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에이수스 터프 게이밍 메인보드 설명서

벌써 2024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이번에는 제 블로그에 메인보드 설명서를 첨부하고자 합니다. 제가 중고로 새 메인보드를 구매하게 되었는데, 메인보드 받기 전에 해당 메인보드의 설명서를 블로그에 첨부하기 위해 올려봅니다. 기존에 쓰던 ASRock B550 PG Riptide 메인보드는 굉장히 만족스럽게 잘 사용하고 있었지만, 캡쳐보드가 장착되는 슬롯이 PCI-E 3.0 밖에 지원이 안되서 4K 60fps 녹화가 안됩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메인보드를 교체할려고 합니다.

 

E15236_TUF_GAMING_X570-PLUS_WI-FI_UM_WEB_060319.pdf
6.31MB

 

 위의 pdf 파일 다운받으시면 설명서를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영어 버전이며, ASUS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았습니다.

 

E15829_PRIME_PRO_TUF_GAMING_X570_Series_BIOS_EM_WEB.pdf
5.30MB

 

 위의 파일은 BIOS 설정 관련 메뉴얼이 되겠습니다.

 

※ 참조 링크

- ASUS 공식 페이지 : 바로가기

- 다나와 제품 설명 : 바로가기

- ASUS 나무위키 : 바로가기


이미지 출처 : ASUS

 

 대만의 PC 제품 제조사인 ASUS는 한국에서는 "아수스" 혹은 "에이수스" 이렇게 명칭이 좀 엇갈립니다. 나무위키에 따르면 "에이수스" 라고 부르는게 맞다고 합니다. 대만 업체이지만 영어권에서는 에이수스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2024년 01월 기준 어지간한 AM4 소켓의 메인보드는 지금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다나와에서 검색해보시면 여전히 AM4 소켓의 메인보드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현시점 기준 X570 칩셋이 들어간 메인보드는 최소 40만원 이상이 넘어갈 정도로 너무 비쌉니다. 게다가 그마저도 지금은 80만원, 100만원 전후로 터무니없는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가 구입한 ASRock B550 PG Riptide를 비롯한 어지간한 보드들은 단종되거나, 두세배 이상 비싸게 팔리는 실정이더군요. 중,저가형 보드라면 몰라도 X570 칩셋 등 고사양 AM4 소켓 메인보드는 중고 시장이나 알리 익스프레스 등 여러 통로를 통해 구하셔야 됩니다.

 

시스템 패널 커넥터 연결 방법

 

 파워 전원 케이블 연결구의 모습은 위와 같습니다. PC 전원 버튼, LED 전원 등의 케이블들은 이런식으로 연결을 해야 되서 번거롭습니다. 그래도 설명서를 꼭 봐야 정확하게 연결할 수 있으니 잘 보시기 바랍니다.

 

 SPEAKER (스피커)는 굳이 없어도 상관없으나, 따로 구매하셔서 장착하시면 좋습니다. PC 부품 중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 해당 스피커를 통해 비프음 (삑- 삑- 거리는 소리)이 들리게 됩니다.

 

TPM 2.0 모듈 (SPI) 핀 배열 및 장착 위치

 

 TPM 2.0 모듈은 SPI 방식을 사용하며, 윈도 11부터는 무조건 있어야 합니다. 뭐, 굳이 BIOS 설정에서 fTPM 혹은 PTT 같은 기능을 활성화하면 TPM 모듈 없이도 TPM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아니면 윈도11 우회 설치하는 방법도 있구요.

 

 AMD fTPM의 경우 한때 스터터링 문제로 논란이 많았는데 지금은 괜찮아진듯 합니다. 더 이상 이야기가 없는걸 보면 고쳐진게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 그래도 문제가 있다면 TPM 모듈을 구매하셔서 장착하시면 되겠습니다.

 

 

 B550 칩셋 메인보드 등 대부분의 메인보드들은 M.2 nvme SSD를 장착할 수 있는데, 한 쪽은 PCI-e 4.0, 다른 한 쪽은 PCI-e 3.0을 지원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이 제품은 위의 설명대로라면 둘 다 PCI-e 4.0의 M.2 nvme SSD를 장착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빠른 속도가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굉장히 좋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PCI-e 3.0밖에 지원 안되는 M.2  nvme SSD를 갖고 계셔도 사용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온보드 LED (Onboard LEDs) 항목입니다. 요즘 몇몇 메인보드의 경우, 부팅 과정에서 문제 발생 시 해당 LED에 불이 들어오게 함으로써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게 나오더라구요. 굉장히 신기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설명서에 나와 있으니 한번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이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