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추억의 프메1 배경음악 BGM 모음

프린세스 메이커 시리즈는 1편부터 5편까지 출시되었고, 고고 프린세스, 프린세스 메이커 Q 등 다른 외전 작품들도 출시되었을 정도로 한때는 인기가 많았던 게임입니다. 지금은 구시대 게임이라서 오늘날에 플레이하기는 좀 그렇지만, 그래도 올드 게임 유저들에게는 굉장히 반가운 게임이 아닐 수 없습니다.

 

https://youtu.be/ic46knmQ7fk

 MS-DOS용 프린세스 메이커 1편 한글판을 DOSBox로 구동하였습니다.

그리고 VirtualMDISynth 라는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MIDI 음악을 출력시켰으며, 사운드 폰트는 kgs88 v1.97이 되겠습니다. 가상 MIDI 음악을 통해 미디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해주는 유틸리티입니다. MT-32 같은 비싼 MIDI 장치를 중고로 구입하는것보다는 이렇게 가상 미디 음악을 듣는게 차라리 낫습니다. 실제 MIDI 장치를 써본 사람이 아니어서 실제 MIDI 장치 음악과는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kgs88이 실제 MIDI 장치와 거의 흡사하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https://youtu.be/PLvaseBFFfQ

 1992년, MSX2 기기용으로 출시되었던 프린세스 메이커 1편의 OST 음악입니다.

뭔가 음이 색다르면서 신기하고 아름답게 들립니다. 비교 삼아 한번 들어보시면 될 듯 합니다.

 

 

https://youtu.be/s7ljm4XYmT4

 옛날 MS-DOS 시절, MIDI 장치는 생소하고 가격이 비쌌기 때문에, 대부분 PC에 사운드카드를 장착하고 많이 음악을 들었을겁니다. 사운드 블라스터 호환 카드들 말이지요. 애드립이나... 그래서 대부분 사블이나 애드립, PC본체 비프음에 익숙합니다.

 

 그 중에서 goatube님께서 직접 구형PC인 삼보컴퓨터 드림시스 6400s+ 에서 직접 사운드를 뽑은것이라고 합니다. 해당 사운드 카드의 칩셋이 Crystal SoundFusion(tm) cs4280 이라고 하는군요. DOSBox로도 들을만 하지만, DOSBox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들어볼만합니다.

 

이상 프린세스 메이커 1 BGM 전곡 모음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