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정용 한글97 - 한컴홈 97 중고 구입!

먼 옛날, 한글과컴퓨터 (현재 - 한컴소프트)에서 개발한 국산 워드프로세서인 한글 시리즈가 널리 쓰였습니다. 제가 어릴적엔 한글97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한글97, 한글97 기능강화판, 한글 815 등등... 나중에 어른이 되서야 알았는데, 관공서에서나 아래아 한글을 쓰지, 기업들은 거의 다 MS 워드를 사용한다고 하더군요. .hwp 파일로 문서파일 올리면 욕먹는다고 합니다.


 초등학생 시절, 학교 선생님께서 학교 컴퓨터에 한컴홈97를 설치하셨더군요. 뭔가 상당히 신기해보였습니다. 한컴홈97을 설치하면, 거기에 간단한 게임이 포함되어 있더군요. 특히, 개구리가 차 도로, 강을 건너가는 게임을 해봤었는데...


 요즘 한컴소프트에서 가정용은 별도로 만들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한가지 버전으로 판매하는게 소비자 입장에서 제일 좋은 듯 합니다. 가정용, 교육용, 기업용, 정부용 등등... 동일 제품인데 버전이 너무 다양하고 차이점이 크게 대동소이하다면 혼란스럽기도 하고, 개발사 입장에서도 번거로울거 같습니다.



 어느 순간 갑자기 한컴홈97이 생각나더군요. 한컴홈 97의 존재를 아는 사람도 많지 않고, 나무위키에도 간략하게만 언급되어 있었습니다. 초등학생 때 봤던, 그 한컴홈 97를 찾던 중 우연히 옥션에서 중고로 하나 판매중인거 보고 급히 질렀습니다. 총 183,500원 주고 구매했습니다.



 ☞ [Photo] 한컴홈97



즐거운 정보와 행복한 가정...??

한글과컴퓨터가 가정용 시장을 노리고 한글97과는 별개로 출시한 제품이 되겠습니다. 컴맹, 가정주부 등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서 만든거라고 하는데, 출시 당시 정가가 132,000원입니다. 1997년 출시임을 감안하더라도 가격이 좀 비쌉니다.


 일반인이 사겠다고 마음먹으면 살 수 있는 금액이긴 하지만... 요즘 코에이에서 나오는 삼국지 게임이나 일부 세계적인 명작 게임들은 5~7만원대에 팔던데, 솔직히 돈주고 사기가 부담스럽습니다. 생각보다 한컴홈 97도 많이 판매하진 못했으리라 봅니다.


 위의 사진은 앞면입니다.




 뒤집에서 뒷면을 보니 앞면과 거의 비슷하면서 별다른 스티커나 장식은 없습니다.

뒷면은 제품 스크린샷이나 설명 같은게 들어가 있을줄 알았는데...

박스는 세월을 타서 때가 좀 묻어있고 낡긴 했으나 거의 A~B급 수준으로 보존 상태가 상당히 좋았습니다.


 저번에 MS 오피스 97, 한컴 97 패키지를 중고로 샀는데, 이젠 구하기 힘든 희귀한 제품 중 하나인 한컴홈 97도 손에 넣었습니다.





응??? 제품 번호가 왜 하필...

게임 매장에서 스타크래프트를 구매하는데, 스타크래프트 시디키가 제품 박스 겉면에 적혀 있다고 가정합시다. 게임 매장가서 시디키를 외우던지 몰래 메모하면 베틀넷을 할 수 있지요. 그러면 누가 정품을 사겠습니까??


 한컴 시리즈는 게임이 아닌데다, 별도의 인증 절차 그런게 있는게 아니어서 그런지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 허나 박스 겉면에 제품 번호 (시디키)가 있다는건 선듯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박스 윗면부 사진이며, 어차피 약 21년이 넘은 옛날 제품이니 시디키는 가리지 않고 올리겠습니다. 고객 등록 할 일 없습니다.































사진이 엄청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 못담을 정도로 너무 많았습니다. 설명서, 책자, 엽서, 시디, 쿠폰 등등...

이것들 전부 다루라고 하면 못다룰거 같습니다. 다루는 의미도 없을 듯 하구요.


그래도 한컴홈97이란 놈이 존재하며, 이렇게 생겼다는걸 아시면 되겠습니다.

한컴홈97 CD 2장 가상 시디 이미지 (.iso)로 만들어뒀는데, 시간나면 한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