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처 : 소비자경제

 

귀 닫고 소통 거부하던 호요버스를 향한 한방!

올해 2023년 11월 즈음부터 "스튜디오 뿌리"라는 뭔 근본 없는 업체가 남성 혐오를 상징하는 손동작을 집어넣어서 고객사들에게 납품하여 큰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뿌리에시 시작된 논란은 여러 게임을 거쳐 중국 게임인 원신 (原神 / Genshin mpact) 에까지 널리 번졌습니다.

 

 그 동안 소통 잘한다, 고객의 의견을 잘 귀 기울여준다 어쩌고 좋은 이미지를 얻었던 업체들은 시간이 지나면 하나같이 고객을 외면하고, 고객을 가르치려고 하는 등 안좋은 방향으로 나가는거 같습니다. 게다가 페미니스트 성향의 직원들이 회사에 대거 채용되면서 회사 차원이든 개인 직원이 몰래 하든 어떤식으로든 남성 혐오 사상을 집어넣기까지 아주 가관이 아닐 수 없습니다.

 

출처 : 나무위키

 

 스튜디오 뿌리가 작업한 애니메이션 영상 중, 원신의 영상에도 저런 손동작이 들어가있습니다. 이번 "원신 비행기 시위랑 무슨 연관이 있나?" 싶은 생각이 드실텐데, 내용이 너무 길고 복잡해서 정리가 잘 안될겁니다. 아주 대충 간략하게만 설명하겠습니다.

 

메갈리안에서 사용하던 남성 혐오 손동작

 

 이미 메갈리안이라는 사이트는 폐쇄되었지만 이후에도 워마드, 여성시대 등 페미니스트들이 주로 이용하는 커뮤니티에서는 지금까지도 남성 혐오를 상징하는 손 동작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메갈리안이라는 사이트 하나 폐쇄했다고해서 저 손동작의 의미가 없어지는것도 아니고, 페미들이 지금은 사용 안하는 것인가? 지금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정은이 죽으면 주체사상, 공산주의가 저절로 없어진답니까?

 

 남성분들이 화 내는 이유가 고추 크기가 작아서 그 열등감 때문에 그러는 걸까요? 아닙니다. 애당초 남성을 비하, 혐오 할려는 의도를 갖고 있기 때문에 화 내는 겁니다. 저게 페미들 눈에는 재미있고 귀여워보일지 모르나, 굉장히 무례하고 더러운 행동이 아닐 수 없습니다. 고추 크기는 그냥 남성 혐오를 위해 내세우는 개소리일 뿐이구요. 남성의 성기 크기와 여성의 인권이랑은 무슨 관련이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미호요 공식 영상에 나온 푸리나 작업 장면

 

 최근 원신에 새롭게 추가된 여성 캐릭터인 푸리나 (Furina / 芙宁娜)가 있습니다. 그 캐릭터를 그린 담당자가 한국인 페미니스트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문제는 2023년 6월, 미호요 서버가 해킹당하면서 관련 자료가 유출되었는데, 유출 자료를 통해 해당 일러스트레이터가 푸리나 캐릭터를 담당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가서 버릇 못고치고 남혐 손동작 시전 중인 푸리나

 

 즉, 해킹이라는 불법적인 경로를 통해 밝혀졌다는 점 때문에 이 내용만 가지고는 정말 해당 일러스트레이터가 작업한게 맞는지 검증하기도 어렵고, 해당 담당자를 배제시켜달라고 요구하기도 애매모호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인셀 (Incel) 이란 비자발적 독신 (Involuntary Celibate) 을 의미하는 약자로, 이 단어 역시 남성 혐오 용도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인셀, 한남충, 도태남, 재기해, 한남유충, 드릉드릉, 자들자들, 소추, 좆팔 등등 별의별 해괴한 단어들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딱히 배울 필요도 없고, 배워봐야 좋을거 하나도 없습니다.

 

중국에서 반중 (反中) 트위터로 활동 중인 YOMI 좌

 

 푸리나를 그린 일러스트레이터 YOMI가 한국에 있던 시절에도 페미 논란으로 게임 업계에 물의를 빚고 퇴출된 상태였습니다. 한국 게임 업계에서 퇴출된 사람이 중국에서 일러 작업을 한다는 사실은 충격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삼성, LG 같은 기업에서 일하면서 물의 빚은 직원이 미국 애플, 구글 같은 해외 대기업에 이직해서 똑같이 물의 빚고 있는 격이라고 보여집니다. 미호요 정도면 중국 내에서는 엄청난 대기업이니깐요.

 

메이플스토리 남혐 손동작 논란 관련 입장 발표 중인 김창섭 디렉터님 (넥슨)

 

 그건 그렇고, 한국에서는 스튜디오 뿌리의 만행으로 인해 넥슨, 네오플 등등 어지간한 게임 회사에서 남성 혐오 손동작이 있는지 없는지 전수조사하고 영상 삭제 및 수정 등의 작업을 하느라 엄청난 손실을 얻었습니다.

