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35만원짜리 외장형 USB 3.1 캡쳐보드

요즘 아프리카TV, 트위치, 유튜브 등 여러 플랫폼을 통해 게임 스트리밍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콘솔 게임은 물론, PC 게임까지 인터넷 방송을 통해 생중계하는 시대입니다. 그러다보니, 캡쳐보드는 필수입니다. 10만원대 이하의 저렴한 캡쳐보드들도 있지만, 4K를 비롯해서 좀 비싼 제품을 써야 제값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은 K리그 및 프로야구가 시즌 중이어서, 스포츠 직관 영상을 주로 올리고 있지만, 컴퓨터 및 컴퓨터 게임 등을 주로 다루는 [세진랜드TV™] 채널도 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전 게임은 캡쳐보드 없어도 녹화가 가능하고, 배틀그라운드 같은 게임들도 Nvidia GeForce Exprience 같은 유틸리티로도 녹화 및 스트리밍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가 연산해서 모니터에 출력하는것도 벅찬데, 그걸 또 녹화하고 그러다보면 컴퓨터가 감당하질 못합니다. 본인은 게임이 원활하게 돌아가는데, 녹화 결과물은 렉이 심해서 도저히 못봐줄 정도로 녹화 품질이 안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땐 캡쳐보드가 필수입니다.

 

 캡쳐보드를 이용하면 자신의 컴퓨터 화면 녹화는 물론, DSLR 등 카메라, 캠코더, PS4, XBOX, 닌텐도 스위치 등 각종 게임기 등도 HDMI를 이용하여 생중계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하나 구입했습니다.

 

https://youtu.be/6UfrM6REo0Y

 

 무게도 가볍고 조그맣고, 별도의 전원 아답터도 필요없는 AVerMedia Live Gamer ULTRA GC553 캡쳐보드가 되겠습니다. USB 3.0도 지원하는지는 모르지만, USB 2.0은 아예 지원하지 않습니다. 잘 확인하셔야 됩니다.

 

 

 이제 막 써본 관계로 캡쳐보드가 어떤 면에서 얼마나 좋은지는 설명을 드리지 못하겠습니다.

허나, 녹화 품질도 좋고, 전혀 게임 플레이에 지장도 주지 않고 여러모로 맘에 들었습니다.

유일하게 큰 단점, RECentral 4 가 불안정했습니다. 제 PC가 AMD Ryzen CPU가 장착된 PC라 그런건진 모르겠습니다. 여전히 대다수의 하드웨이 및 소프트웨어들은 Intel 제품에 맞춰 만드는 경우가 많으니...

 

 RECentral 4를 띄우고, [REC] 버튼을 눌러 녹화를 시작합니다.

녹화가 진행되는 중에, 배그 몇판 하고 나면, 어느 순간 창은 종료되어 있습니다.

웃긴건 캡쳐보드는 빨간 불이 들어오고 있었습니다. 즉, 녹화중이라고 떠 있었습니다.

그래서 RECentral 4를 다시 실행시키면, 빨간불에서 파란불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게임 플레이한거 하나도 녹화가 안되어 있습니다. 정말 열받습니다. 이거 때문에 새벽에 다시 녹화하느라 시간을 낭비했습니다.

 

 OBS Studio 등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녹화를 해봐야겠습니다.

 

(07.21 추가)

좀 더 많이 써봐야겠지만, RECentral: v4.3.0.34 (Beta) 버전은 베타 버전입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은 튕기는 등의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여러분들은 한번 써보시고 안정적으로 돌아간다면 해당 버전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v4.3.0.31 버전이 최신 정식버전입니다. 제 컴퓨터는 v4.3.0.14 버전을 설치했는데, 아직까지는 튕기지 않고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v4.3.0.14 버전으로 녹화를 진행해야겠습니다.

 

 제가 실제로 구입한 캡쳐보드 구매 스크린샷입니다.

옥션에서 주문했고, 실제 제가 결제한 금액은 354,750원입니다.

캡쳐보드 중에 PC 본체에 장착하는 내장형과, USB 형태의 외장형이 있습니다. 

 

 LED 상태표시등에 뜨는 불빛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숙지해두시면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분명 144Hz 설정했는데, 인게임 FPS가 60대 전후로 나와서 이상했는데,

게임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인게임 FPS 제한]을 [디스플레이 기반]으로 바꿔야 144Hz에 걸맞는 값이 나오더군요.

144근처까진 안오고 100 조금 넘게 나오고 뭐 그 정도 수준인거 같습니다.

그래도 이 옵션은 꼭 켜두셔야겠습니다.

 

그리고,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