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청자 여러분, 정말 감사드립니다.

유튜브 활동을 시작한지 약 3~4년이 되어갑니다. 제가 운영중인 마산펭귄 채널은 2019년 2월 7일에 개설하였습니다.하지만, 이전에는 경남FC 팬 K리그 직관 유튜버로서 2018년 11월부터 실질적으로 유튜브 활동을 시작했었습니다. 경남FC의 강등과 유튜브 활동에 대한 고민 등등 온갖 시행착오와 삽질 끝에 구독자 수 1천명을 달성하였습니다.

 

 제가 아무리 영상을 잘 만들고,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시청자 분들의 관심이나 인정을 받지 못하면 구독자 수가 절때로 늘어나지 않습니다. 어떨때는 10시간넘게 잠도 제대로 못자고 고민하고 돈 많이 쓰고, 여러번 촬영해서 편집해도 되려 몇몇 구독자 분들이 구독 취소 누르거나,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거든요. 겸손해보일려고 하는 말이 아니라, 단순히 영상만 많이 찍고 편집하고 업로드한다고해서 채널이 성장하거나 시청자 분들로 부터 인정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결코 아닙니다.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현 시점 (2022년 5월 31일) 기준, 구독자 수는 1,007명입니다. 유명 유튜버 분들은 구독자 수가 아무리 못해도 1~2만 이상은 되기 때문에, 꼴랑 1천명 가지고 뭐가 대단하냐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2~3년 전보다도 더더욱 유튜브 활동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뛰어난 유튜버들이 계속 유입되고, 유튜브 트랜드가 바뀌고, 시청자 분들의 눈높이 역시 점차 높아지기 때문에 확실히 시청자 분들에게 어필할만한 컨텐츠가 없으면 비벼보지도 못하겠더라구요.

 

5월 6일에 파피 플레이타임 챕터2가 나왔는데, 출시한 지 약 4시간이 지난 오전 11시부터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습니다. 그때부터 조금씩 구독자 수가 늘어나고, 조회수가 올라가더니, 예전에 올려둔 허기워기 추격신 영상으로 대박쳤습니다. 이걸로 만족할 것이 아니라, 후속 영상을 찍어야했는데 말처럼 쉽지 않네요.

 

 고향집에 일이 있어서 마산에 다녀왔고, 이번주는 집 정리하고 밀린 일들이 많아서 또 영상 편집 못하고...

유튜브 영상 올리고 싶어도 운이 안따라주네요. ㅠ.ㅠ;;

 

 

 사실, "모여봐요 동물의 숲" 관련 영상들 주로 찍어왔었구요.

동숲 이전에는 캡쳐보드 및 헤드셋 리뷰, 잡다한 게임 플레이 영상 등 주로 PC 게임 및 PC 하드웨어 관련 영상들을 쭉 올렸었습니다. 모동숲이 아니었다면 닌텐도 스위치는 아예 구입하지 않았을텐데... "별의 커비 디스커버리"는 제 채널 시청자분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거 같아 업로드하기가 좀 그렇습니다. ㅠ.ㅠ;;;

 

 

 진짜로 제 채널을 떡상시켜준 영상이 바로 이 쇼츠 영상 하나입니다.

이거말고도 다른 파피 플레이타임 영상으로 유입되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전에는 동물의숲 게임 영상으로 유입된 분들이 많아서 살짝 고민이 되네요...;;;

 

▶ URL : https://youtu.be/UZXkDhx7ojM

▶ 네이버tv : https://tv.naver.com/v/23856789

 

 바로 이 영상입니다!!

