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플레이스테이션 클래식, 레트로 게임 머신으로 거듭나다!!

2018년, 닌텐도에서 패미콤 미니, 슈퍼 패미콤 미니 등의 미니 복각판 게임기를 출시하였고, 크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네오지오, 세가 등 과거 게임기를 만들었던 업체들도 복각판을 출시하자, 마음이 다급해진 소니가 급하게 만들어서 내놓은 게임기가 있습니다. 바로 플레이스테이션 클래식 (PlayStation Classic)입니다. 막상 출시했더니, 20개 정도밖에 없는 게임 구성, 강제로 50fps (PAL 형식)으로 설정되어 있는 문제, 무성의한 인터페이스와 완성도 낮은 인터페이스 등 여러 문제점이 들러났습니다. 이에 실망한 유저들이 등을 돌리면서 약 3~4만원대로 폭락하는 굴욕을 맛보기도 했습니다.

 

 그러던 중, 다른 복각판 게임기들과 마찬가지로, 플레이스테이션 클래식 역시 해킹에 성공하게 됩니다.

해외의 능력자 해커 분들이 해킹을 해놓았고, 플스 클래식용 에뮬레이터 중 하나인 레트로아크 (RetroArch)가 나오면서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킹하고 안하고, 에뮬 머신으로 활용하고 안하고는 사용자 본인의 자유입니다. 원칙적으로 게임기 개발사인 소니에서는 인정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용 중에 고장이 나면 정식 A/S를 받을 수 없습니다. 개인적인 용도로 갖고 놀다가 고장나면 사설 A/S를 맡기거나 폐기처분하셔야 될 겁니다.

 

▶ URL : https://youtu.be/PYiRcXEqrPQ

▶ 네이버TV : https://tv.naver.com/v/19530163

 

 요즘 영상 하나 만들기 위해 7~8시간 넘게 편집하고, 자료 조사하고 고민하고 그렇게 만들다보니 겨우 7~10분 짜리 영상 하나 만드는게 생각보다 빡세더군요. 그래서, 제대로된 전문 리뷰보다는 단순히 언박싱하고 게임기를 구동해보는 그런 가벼운 영상을 만들어봤습니다.

 

 이미 2018년에 출시된 게임기이고, 많은 유명 유튜버 분들이 실컷 리뷰할 만큼 다 했기 때문에,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은 많지도 않고, 해야할 의미도 없지 싶습니다. 플스 클래식은 원래 에뮬레이터 머신입니다. 단순히, 해킹하거나 레트로아크를 사용해서 에뮬 머신이 아니라, 기계 자체가 태생이 에뮬 머신입니다.  흔히 봐온 월광보합, 레트로파이 (라즈베리파이) 게임기 등과 마찬가지로 플스 클래식, 패미콤 미니, 슈퍼패미콤 미니 같은 게임기들도 고전 게임이 돌아가는 에뮬레이터 기기입니다.

 

 PS 클래식 해킹하고 안하고는 사용자 여러분들의 자유입니다. 안하셔도 쓰는데 전혀 지장 없습니다.

만약 해킹하면서 문제가 생기면 해킹한 사람, 사용자 본인의 책임이고, 기계가 고장이 나면 정식 A/S를 받을 수 없습니다. 플스 클래식은 기계 자체가 에뮬 기기라서 정식 A/S가 의미가 있나 싶긴 합니다. 어쨋든 영상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합니다.

 

▶ URL : https://youtu.be/Tkb3bsEcvk4

 

 약 40분간 따로 영상을 녹화했습니다. 플스 클래식 해킹, 레트로 아크 설치 등 전 과정이 다 되어 있는 상태에서 녹화했으며, 짧게 짧게 여러 고전 게임들을 구동했습니다. 명색이 플스 클래식이니 PS1 게임들은 당연히 잘 작동되었고, 패미콤, 슈퍼패미콤, 메가드라이브 등 2D 에뮬 게임들은 정상적으로 잘 돌아갔습니다.

 

 하지만 닌텐도 64는 뿌요뿌요 SUN 64는 너무 느려서 플레이가 불가능했고, 슈퍼 마리오 64, 마리오 카트 64는 잘 작동하는 듯 합니다. PSP 게임은 철권 5밖에 안해봤는데, PSP나 드림 캐스트 같은 무거운 3D 에뮬 게임은 구동이 안되지 싶은데요. PSP, 드림캐스트 같은 무거운 에뮬은 컴퓨터로 플레이하면 충분하니 미련은 없습니다. 사람 마음이 자꾸 욕심이 생기면 안되는데... ㅎㅎ

 

 에뮬 게임은 게임 파일 구하고, 세팅하는데 시간 몇십, 몇백 시간을 잡아먹고, 막상 실컷 세팅 다 해놓고나면 잘안하게 됩니다. 뭔가 광적으로 수집하고 정리하고 세팅해야될거 같은 압박감이 생기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ㅎㅎ

 

 플스 클래식을 고전 게임 구동용, 즉 에뮬 머신 용도로 구입을 고려중이신 분들에게 위 영상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닌텐도 스위치와 플스클래식 두 기기의 크기를 비교해봤습니다. ㅋㅋㅋ

참고로, 닌텐도 스위치는 배터리 개선판이고, 절때로 커펌 (커스텀 펌웨어)이나 모드칩 (복사칩)을 달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애당초 그럴 마음도 없고, 커펌이든 모드칩이든 뭐든 개조하다가 적발되는 순간 바로 밴 당하기 때문에 업데이트 못하고, 온라인 게임도 못하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오해는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