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추억의 게임 "프린세스 메이커 3" BGM

귀여운 여자 아이를 키우는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인 "프린세스 메이커 (Princess Maker, プリンセスメーカー)" 시리즈 게임 중 3편의 배경음악을 유튜브 동영상 형식으로 만들어서 올려봅니다.



 1997년에 플레이스테이션1용 게임으로 출시되었고, 1998년에 만트라라는 회사를 통해 완전 한글화되어 국내에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이후, 만트라가 부도나면서, 한국후찌즈에서 다시 한번 한글화해서 발매했습니다. 만트라는 완전 더빙하였음은 물론, Audio CD도 같이 제공한 반면, 한국후찌즈 발매판에서는 일본어 음성으로 출시하였고, Audio CD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프린세스 메이커 1, 2편이 MS-DOS용으로 발매되었으나, 3편부터는 Windows용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윈도95가 널리 쓰이던 시절이니, 이 당시 윈도95용 게임의 배경음악 역시 MIDI 음악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프린세스 메이커3는 배경음악을 PCM, MIDI 그리고 음악CD 셋 중 하나로 골라서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 MIDI 음악만 녹음해서 올려봅니다.


 실제 MT-32, CM-32 같은 미디 모듈로 재생하면 어떤 느낌인지는 저도 궁금합니다.

김재윤님의 kgs88 v1.97 사운드 폰트를 적용한 상태에서 미디 음악을 재생하면 어떤 느낌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 [BGM] 프메3 BGM 전곡 듣기.MIDI


☞ URL : https://youtu.be/znVIaxaUszc



 "프린세스 메이커 3: 꿈꾸는 요정"의 모든 배경음악을 미디 형식으로 재생, 녹음하여 영상으로 올려봤습니다. 총 34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VirtualMIDISynth를 이용하여 MIDI 음악을 들을 수 있는데, 프린세스 메이커 3 역시 가능했습니다. MT-32 같은 실제 미디 모듈 장치에서는 어떻게 소리가 나오는지 사뭇 궁금해집니다.




 ☞ [Download] 원본 MIDI 파일



※ kgs88 v1.97 사운드 폰트 : 바로가기


 반디집으로 압축했습니다. 압축 푸신 뒤, 재생해서 들어보시면 되겠습니다.

VirtualMIDISynth, BMSynth 등등 가상 미디 신디사이저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사운드 폰트에 따라서 똑같은 미디 음악이라도 음악이 다르게 들립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게 들으시면 되겠습니다. MT-32 같은 미디 모듈에서는 어떻게 재생될지 궁금해지네요. ㅎㅎ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