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080p 60 FPS을 지원하는 캡쳐보드라고??

하스웰 구형 PC 내지는 우마무스메 등의 컨텐츠를 다루느라 동물의 숲 및 닌텐도 스위치 관련 컨텐츠는 아예 손을 놓은지 오래되었습니다. 흥미를 잃기도 했고, 동물의 숲 컨텐츠 제작에 굉장히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조회수도 안나오고 찾아봐주시는 분도 없고, 좋아요 버튼 눌러주시는 분도 없고... 그래서 아예 손을 놨는데, 도저히 안되서 설문 조사를 했더니 "동숲 관련 컨텐츠를 해달라"는 문구에 많이들 투표해주셨더라구요. 다시 동숲 컨텐츠 올리면 봐주시긴 할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시청자 분들, 구독자 분들 믿고 서서히 다시 시작해보겠습니다.

 

 

 근데 왜 캡쳐보드?? 단순히 모동숲 방송 켜고 영상만 올리면 당연히 아무도 안봅니다. 게다가, 모동숲 (모여봐요 동물의 숲)은 닌텐도 스위치 전용 게임입니다. 즉, PC 버전이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PC 화면으로 게임 화면을 출력하거나 영상 녹화, 스트리밍 방송을 할려면 캡쳐보드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많은 스트리머, 유튜버 분들이 캡쳐보드를 구입해서 방송하고 계십니다.

 

 

 캡쳐보드 리뷰는 사실 새로울 것이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고성능, 고화질의 캡쳐보드는 몇십만원 정도로 굉장히 부담스런 가격대를 여전히 형성하고 있습니다.  에버미디어 (AVerMedia), 엘가토 (Elgato) 등 유명 유튜버, 스트리머 분들이 사용하는 캡쳐보드들은 2023년 현재까지도 20만원이 넘는 고가에 판매중입니다. 맨 밑에 제가 샀던 Live Gamer Mini는 10만원 초반대로 엄청 내려갔네요. 저는 약 15만원인가? 돈을 조금 더 많이 주고 샀는데...

 

  캡쳐보드 구입 원하시는 분들 중 10만원 초반의 비용을 지불하실 수 있는 분들은 저 캡쳐보드 추천드립니다. 출력 화질은 처음에는 살짝 실망스럽다는 생각이 들었었는데, 녹화된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보면 엄청 잘 나왔더라구요. 게다가 60fps을 지원하구요. 초보자 분들 중에 제대로된 캡쳐보드 사고 싶다면 AVerMedia Live Gamer Mini (GC311) 추천드립니다.  제가 리뷰한 영상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에, 거짓말인가 싶을 정도로 1만원대 중후반의 USB형 캡쳐보드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부분 Full HD (1080P), 30fps 을 지원하는 제품들인데, 전문적으로 방송하시는 분들은 잘 사용하지 않을거 같단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 리뷰할려는 제품도 사실 약 2년 전에 나왔기에 그리 새로운 제품은 아닙니다. 하지만, 60fps을 지원한다고 적혀있길래 구매해봤습니다.

 

▶ URL : https://youtu.be/tbczIIG-Iu8

 

 30fps vs 60fps 비교 영상인데, 위의 영상을 보시면 이해하실 겁니다. "모여봐요 동물의 숲"을 비롯한 어지간한 스위치 게임들은 30fps으로 구동됩니다. 그래서 크게 문제는 안되지만, 마리오 카트 8라던지 60fps을 지원하는 게임들을 30fps로 녹화, 송출할 경우 답답한 느낌이 듭니다.

 

 어지간한 유튜브 게임 영상, 스트리밍 방송들은 60fps으로 송출되는데, 30fps으로 송출되면 시청자 분들의 눈높이를 맞추기는 어렵다고 보여집니다. 방송 자체가 재미있다면 720p 30fps 저화질로 송출해도 시청자 분들이 재미있게 봐주시니 정답은 아니지만요.

 

 

 PC의 경우, 최소 사양이 i5-3400 즉, 3세대 아이비브릿지부터 지원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박물관에 처박혀 있어야 할 수준의 고물 PC가 아니라면 어지간한 PC에서는 사용 가능하다는 의미가 되는데요. 제가 가지고 있는 하스웰 PC (i5-4690)에 장착해서 사용해보면 될 듯 합니다. 하스웰 같은 엄청 오래된 구형 PC에서도 사용가능하다면 사양 걱정은 안하셔도 될 듯 합니다.

 

 그나저나 안드로이드 로고는 왜 들어가있나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 캡쳐보드 영상 녹화 앱을 깔아서 사용할 수 있다면 모를까, 그게 아니면 오해할 소지가 있어 보입니다. 정반대로 스마트폰 화면을 캡쳐보드에 연결해서 PC로 녹화하는건 가능합니다.

 

 

 제가 테스트로 사용할 PC는 위의 사양과 같습니다. 제가 메인으로 사용하는 AMD 라이젠 5900X PC에 캡쳐보드 연결해서 써도 되지만, 저사양 PC를 지금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다가, 구형 PC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이 좀 더 객관적인 리뷰를 할 수 있을거 같더라구요. 20~30만원 이상의 비싼 캡쳐보드를 살 수 있는 분들이 굳이 이걸 살 이유는 없으니깐요.