 

 그런 와중 미호요도 분명 이번 페미 남혐 손동작으로 인해 논란이 터졌음에도 영상을 삭제하던지 어떠한 조치도 입장문도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해 몇몇 원신 유저들은 분노했지만, 미호요 본사의 방침도 있고, 미국 등 해외 유저 눈치도 봐야 되서 그러러니 하고 있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한국은 한국대로 페미 남혐 손동작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고, 미호요 (호요버스) 한국지사 및 중국 본사 양측 모두 아무런 입장도, 조치도 취해주지 않아 여론이 차가워지고 있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중국 본토 역시 중국 미호요 측의 유저와의 불통 및 여론 진압 등 그동안 한국에 알려지지 않은 많은 논란거리로 인해 분노가 들끓었던 참입니다.

 

 원신 중국 유저와 한국 유저가 서로 소통하며 정보를 교류하고 힘을 합치는 지경에까지 이르렀습니다.

물론 이번 시위에 중국 유저들의 비용까지 들어갔을리는 없을 겁니다. 중국 유저들이 한국 시위 소식 정도만 알 뿐, 비행기타고 한국까지와서 같이 시위할 정도는 아니니깐요. 본사는 중국에 있는데...

 

출처 : 아카라아브

 

 AGF 2023 행사 때 트럭 시위를 진행했었는데, 이것만으로는 효과가 크진 않았습니다. 당시 AGF 2023에서는 원신 관련 행사를 진행했었는데, 원신 관련 굿즈가 매진되는 등 여론이 안좋은것과는 별개로 큰 호응과 함께 마무리되었습니다. 게다가 "호요버스 (미호요)는 한국 유저들과 소통을 잘했다"는 식의 언플성 기사 역시 마구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러다 결국, 2023년 12월 21일 ~ 12월 24일까지 4일간 사상 초유의 비행선 시위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고객과 더 이상 소통하지 않고, 혐오 표현이 발견되어도 방치하고 내버려두는 호요버스 측의 행동에 대해서는 딱히 동정할 여지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인지 이번 시위가 큰 효과가 있는지는 모르지만, 어쨋든, 게임 업계 사상 최초로 비행선 시위라는 독특한 시위를 했다는 점에 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 YouTube : 바로가기

 

 위의 영상은 2023년 12월 8일에 진행된 원신 4.3 버전 특별 방송입니다. 미호요에서는 전세계적으로 원신 새 버전이 나올때마다 라이브 방송을 하는데, 유독 한국 방송에서만 실시간 채팅을 아예 막아뒀습니다. 이유는 위와 같이 불통 및 각종 논란들이 라이브 방송 도중 채팅을 통해 언급되는걸 막기 위해서였지요.

 

 타 국가 원신 방송에서는 실시간 채팅을 막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오히려 "무슨 이유로 한국 방송만 실시간 채팅을 막은 걸까?" 궁금해한 사람들이 위의 논란을 알게된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위의 영상 22:35 부분 보시면 "불쌍한 하청 직원"이라는 드립까지 나와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불쌍한 하청 직원은 아무래도 YOMI를 지칭하는거 아니냐는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출처 : 아카라이브

 

 게다가 이번 4.3 버전 방송 때, 해외 방송에서는 새 일러스트 이미지가 고화질로 송출된 반면, 한국 방송만 유독 저화질로 송출되었는데요. 그 이유를 찾아보니 역시 푸리나의 오른손 모양이 남혐 상징 손동작으로 그려져있더라구요. 미호요 본사에서 대놓고 한국 유저들을 조롱하면서, 당장 한국 유저들이 눈치 못채게 하기 위해 일부러 저화질로 송출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결과는 어찌 되었나? 아직 아무것도 바뀐거 없습니다. 비행선 시위는 끝났지만, 사건 자체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호요버스 측에서 "라이브 방송 실시간 채팅 막아서 죄송하다." 입장문 이거 하나만 발표한 상태입니다.

 

 YOMI가 실제 원신 일러스트 작업을 했는지, 어떤 관계인지는 공개하지 않았는데요. 뭐, 그건 해킹으로 밝혀진거라 언급할 의무도 없고 그렇다고 치더라도, 이후 혐오 표현이 들어간 것에 대한 별도의 조치를 취해줬으면 좋겠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죽어도 언급하지 않더라구요.

 

은근슬쩍 스리슬쩍 마오쩌둥 조롱 짤 들어간다면?

 

 만약, 한국 업체가 중국에서 서비스 중인 게임에 마오쩌둥을 조롱하는 밈을 넣는다면 중국 본토에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 궁금해지네요. 저 남혐 손동작을 중국 미호요 본사에서 대놓고 사용하고 있는데...

 

에휴... SNS는 인생의 낭비라던데...

 

 일러스트레이터 YOMI 님은 한국에서는 한국 남성을 혐오하고, 중국 가서는 중국인과 중국 정부를 혐오하며 반중 트위터로 활동하고 계시는데 참 무슨 생각으로 그렇게 행동하시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은근슬쩍 스리슬쩍 페미 활동하지 마시고, 아예 대놓고 당당하게 페미니스트로서 활동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혐오 표현 및 갈등 조장, 거짓 선동 및 좌표 찍기 등 온갖 사이버 불링이 사라지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스튜디오 뿌리 측은 언론 플레이 및 고소하겠다고 협박하는 짓거리 그만하고 문제를 마무리지을 생각이나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글을 마칩니다.

 

※ 나무위키 링크 모음 : 

[ 원신 원화가 혐오 발언 의혹 논란

[ 원신 원화가 혐오 발언 의혹 논란/전개

[ 스튜디오 뿌리 남성혐오 논란 ]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