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윈도10에서 듣는 아름다운 고전 게임 MIDI 음악!

먼 옛날, 아주 먼 옛날에 MS-DOS용 게임이 널리 이용되었습니다. 당시 MS-DOS용 고전 게임들은 PC 본체 비프음, 사운드 카드 (애드립, 사운드 블라스터) 그리고 사운드 모듈 (미디 장치, 신디사이저?) 이렇게 3 종류가 있습니다. 저는 어릴적에 PC 본체 비프음으로 DOS 게임을 즐겼고, 윈도95가 보급되던 시절엔 사운드 카드를 통해 게임 및 영화, 음악 등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디 장치가 뭔지는 전혀 관심도 지식도 없었습니다.

 

 몇년 전, 고전 게임 및 구형 PC 관련 카페에 갔는데, 몇몇 회원 분들께서 MIDI 음악에 관심이 많아서 미디 관련 자료를 공유하시더군요. 똑같은 고전 게임이지만, 흔히 듣던 사운드 블라스터 방식의 배경 음악이랑 미디를 통해 듣는 음악이 달라서 신기하게만 느껴졌습니다.

 

 그렇다고해서 단종된 옛날 사운드 모듈을 몇십만원 씩이나 주고 사는건 무리가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 쓰이는 PC의 경우, 구형 PC에 비해 비교적 사용 방법이 복잡합니다. MIDI 장치나 MIDI 음악을 들을 일도 잘 없는것이 사실이구요. 80, 90년대 PC 게임들 대부분 배경음악이 MIDI 음악인 경우가 많을 겁니다. 환세취호전, 프린세스 메이커, 고인돌, 페르시아 왕자, 범피 등등...

 

 윈도 7 이후 부터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자체 미디 장치인 "Microsoft GS wavetable SW synth" 만 쓸 수 있고, 기본적인 수준의 미디 음악만 들려주는 실정입니다. 게다가, 실제 MT-32 같은 미디 모듈의 ROM을 추출하거나, 실제 미디 모듈과 흡사한 음악을 들려주는 수준으로 가상 미디 기술이 많이 발전하였습니다.

 

 

 

 저는 태어나서 단 한번도 실제 미디 모듈 장비를 써본 적도, 구경해본 적도 없기 때문에 실제 기기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실제 기기가 나은지 아니면 가상 미디를 써도 충분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나 잘 아시는 분들 댓글 부탁드립니다.

 

 

 

 

 

 ☞ [Download] 다운로드

 

 

 

 

CoolSoft_MIDIMapper_1.0.0.exe
다운로드
CoolSoft_VirtualMIDISynth_2.5.4.exe
다운로드
Chaos Bank V1.9 (12Mb).7z
다운로드

 

 

 

 

 윈도7 이후부터는 MIDI 장치 설정이 안되도록 막혀 있습니다.

 

그래서 CoolSoft MIDIMapper 를 사용하시면, 원하는 MIDI 장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다루는 VirtualMIDISynth 라는 프로그램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맨 아래 파일이 바로 카오스 뱅크 v1.9 (12mb) 라는 이름의 사운드 폰트 파일입니다.

 

 위의 파일 3개 전부 다 받으시면 됩니다.

 

- kgs88 v1.97 사운드 폰트 : [바로가기]

- VirtualMIDISynth 홈페이지 : [바로가기]

- DOSBox 공식 홈페이지 : [바로가기]

 

 VirtualMIDISynth는 윈도XP 이후부터 윈도10까지 전부 지원합니다.

그리고 한글화되어 있기 때문에, 설치 및 사용은 어렵지 않습니다.

 

 사운드 폰트 파일은 원하는 곳에 압축 푸시면 되는데, VirtualMIDISynth 가 설치된 폴더에 넣으셔도 됩니다. 바탕화면에는 안넣는게 좋을 듯 합니다. 실수로 삭제할 수도 있거든요.

사운드 폰트는 카오스 뱅크, kgs88 뿐만 아니라 종류가 다양합니다. 독특한 소리를 내는 폰트도 있고, 많이 안써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잘 아시는 분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카오스 뱅크가 고전 게임용으로 평은 제법 좋다고 합니다. (본인 취향에 맞게 쓰시면 제일 좋을 듯 합니다.)

 

 

 

 

 ☞ VirtualMIDISynth 사용하기

 

☞ URL : https://youtu.be/4pjKcgyGjo4

 

 

 

 정말이지 힘들었습니다. 새벽 4시부터 10시까지 5분짜리 영상 만드는데, 약 6시간 이상 소요되었습니다. 게다가, 새 유튜브 채널 개설하고 채널 아트, 로고 등을 만드는 시간까지 합치면...;;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있습니다.

 

 초보자 분들은 위의 영상대로만 따라하시면, 윈도10에서도 MT-32 같은 미디 장비 구입하지 않고도 MS-DOS 게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물론 DOSBox 및 고전 게임은 각자 알아서 구하셔야 되겠지요?? ^^;;

 

 MS-DOS 뿐만 아니라, 환세취호전, 프린세스 메이커 3 등 90년대에 출시된 일부 윈도 9X용 게임들도 MIDI 장치를 사용하는데, 역시 사용 가능합니다.

 

 실제 MT-32, 사운드 캔버스 같은 사운드 모듈 써보신 분들 댓글 부탁드립니다.

실제 장비를 굳이 구입해서 쓰긴 좀 그렇고...

 

 감사합니다. ^^;;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