파피 플레이타임 챕터 1의 대표적인 추격씬! 바로 허기 워기와의 환풍구에서의 추격씬이 되겠습니다. 몇몇 고인물들은 정면이 아닌 허기워기가 쫓아오는 모습을 보면서  뒤로 달려가는 플레이를 하더라구요. 저도 따라서 꺼꾸로 뒤로 걸으면서 허기워기와의 추격씬을 찍었는데, 이 영상이 무려 약 110만회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모동숲 영상을 쭉 올리던 시절에는 남녀 성별 비율이 약 6:4 정도로 거의 반반에 가까워졌는데, 파피 플레이타임 챕터 2를 올린 이후로는 아예 9:0.9 (?) 9:1도 안될 정도로 처참해졌습니다. ㅋㅋㅋ 동물의 숲 영상 올리기 이전에는 남성 100 내지는 지금과 비슷한 수준으로 여성 시청자가 거의 전멸하다시피 했었거든요.

 

 유튜브는 솔직히 성별이나 언어, 시청 국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후진국 보다는 선진국 시청자 분들이 광고 영상 봐주시면 광고 수익이 더 많다던지, 여성 시청가 많은 채널에서 여성 시청자가 좋아하지 않는 컨텐츠를 올리면 채널이 폭망한다던지 그런거 때문에 아예 중요성이 없다고 보긴 힘듭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채널이 성장하고 시청자 분들에게 재미있는 영상, 도움이 되거나 볼만한 영상을 만들려면 너무 남녀 성비율이나 이런거에 무게를 두지는 않는게 좋을거 같단 생각이 듭니다. 물론, 여성 시청자가 많은 채널에 여성 분들이 좋아할만한 컨텐츠를 올린다면 채널이 크게 성장하겠죠? 어르신들이 많이 보는 채널이라면 올드하게 영상을 만든다던지...

 

 

 YouTube는 구독자 수 1,000명 이상,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0회 이렇게 총 3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수익 창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URL : https://youtu.be/8Xn3f6wOjXs

 

 제가 유튜브 활동을 본격적으로 하기로 마음 먹고, 처음 만든 영상이 바로 위의 영상입니다. 사실 다른 채널인데, 이 채널은 K리그 경남FC 및 KBO리그 프로야구팀 NC 다이노스의 직관 영상을 주로 올렸던 스포츠 직관 채널입니다. 그 이전에도 영상을 올리긴 했는데, 초창기에는 주로 블로그에 영상을 첨부할 목적으로 운영했었습니다.

 

 이 당시와 지금은 아예 영상 편집 방식이나 촬영 방식 등이 많이 바뀐거 같습니다. 컴퓨터는 CPU, 쿨러, 케이스, 모니터 빼면 바뀐 전혀 없고, 편집 프로그램도 어도비 프리미어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위의 영상은 2018.11.03 (토) 14:00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렀던 < 제주 유나이티드 vs 경남FC > 경기 직관 영상이 되겠습니다. 0:1 로 원정팀 경남FC가 이긴 경기가 되겠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동물의 숲이니, 파피 플레이타임이니 게임 위주로 다루는 유튜버가 될거라곤 생각지도 못했었지요.

 

구독자 수 1천명 돌파 기념으로 무슨 컨텐츠를 하는게 좋을까요?? 좋은 아이디어 있으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굳이 무슨 파티쇼 하는 것보다는 지금까지 하던대로 게임 위주의 컨텐츠를 다루는게 나을 듯 합니다.

 

▶ 커뮤니티 : [ 바로가기 ]

 

제가 YouTube의 커뮤니티 탭에 따로 게시물을 작성했는데, 궁금하신 분들은 봐주시면 감사합니다.

 

 아직 채널아트, 프로필 등은 기존에 쓰던거 그대로인데, 새로 주문해서 적용할 예정입니다. 그림은 못그리는 편이라 따로 돈주고 채널아트, 프로필 이미지 등을 만들 수 있는데 약 10~30만원 이상... 비용이 제법 많이 들어가네요. 그림 잘 그리시는 분들은 직접 그려서 적용하면 되는데, 그림 그릴 줄 모르다보니...

 

▶ YouTube 채널 : https://muz.so/afBF
▶ 네이버tv : https://muz.so/agsp
 
블로그 (여기) : https://muz.so/aaRt

 이상입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