정조차 축구팬들이 정답을 못맞추는데, 내셔널리그 경기 일정 정답을 맞춘 분이 계신걸 보면 대단한거 같습니다.



 레드존 (N석, 왼쪽 골대 뒷편) 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그냥 육안으로 보면 볼만해보이긴한데, 멀어도 너무 멉니다.


 내년 경남FC가 AFC 챔피언스리그 원정 나가게 된다면, 육상 트랙에 익숙해져야할거 같습니다. J리그 일부 상위권 팀들이나 중국 차이나 슈퍼리그 팀들 대부분이 종합운동장을 홈으로 쓰고 있거든요. 양팀 총 22명의 선수들이 그라운드 위에서 뛰는 모습을 보면서 응원한다는 생각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줌인이 잘되는 하이엔드 디카를 쓰니 멀리서도 사진을 잘 찍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조그마한 간이 매점을 만들어서 장사하고 있었는데,

카드 결제 무조건 불가능합니다. 현금 결제만 가능합니다.

생수를 사게되면 병뚜껑은 무조건 제거하셔야 됩니다.

미세먼지나 이물질 정돈 같이 쓰가묵으면 된다 아입니까 ㅋㅋㅋ


 캔맥주도 판매는 하는데, 캔맥주는 저렇게 사진처럼 플라스틱 컵에 담아가야 됩니다.

문재인 정부가 플라스틱 컵 규제를 하고 있는데, 규제가 강화되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지네요.

그냥 캔맥주 반입은 안되는데, 플라스틱 컵도 규제 대상이면 ㅋㅋㅋㅋ

술 자체를 먹지 말라고 해야겠습니다. 맥주도 머그컵에 따라 마셔야 되나...


 평소에 술은 안먹는 편이지만, 오랜만에 술 먹었습니다. 술안주 없이...

오징어, 쥐포 이런거는 제 취향이 아니었고, 치킨같은건 사지도 않았고...




 올해는 프로야구보면서 맥주 한번도 안마신거 같습니다.

일본 후쿠오카 야후오쿠돔에서 소프트뱅크 야구 경기 볼때나 한번 마시고...

축구 경기장에서 맥주 마셔본 기억은 없는거 같습니다.


 시원한 가을 바람이 부는 축구 경기장에서 야간에 맥주 한잔

아주 낭만적이고 좋습니다. ㅋㅋ

맥주 맛은 그냥 맥주 맛... 중국 칭다오 맥주나 해외 맥주가 낫긴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종합운동장에서 축구본다면

코너킥 부근이 그나마 제일 잘 보입니다.

선수들이 가까이 오면 더 잘 보이고...


 종합운동장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어느 좌석에서봐도 시야가 불만족스럽긴 매한가지입니다.

돈없는 조그마한 시민구단들 조차 가변 좌석이나 소형 축구전용경기장을 왜 지을려고 하는지 알거 같습니다. 경남FC는 몇년전 이미 창원축구센터가 있는데, 창원축구센터처럼만 지어도 충분하단 생각이 듭니다. 


 최근 대구는 대구시민종합운동장을 허물고 그 자리에 '포레스트 아레나'라는 이름의 축구 전용 경기장을 짓고 있습니다. 대구FC가 내년 2019년부터 홈으로 쓴다고 하니 기대됩니다.



 N석 쪽에서 촬영했는데, 한참 경기 시작전이라 사람이 많지 않았습니다.

경기장 시설은 대략 이렇게 생겼습니다.

옛날 경기장이라 그런지 좌석이 불편해서 허벅지에 쥐가 나더군요.


 대부분 사람들이 머리에 반짝거리는 뿔 머리띠를 착용했는데, 여성분들은 많이 쓰시지만,

남성분들도 쓰신 분들이 계시더군요. 요즘 남녀가 어떻고 페미니스트, 여혐, 남혐, LGBT인지 PPAP인지 모를 이상한 단어들이 막 쏟아지고 있습니다. 메갈이니 워마드니 등등...


 그렇다고 하더라도, 솔직히 남자가 뿔 머리띠 쓰기에는 좀 꺼려지는게 사실입니다.

저 역시 차마 맨정신으로 반짝꺼리는 뿔 머리띠를 착용하지 못하겠습니다.

제가 여자로 태어났다면 한번 써봤을텐데 말이지요...



 카메라 초첨을 전광판에 맞추면 주변 시야가 자동으로 어둡게 처리됩니다.

수원 월드컵 경기장때처럼 조명 불을 끄거나 무슨 화려한 조명쇼 같은건 없었습니다.

그나저나 저 전광판에 메시지나 다른 뭔가가 뜨는건 한번도 못봤습니다.

원래 있던건지, 아니면 A매치 때문에 설치한건지 궁금해지네요.



응?? 어디 LED보드에 게시된다구요??



몸풀러 나온 선수들... 왼쪽에서 두번째 선수가 김승규 선수 같아 보이는데...

모르겠네요.



 왼쪽 7번 손흥민 선수는 알아보겠습니다. ㅋㅋㅋ

올해 살인적인 경기 일정을 소화했고, 이 날 경기 종료 이후 손흥민 선수가 힘들다는 인터뷰가 나왔습니다. 사진만봐도 손흥민 선수 지친거 같아 보이는군요.


 이상 2부에서 계속 됩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