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LRL-60QPCB (6500K) LED 형광등 설명서

작년인 2022년 2월에 "리드밴스 SMART+ 리모콘 WIFI 60W 원형방등" 을 구매해서 장착했었는데, 불과 1년만에 멀쩡한 형광등 버리고 새 LED 형광등을 샀습니다. 기존에 썼던 LED 형광등의 경우, 고주파음이 들려서 그게 큰 스트레스였거든요. 아무 생각없이 음악 듣거나 게임하거나 뭔가를 하면 귀에 잘 안들리긴 합니다. 그래도, 형광등에서 고주파음이 들려서 귀에 거슬리기도 하고, 유튜브 영상 촬영하고나면, 원인을 알 수 없는 소음이 들려서 DeNoise 기능을 적용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43,530원 주고 새 걸로 하나 구입했습니다. 좀 더 저렴한 제품들도 많았는데, 이것저것 따져보다가 결국 골랐습니다. 요즘 아파트나 고급 주택의 경우, 전자식 스위치를 사용하는 가구가 늘고 있습니다. 옛날 가정집처럼 좌우로 눌러서 방 등을 켜고 끄는 옛날 스위치가 아닌, 터치 방식으로 방 등을 켜고 끄는 방식을 사용하는 가정집이 늘고 있습니다.

 

 전자식 스위치 탓인지 몰라도 LED 방등을 설치하면 잔불이 남꺼나 고주파음 같은 소음이 들려서 고통스럽습니다. 유투브 영상 찍는 크리에이터 분들은 형광등 소음이 영상에 녹음될 수도 있으니, 영상 편집 도중 그 소음이 들린다면 스트레스가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저와 같은 고통을 겪고 계신 분들이 계신다면, 되도록 리모컨, Wifi, 블루투스, 음성 인식 뭐 어쩌고 저쩌고 별의별 기능이 들어간 LED 형광등은 구매하지 않는게 좋겠습니다. 옛날 방식의 스위치를 사용한다면 모를까, 요즘 아파트 처럼 전자식 스위치를 사용하신다면 대기 전력으로 인해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형광등은 리모컨, Wifi, 음성 인식 등 자질구래한 기능이 단 한개도 들어가있지 않은 순수 LED 형광등입니다. 이걸 달고 나니 소음이 아예 안들려서 너무 맘에 듭니다. 설치한지 얼마 안되서 계속 써봐야 할 수 있을 듯 하지만, 지금 당장은 고주파음이나 어떠한 소음이 들리지 않아 만족합니다.

 

 

 설명서 스캔한 건, 달랑 이거 하나가 끝입니다. 종이 한장에 양면으로 인쇄되어 있는데, 형광등을 몇번 교체해본 경험이 있어서 안보고 교체해봤습니다. 단, 무조건 두꺼비 전원 차단하셔야 합니다. 귀찮다고 전원 차단하지 않고 시도하시면 감전사하거나 집이 불타버릴 수 있습니다. 무조건 전기 차단하시고 설치하셔야 합니다!!!

 

 코콤, 코콤텍 홈페이지 들어가서 LRL-60QPCB (6500K) 검색했는데 안나옵니다.

이것도 설마 OEM 같은건가요?? 분명 코콤텍이라고 적혀 있는데, 실제로는 중국 외주 공장에서 만든거 아니겠죠?? 아니면 단종된 제품이거나... 메인 홈페이지에는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어리둥절하게 되더라구요.

 

 

 달랑 이 이미지만 봐서는 뭐가 충전부이고, 감전보호 볼트를 어디어, 어떻게, 왜 체결해야하는지 안나와 있습니다. 달랑 저 종이 하나만 들어있으니 모르겠네요. 뭐가 뭔지 몰라 저 나사는 체결하지 않았는데, 아무 문제 없이 잘 작동합니다.

 

 

 판매페이지에는 "LG이노텍 정품 칩 사용"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주광색, 주백색, 형광등색 이런식으로 명칭이 다양해서 헷갈리기 쉽습니다.

 

★ 주백색 : 절때 사지마세요!! 누런 색깔의 형광등 불빛이 나옵니다!!

 

주광색 : 이게 우리가 하는 새하얀 형광등 불빛입니다. 주백색이랑 헷갈리지 마세요!!

 

 그리고, 엥간한 구형 LED 조명이 아닌 다음에야 플리커 프리가 없는 LED 조명은 없지 싶은데, 플리커 프리가 있는지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사람 눈으로는 안보이지만, 조명 불빛이 반짝거리는데, 눈 건강에도 안좋고, 유투브 영상 촬영해보시면 조명이 깜박거려서 눈이 아프거나 영상이 이상하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실제 박스 외곽에 충격방지 뽁뽁이가 감싸진채로 택배 왔는데, 뽁뽁이 제거 후에 찍어봤습니다.

 

 

 박스 내부에도 뽁뽁이로 안전하게 잘 포장되어 있습니다.

네모난 모양에 외곽은 둥근 형태의 LED 형광등입니다.

 

 

 설명서 종이는 저렇게 생겼습니다.

 

 

 

 

 큐패드 시스템 방등 60W, LRL:60QPCB , 6500k 주광색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저번에 썼던 LED 형광등은 전원선 연결구가 3개 있었는데, 이 제품은 2개밖에 없습니다.

가정집마다 다르지만, 전원선이 3개인 가정에서는 당혹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휜색, 검정색만 연결하고, 녹색은 아예 연결 안했습니다.

 

 

 

 흐릿해서 잘 안보이는데, 조명기구용 컨버터라고 적혀 있습니다. 모델명은 SJK-L50SC 이고, 제조사는 세진조명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LED 형광등 뒷면에 있는 정체 불명의 녹색 선... 저거는 아예 안건드렸습니다.

 

 

 두껑을 씌우지 않은 상태에서의 모습입니다. 불빛이 이쁘게 잘 나오네요. 두껑을 씌워주시면 방 전체가 환하게 빛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요즘 LED 조명 중에 리모컨, 와이파이, 블루투스, AI 음성 어쩌고 저쩌고 별의별 온갖 기능이 담긴 형광등 조명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잘만 작동하면 아무 문제 없는데, 그렇지 않거나 소음, 잔상 등등 별의별 이상 증상이 발생하면 돈을 갖다 버리는 셈이 됩니다. 게다가, 이에 대한 충분한 연구나 설명이 없다는 점은 아쉬운 점입니다.

 

 특별히 주백색 (노란 조명)이나 다양한 컬러의 조명을 써야 되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 값비싼 LED 조명을 일반 가정집에 설치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아프리카TV나 트위치 등 라이브 캠방송을 한다면 모를까, 알록달록 예쁜 조명 기능이 있어도 그닥 잘 안쓰게 되더라구요.

 

 이상 글을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