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K리그 14번째 신생팀 경남FC 첫 승 경기!!

지금 이 글을 포스팅하는 시점이 2018년이니, 무려 약 12년전 경기입니다. 경남FC가 창단한게 엊그제 같은데 세월이 참 빠릅니다. 그 사이에 조광래 감독도 거쳐갔고, 우승은 1번도 못했지만, FA컵 준우승 2번, K리그 챌린지 (2부리그) 우승, 그리고 2019 AFC 챔피언스리그 진출 확정까지... 축구를 안본 사이에 많은 것들이 변해 있었습니다.


  구 MBC 마산 (MBC 경남)에서 지역 자체 생중계를 통해 대부분의 경남FC 경기가 생중계되었습니다. 이 시절엔 KBO리그 프로야구조차 하루 4경기 중 3경기만 생중계 되고, 새벽 늦은 시간에 K리그 경기 1, 2개 정도는 녹화중계 해주던 시절입니다. 2002 한일 월드컵 4강 신화가 끝난 바로 다음 월드컵인 2006 독일 월드컵이 열리기 전후 즈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006년에 신생팀으로 출범한 경남FC는 대구FC와의 원정 경기에서 0:1로 승리를 거두며, 창단 첫 승리를 가졌습니다. 참고로 2006 K리그 개막전은 창원종합운동장에서 홈경기를 가졌는데, 상대팀은 부천에서 제주로 연고이전을 한 제주 유나이티드였으며, 0:0 무승부를 기록했습니다.



 ☞ 2006 K리그 04R - 대구 vs 경남


☞ URL : https://youtu.be/GUo2WFKy6kY


 안타깝게도 320 x 240 의 초저화질 영상입니다. 지금은 FULL HD, 블루레이, 4K도 우습게 영상이 잘 올라오고 유튜브 등을 통해 영상을 접할 수 있는 시대이지만, 이 때만해도, DivX 코덱의 DVD급 화질 영화, HD 방송 영상 등을 주로 접할 수 있었고, 동영상을 손쉽게 올리고 공유할 수 있는 곳이 마땅치 않았습니다. 윈도XP를 주로 쓴걸로 기억합니다.


 방송국이나 일부 교육 방송 등은 자신들의 홈페이지 VOD 서비스를 통해 320 x 240의 극단적인 저해상도 영상을 기본으로 제공했었습니다. 4:3비율의 아날로그 SD에서 HD로 넘어가던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4K UHD가 보급되는 중이지요.


 당시 경남FC의 신인 공격수인 정경호 선수가 골을 터트렸으며, 김진용 선수가 1도움을 기록했습니다. 당시 2006시즌 K리그는 전기, 컵대회, 후기 이렇게 3등분으로 치뤄졌기 때문에 최종 순위가 몇위였는지 모르겠습니다. 허나 꼴지는 확실히 아닙니다. 경남FC가 창단한 이래 2부리그로 강등 당한 적은 있어도, 최하위, 즉 꼴지를 기록한 적은 단 한번도 없습니다.


 신생팀 경남FC가 창단 이후 첫 1승을 기록한 역사적이고 중요한 경기가 되겠습니다.

저화질이어서 보기 불편하지만, 즐거운 감상 되세요~


 경남FC 프런트, 관계자 분들 옛날 기록이나 영상, 자료들도 남겨서 팬들과 공유하는 모습을 보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KBO리그 혹은 해외 구단들 보면 옛날 기록이나 자료도 나름 잘 보존하고 팬들과 공유하고자 하는데, K리그 팀들도 그런 노력이 있었으면 합니다. 스토리는 저절로 만들어지는게 아닙니다.




 ☞ [기록표] 창단 첫 승 경기 기록표




 2006년 창단 초창기 경남FC 홈페이지의 기록이나 스크린샷을 일부 남겨놨었는데, 제 블로그를 통해 보여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아카이브 형태로 뜬게 아니기에 온전하지 못합니다. 스크린샷 보시면 A, H 마크 표시가 엉망인데, 당시에는 저런거 신경 안쓴걸로 보입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