 

 이번달 말에는 고향집 내려가서 부모님 만나뵙고, 다음달 초부터 영상 촬영 및 리뷰를 시작해야 할 듯 힙니다. 해당 캡쳐보드로 녹화된 게임 플레이 영상은 부채널 [바로가기] 에 우선 업로드 되고, 촬영 및 편집이 완료되면 제 메인 채널에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오랜만에 동숲 해볼 겸, 여건이 허락한다면 스트리밍 방송도 진행해보겠습니다. 하스웰 같은 구형 PC로도 스트리밍 방송 및 녹화가 가능하다면 대박이지요. ㅎㅎ

 

 이런 저가형 USB 캡쳐보드들은 대부분 발열이 심하다고 하는데, 열화상 카메라로 캡쳐보드의 모습을 촬영해보겠습니다. 아무리 뜨거워도 써볼만하면 다행이고, 과열로 인해 캡쳐보드가 사망하게 된다면 아무 의미 없겠지요??

 

▶ URL : https://youtu.be/F1VhuAZP8hQ

 

예전에 캡쳐보드 리뷰 영상을 3편 정도 만들었고, 조회수가 굉장히 잘 터졌었는데 그 때 수준의 조회수나 관심을 얻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그 당시보다는 더 알차게 영상을 만들 자신은 있습니다. 캠방 (DSLR 같은 카메라 연결해서 여캠방송 같은거) 하는 경우라면 크게 상관 없지만, 게임 방송 하시는 분들은 해상도, 프레임, 화질 이런거 열화되서 나오면 별로 좋지 않습니다.

 

지금은 멘탈이 많이 나간 상태라서, 제 목소리를 넣거나 영상을 찍을 엄두나 용기가 안나는데, 잘 추스러서 차근 차근 다시 진행해볼 예정입니다. 예전처럼 동숲에 미쳐서 동숲에 대해 깊게 영상을 올리고 싶어도, 올리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동숲 유저로서 간단하게 꾸민 제 섬을 보여주고 싶을 때가 있기도 하고, 예쁜 동물 주민이 나타나면 자랑하는 영상도 올리고 싶은데, 올리면 구독자 분들이 싫어하고 구독취소 할까봐 못올리고 있습니다. (최근 우마무스메 영상 보고 구독 취소 하신 분도 계시긴 합니다. ㅠㅠ)

 

 정말로 동숲 좋아하시는 시청자 분들이시라면 이해를 해주시고 많이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캡쳐보드도 컨텐츠가 아니었으면 아예 안샀을 제품이지만, 닌텐도 3DS나 Will 같은 단종된 게임기까지 구해서 옛날 동숲을 하기는 여건상 쉽지 않습니다.

 

 4일 12시간 주야 교대로 일하고, 이틀 정도 영상 편집 및 업로드할 시간이 있는데 엄청 긴거 같지만, 요즘은 영상 편집에만 최소 7~8시간 이상이 걸립니다. 자막도 넣고 자료 조사도 하고, 대본도 쓰고 엄 청 고민이 많거든요. 본업인 회사 직장생활과 유튜브, 블로그 병행하다보니 아무것도 안되고 있습니다.

 

 

 동숲 굿즈 사놓고 영상 제작 및 업로드 타이밍을 놓치거나, 유행이 지나거나, 구독자 수 감소 등 채널 상황이 안좋은 상황에서 쉽사리 진행하지 못하고 방치하다가 영영 못올린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채널 문 닫을 각오로 촬영해서 올리지 않는 한 영상 찍을거리, 소재가 있다고 해서 쉽게 찍어 올릴 수가 없습니다. 시청자 분들의 반응이 아예 없거나 안좋을땐 말이지요.

 

 이제와서 동숲 굿즈들을 언박싱 및 리뷰하기에는 이미 다른 유튜버 분들이 한참 몇 년전에 이미 다 찍어 올린 것들이라 이제와서 찍는 제 심정은 어떨까요? 영상이 별로인데 무작정 구독, 좋아요 눌러달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하여튼 제 심정이 어떨지 유튜버로 활동하시는 분들이라면 이해하실거라 봅니다.

 

 

 어쨋든, 제가 할 수 있는 부분, 제가 다룰 수 있는 컨텐츠부터 차근 차근 진행해보겠습니다. 아예 새롭게 시작한다고 생각하고... 정작 동숲 유튜버인데, 동숲 플레이 영상을 올리면 시청자 분들 아무도 안보고, 좋아요도 안눌러주고, 평가가 안좋다보니 홍철 없는 홍철팀, 붕어 없는 붕어빵 같은 채널로 운영할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ㅠㅠ  동숲 없는 동숲 채널 ㅋㅋㅋ

 

 

어쨋든 감사합니다.

나중에 준비 되는대로 캡쳐보드 리뷰 영상을 시작으로 모동숲, 동숲 포켓캠프, 닌텐도 스위치 관련 컨텐츠로 돌아오겠습니다. 올해 말에 환세취호전 리마스터가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되고, 내년에 우마무스메 열혈 우당탕탕 대감사제가 출시되니 간만에 닌텐도 스위치를 켜야 할 이유가 생겨서 기쁩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