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트위치, 유튜브 등 라이브 방송 송출 조건

인터넷 방송, 유튜브 등 영상 플랫폼들이 자리 잡은지 1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아프리카tv, 트위치 할 것 없이 영상 플랫폼들이 이미 삶의 일부로 자리잡았으며, 지금도 라이브 방송이나 유튜브 영상 등을 업로드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에는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플랫폼 별 방송 송출 조건을 소개할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조건'OBS Studio 등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리밍 방송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한 조건 (비트레이트, 프레임 등)을 이야기합니다. 

 

2023. 10. 25 (수) 기준 새로 작성한 송출 기준 표

 아프리카TV, 트위치, 킥은 변동이 없으나, 유튜브는 약간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위의 표를 참고삼아 OBS Studio 세팅하셔서 방송하시면 될 듯 합니다.

Full HD, 60 fps, NVENC H.264 기준입니다.


Twitch (트위치) 스트리밍 방송 송출 조건

<1> 트위치 (Twitch)

말고 많고 탈도 많은 트위치라는 플랫폼이 되겠습니다. 아마존에서 운영하고 있고, 대한민국 내에서는 720p 송출 제한, VOD 서비스 중단 등으로 많은 원성을 사고 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아프리카tv 못지 않게 굉장히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스트리밍 방송 플랫폼인건 여전합니다.

 

 자세한 송출 조건은 [여기]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4K, 8K 해상도가 나온지 한참 긴 세월이 흘렀건만, 유튜브, 스트리밍 방송은 2023년 현재까지도 FHD (1080P, Full HD) 해상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QHD, 4K 송출은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로, 6000 Kbps는 단위 변환하면 6 Mbps가 되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스트리밍 방송 신호 송출 (방송 켜는거)는 기존대로 Full HD 60fps으로 송출 가능하며, 트위치로 스트리밍 방송 보는 것만 720P로 제한되는 것이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게다가, 타 플랫폼과의 동시 송출 불가능합니다. 트위치와 유튜브, Kick, 아프리카tv 등 타 플랫폼이랑 동시 송출하다 적발될 경우 트위치 채널 정지 먹을 수 있습니다. 이거 때문에 전세계 트위치 유저들의 불만을 사고 있습니다.


YouTube (유튜브) 1080p 스트리밍 송출 조건

<2> 유튜브 (YouTube)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동영상 플랫폼은 바로 유튜브인데요. 유튜브에서는 영상 업로드 뿐만 아니라 스트리밍 방송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타 플랫폼과 달리 유튜브는 라이브 스트리밍보다는 VOD 동영상 서비스에 좀 더 비중을 두고 있긴 합니다. QHD, 4K 등 고해상도 방송 송출을 지원하는 사실상 유일한 플랫폼이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나 싶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1080p FHD 기준이며,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Kick (킥) 스트리밍 송출 조건 - NVENC H.264 기준

 

<3> 킥닷컴 (Kick.com)

올해 2023년 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트위치의 대항마로 떠오른 신생 스트리밍 플랫폼입니다. 트위치의 UI를 완전 베끼다시피하고, 도박 방송 및 비키니 입은 누님들의 야릇한 방송 (신체 노출 및 성행위 등은 금지)이 나오는 바람에 평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그래도, 점점 많은 한국인 스트리머 분들이 킥으로 넘어오고 있으며, 큰 이변이 없는 한 트위치 못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플랫폼으로 바뀔 듯 합니다.

 

 다른 플랫폼들이랑 방송 송출 조건은 크게 다를 것이 없는 듯 하며, 여기도 최대 FHD 60fps 송출 가능합니다. X264, AMD HW H.264 등의 설정 조건은 [여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메인 메뉴는 한글화되어 있지만, 방송 가이드 등 자세한 내용들은 여전히 영어로 나와 있습니다. 그래도 확인하시는데 큰 어려움은 없지 싶습니다.


아프리카TV 자체 스트리밍 프로그램 - 프릭샷 (FreecShot)

<4> 아프리카TV (afreecaTV)

대한민국 인터넷 방송의 역사를 함께해온 굉장히 긴 역사와 규모를 자랑하는 아프리카tv입니다. 아프리카TV의 경우 자체 스트리밍 프로그램인 프릭샷(FreecShot)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아프리카tv 공식 홈페이지 가시면 자세한 설명 및 프릭샷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OBS Studio 등 타 프로그램으로 스트리밍 방송을 하고 싶으시다면, 아프리카tv 홈페이지에서 "외부장치 방송 설정"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 이후에는 화면 안내에 따라 직접 설치하고 방송하시면 되겠습니다.

 

아프리카TV 외부 장치 방송 송출 조건

 

 아프리카tv에서는 최대 FHD (1080p), 60fps 송출을 지원하는데, 타 플랫폼이랑 동일합니다. 요즘에도 360도 방송을 하는 분들이 계시는지 모르겠는데,  360도 카메라 연결해서 방송하실려는 분들은 오른쪽을 참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프릭샷 기준으로 설정할 수 있는 방송 옵션은 위와 같습니다. 제가 보기엔, OBS Studio 같은 외부 프로그램 쓴다고해서 송출 비트레이트, 해상도 제한 같은거 걸려있거나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네요. 비트레이트도 동일하게 최대 8000 Kbps ( 8 Mbps )를 지원합니다.

 

 아프리카tv에서 분명 QHD 송출을 준비중이라고 했는데, 아직까지는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FHD 정도만해도 스마트폰으로는 충분히 볼만해서인지 아직 QHD, 4K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습니다.

 

 

 프릭샷 기준 설정할 수 있는 오디오 설정은 위와 같습니다. 오디오, 음향을 중요시하는 음악 방송 (기타, 피아노 등 악기 연주 방송, 라이브 노래 방송 등등)이 아니라면 너무 고음질, 고품질로 설정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의 판단 및 인터넷 환경에 따라 설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해상도(resolution)와 화질(bitrate), 프레임(frame)이란?

: 바로가기

 


 이상 대표적인 인터넷 방송 플랫폼 4군데 (트위치, 유튜브, Kick, 아프리카TV)의 방송 송출 조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방송 송출 조건은 큰 차이가 없어 보이더군요.

 

킥 (Kick) - 트위치에서 견제 중인 신생 플랫폼

 킥 (Kick)은 도박, 비키니 핫튜브 방송 때문에 지금 당장은 접속되지만, 민원충들의 민원 테러라던지 여러 이유로 인해 대한민국 정부에서 접속 차단을 시킨다면 치명타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당장 19금 성행위 장면이나 신체 노출 등 도가 지나친 방송은 절때로 하지 않기 때문에 접속 차단씩이나 걸 정도의 플랫폼은 아닌 듯 합니다. 그래도 리스크가 없진 않으니, 판단은 여러분들께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도박이나 19금 야한 방송만 안하면 문제 없을 듯 한데...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