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성비 좋다는 i5 영상편집용 노트북

동영상 편집은 원래 컴퓨터 요구 사양이 굉장히 높습니다. 배틀그라운드 돌아가는 웬만한 PC라면 동영상 편집도 가능하리라 보고 있습니다. 720p 해상도는 사실상 퇴물이나 마찬가지이고, 그나마 Full HD (1080p)가 대부분입니다. 게다가 4K 영상도 점점 많아지고 있고,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이 노트북으로 4K 영상 편집은 무리일거 같고 (프록시 편집 기능을 이용하면 가능할지도), 제가 주로 올리는 영상이 Full HD 60fps 영상이니, 이 정도 사양이면 편집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 URL : https://youtu.be/MBxHd4Y8aqE

 

 재생 버튼을 누르시면 위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택배로 받은 노트북 박스를 해체해서 보여드리는 영상이 되겠습니다. 오즈모 포켓을 체이스 스트랩인가 거기에 장착해서 1인칭 형식으로 찍었습니다. 안타깝게도 1인칭이라 그런지 화각이 좁아서 실제보다 크게 나오고, 근접 촬영시 초점을 못잡는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노트북 자체는 색감도 나쁘지 않고,

휜색이 노랗게 보인다던지, 불량 화소 같은 문제점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요즘 노트북에 비해 크기가 좀 작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해외 여행, 업무 등으로 쓴다면 이정도면 알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나치게 크면 들고 다니기 힘들테니깐요.

게이밍 노트북은 영상 편집하기 좋은 대신, 300만원이 넘어가고 굉장히 무거운걸로 알고 있습니다.

※ 사진출처 : [바로가기]

 

 생김새는 위와 같습니다. 노트북은 DVD 케이스 2개를 겹친것처럼, 생각보다 그렇게 크게 두껍지 않았습니다.

윗면은 구석에 레노버 (Lenovo) 로고가 있는데, 그 마저도 자세히 안보면 안보일정도로 깔끔합니다.

애플 맥북 같기도 하고.... 정 가운데에 애플 로고 박으면 맥북이라고 우겨도 될 듯 합니다. ㅋㅋㅋ

(그닥 그렇고 싶진 않음)

 밑면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FreeDOS 즉, OS가 없는 제품이라 저에게는 어떠한 윈도 시디키나 다른 마크가 붙어있지 않았습니다.

 

 ※ 자세한 제품 사양 (다나와) : [바로가기]

 

- CPU : i5 8세대 카비레이크 리프레시 i5-8250U 1.6GHz(3.4GHz)

- RAM : 총 20GB (4GB 내장 + 16GB)

- VGA : Nvidia Geforce GTX1050 (옵션 낮추면 배그 돌아가지 않을까?)

- LCD : 39.62cm (15.6인치) IPS 패널

- SSD : 512GB NVMe SSD

 

 제가 구입한 제품의 사양은 위와 같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램이 최소 16GB 이상이 되어야 원활이 돌아간다고 합니다. 동영상 편집도 요구하는 사실 컴퓨터 사양이 높습니다. Full HD (1080p) 영상 편집이 가능한 PC라면 프록시 기능을 이용해서 4K 영상 편집도 가능하긴 합니다. 

 

 기본 옵션만 하면 약 76만원 대로 저렴한데, 기본 옵션가지고는 유튜브 영상이나 사무 업무, 고전 게임, 중저사양 게임 정도밖에 못할거 같습니다. 영상 편집은 꿈도 못꾸구요. 메모리 4GB 갖고 아무것도 못합니다. 그래서 저의 실제 구입가격은 1,016,900원입니다.

 

 힘들게 윈도10 설치하고, 각종 프로그램 설치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편집은 안해봤기 때문에, 장담은 못하겠습니다.

중국 현지에서 축구 경기 관전 후, 바로 호텔에 돌아와서 영상 편집 후 업로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사진은 퍼왔는데, 5월 8일 어버이날, 저는 중국 산둥으로 떠납니다.

2019 AFC 챔피언스리그 E조 5차전 <산둥 루넝 타이산 vs 경남FC > 원정 경기가 잡혀있습니다.

위의 사진 속 경기장은 창원축구센터이지만, 이번엔 바꿔서 중국 지난 올림픽 스포츠센터에서 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저는 이날 원정 경기를 관람한 뒤, 호텔에서 영상 편집해서 업로드해볼 생각입니다. 중국은 유튜브, 구글은 물론 네이버, 다음조차 차단하는 국가라서, VPN을 이용해서 업로드해야 될것으로 보입니다. 이럴줄알고 VPN 준비는 다 해놨습니다.

 

 ※ 한국 시간으로 5월 8일 19:30분 쯤 (저녁 7시 반)

제 유튜브 채널 [ 바로가기 ] 을 통해 원정석에서 스마트폰으로 생중계할 예정입니다.

중국 현지에서 외부 배터리 반입이 금지되어있어, 약 5~10분 정도밖에 생중계를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기장 분위기나 경기장 도착 인증, 잡썰 등을 풀면서 짧게 간단히 생중계를 하고 마칠 예정입니다.

(※ 주의 : 경기 생중계 아닙니다. 오해마시길)

 

※ 참고로 한국 내 AFC 챔피언스리그 중계사인 JTBC가 <대구FC vs 멜버른 빅토리> 경기를 생중계 한 뒤,

< 산둥 vs 경남 > 경기는 한국 시간으로 21:00 (밤 9시) 부터 생중계해준다고 합니다.

즉, 전반전 중반 이후 부터... -_-;; <산둥 vs 경남> 경기의 킥오프 시간은 20:30 입니다.

 

 제대로 경기 보실려면 해외 방송국 뒤져서 보셔야 되겠습니다. 인터넷 생중계가 보편화되고, 세계 최초로 5G 통신망이 보급되는 시대인데, JTBC는 아직도 구시대적인 방향으로 기존 지상파들이랑 똑같이 융통성 없는 생중계를 한다고 하니 아쉽습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