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새 야구장이 들어서게 될 그 곳, 마산종합운동장

창원시가 창원, 마산, 진해 등 인근 경남 지역을 통합해서 통합창원시를 출범시켰습니다. 하지만 지리는 바로 붙어있는 옆도시였지만 정서적으로는 서로 남의 도시였는데, 정치적 입김과 논리에 의해 통합되면서 논란이 많았습니다. 그러면서 통합창원시 설립과 함께 새 프로야구팀을 유치하겠단 이야기를 듣고 정치인들의 거짓말 혹은 농담 정도로 여겼습니다. 설마, NC 다이노스가 창단되고 마산야구장에서 프로 야구를 볼 수 있을 줄 꿈에도 몰랐습니다.





 대한민국 정치인들이 그렇듯, 특정 이익관계자들에게 이익을 안겨다주기 위한 뻘짓과 만행들이 NC다이노스 창단 이후에도 계속되었습니다. 진해 군사지역에다가 야구장을 지으려는 박완수 시장과 정치인들의 만행으로 인해 NC 다이노스의 연고 이전설도 나돌았습니다. 다행히 안상수 시장님 덕분에 마산종합운동장을 헐고, 새 야구장을 건설하기로 확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새 야구장이 생기기 전에 마산종합운동장에 대한 대략적인 사진 기록을 남기고 싶어서 미루고 미루다가 이제야 사진 찍어 올려봅니다. 이날따라 날씨가 좀 흐리더군요.




 ☞ [Link] 참조 링크


- 마산종합운동장 외부편 : 바로가기

- 마산종합운동장 내부편 : 바로가기

- 2008년 경남도민체전 이벤트 업체 사진 : 바로가기

- 2011년 도민체전 사진 : 하귀남 변호사님 블로그 (바로가기)

- 2012.07.13 마산종합운동장 : 바로가기

- 2015년 제11회 좋은데이 소주배 축구대회 : 바로가기



 ☞ 1. 마산종합운동장은 어떤 곳?



기존 마산야구장이 리모델링 되기전 사진입니다.

이 사진으로 보자면 한참 리모델링 공사가 진행중일때 사진으로 보입니다. 중앙 관중석이 허옇게 보이고 각 베이스에 천막이 덮긴걸로 보아 리모델링 중 사진으로 추측됩니다.


 과거 롯데 자이언츠의 제 2의 홈구장이었고, 마산에서 야구가 열리는 날인 마산 뿐만 아니라 인근 경남 지역 사람들도 야구 보기 위해 마산에 모여들었을 정도로 인기가 상당하였습니다. 마산 아재들의 전투력은 이미 야구 팬들 사이에서 잘 알려져있지요.


 이에 반해 마산종합운동장을 연고지로 한 프로축구팀은 단 1군데도 없었습니다.

2006년에 창단된 경남FC도 잠시 마산종합운동장에서 홈경기를 1,2 경기 정도 개최한게 전부이며, 2002 부산 아시안게임, 피스컵 여자축구대회 등 일부 경기가 가뭄에 콩나듯 개최되는 정도였습니다. 육상부 선수들의 훈련 장소이자, 일반 시민들의 운동장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NC 다이노스의 홈경기를 위해 새롭게 리모델링한 야구장의 모습입니다. 시즌 초반에 티켓 예매 창구를 임시로 마산종합운동장에 마련하여 티켓을 팔기도 했고, NC 다이노스 선수들이 가끔식 종합운동장에서 훈련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지금은 별도의 티켓 판매 창구가 새로 개설되어 굳이 종합운동장을 이용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URL : https://youtu.be/V6kh2-qryAY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2014년 05월 25일에 항공 촬영된 마산종합운동장 및 마산야구장의 헬리캠 촬영 영상입니다. 나인하트 공식 유투브 계정으로 보여집니다.



 삼성 라이온스의 대표 뼈그맨, 아니 대표 3루수인 박석민 선수가 FA 자격으로 NC다이노스에 입단하였습니다. 창단 초기 이후, 한동안 FA 영입을 자제하고 유망주 육성에 힘쓰던 NC 다이노스가 갑자기 거물급 선수인 박석민 선수를 영입하자 NC팬들 사이에서 난리가 났습니다.


 박석민 선수의 입단을 환영하는 플랜카드 역시 마산종합운동장 전광판 뒷편에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저 사진은 박석민 선수의 얼굴을 NC 선수 얼굴이랑 합성해서 만든 사진이라고 합니다. 박석민 선수가 NC 유니폼 입은 모습이 아직은 어색하지만 어색함은 금방 사라질겁니다.


참고로 위의 사진들은 위키백과, 나무위키에서 퍼왔습니다.


마산종합운동장(馬山綜合運動場)은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양덕동에 위치한 스포츠 경기장 종합 단지이다. 1982년 전국체전을 계기로 같은 해 개장하였으며, 총 부지면적은 183,591㎡에 시설면적은 96,133㎡이다. 당시 공공기관인 마산시에서 설립하여 마산공설운동장으로도 불린다.

21,484명을 수용하며 축구와 육상을 할 수 있는 다목적경기장인 주경기장과 14,164명을 수용할 수 있는 야구장을 비롯하여 마산체육관, 테니스장, 보조경기장, 수영장, 극장 등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마산종합운동장에서 열린 대표적인 대회로는 1982년 전국체전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 등이 있다.


- 위키백과 :종합운동장

- 나무위키 : 마산야구장 , 박석민

- 마산종합운동장 공식 홈페이지 : http://msstadium.cwsisul.or.kr/




마산종합운동장 주경기장 위주로 찍었으며, 주경기장을 허물고 새롭게 새 야구장을 짓게 됩니다. 사진이 많이 달려있으니 스압 주의!! 스크롤 및 모바일 데이터 주의 바랍니다!!



 ☞ 스압주의!! 마산종합운동장 외부 사진!






 마산종합운동장 후문으로 들어와봤습니다.

엊그제 고척돔에서 봤던 NC 다이노스 버스들이 마산종합운동장에 주차되어 있었습니다.

마산야구장은 안들어가봐서 모르겠고, 아마 훈련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이번주 금요일 4월 1일, NC 다이노스와 기아 타이거즈의 개막전이 열리게 됩니다.












 NC 다이노스 창단 및 1군 진입 초기 매표소로 이용되던 곳입니다. NC 다이노스 1군 첫 경기 당일, 인터넷을 통해 이미 티켓이 매진되자, 분노한 마산 아재가 항의하고 욕하고 주먹질 날렸던 곳입니다. 큰 사고는 없었지만 "문따라! 문따라!" 는 외침으로 유명한 곳이지요.


 매표소가 새로 생기면서 이곳은 폐쇄되고 이벤트 및 전시 용으로 쓰이는 듯 합니다.



 다이노스 빌딩이 새롭게 생겼네요. 뭔가 어색할 정도로 완전 새 건물입니다.



 마산종합운동장 전광판 뒷면은 NC 다이노스의 이미지가 걸려있습니다.

마산종합운동장 옆문? 명칭을 모르는데, 국밥집 있고 신세계백화점 방향으로 관중들이 야구보러 많이 들어옵니다. 그 문으로 들어오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옛날 경기장 답게, 7,80년대 혹은 90년대에나 볼법한 양식의 건축물이 보입니다.

창문도 옛날 건물에서만 볼 수 있는 모양이구요.



 경기장 주변에 꽃을 심어놨습니다.






 경기장 외부에 있는 화장실입니다.

야구장 가거나 경기 종료 후 갑자기 긴급하게 볼일보고 싶어질때 유용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마산종합운동장 주경기장은 언제나 개방되어 있습니다.

육상부 선수들과 어르신, 아주머니들은 물론 사람과 개(!)도 운동하러 옵니다.

몇년전에는 자전거나 마라톤 행사도 했었는데 요새는 모르겠네요.

마산종합운동장 주경기장은 사실상 흉물에 가까울 정도로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환풍기가 좀 Dirty 합니다.









 식당매점을 기준으로 촬영한 복도입니다.



 마산종합운동장 내부 남성 화장실의 모습입니다.

W석, 식당 쪽이기 때문에, 만약 마산종합운동장에서 경기나 공연이 열렸다면 일반 관객들이 들어가서 이용할 일은 없었을껍니다. 귀빈이나 경기 관계자 정도...??


 여성 화장실은 차마 찍을 수 없어서 안찍었습니다.

사진 찍었다간 철컹 철컹~



 W석 아래, 정중앙 게이트에서 바라온 그라운드입니다.

일반인도 금수저 흙수저 대통령 할것없이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습니다.

평소 혹은 프로축구 경기가 열리는 날에는 관계자, 심판진, 선수단, 귀빈, 대통령 등 높으신 분들만 출입이 가능한 곳이기도 합니다.














 경비실이 정문 옆에 있는데, 웬만하면 경비실은 안건드릴꺼 같습니다.

그래도 경비실도 리모델링하거나 없앨 수도 있지 않을까 싶어서 찍어봤습니다.



 마산종합운동장 출입문 대각선으로 홈플러스가 보입니다.





 형제복싱체육관이 마산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 있었습니다.

종합운동장들이 그러하듯 체육관이나 간이 헬스장, 식당 등 운동선수들을 위한 시설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새 야구장을 짓기 위해 외부 업체나 관계자들을 내보낸 것으로 보입니다.




 흉물로 방치된 마산종합운동장 주경기장 매표소입니다.

경남FC가 홈경기를 개최할때도 저기서 티켓팅하는거 단 한번도 못봤습니다.

옛날 경기장 특유의 시설과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산종합운동장 7문? 마산종합운동장 후문 말고 경남MBC 쪽 입구로 들어오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비둘기 집이 경기장에 있길래 보여서 찍어봤습니다. 마산종합운동장 주경기장을 허물게 되면 비둘기 가족의 운명은 알 수 없게 됩니다. 신축 야구장에 둥지를 틀 수도 있겠지요.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