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0년, 유튜브를 아예 새롭게 시작합니다!!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YouTube에 영상을 올리고, 유튜버로 활동을 하면서, 1년이 지났습니다.

원래 메인으로 썼던 채널은 이 글을 쓰는 시점 (2019년 12월 08일) 기준으로 구독자 수가 1593명을 기록했습니다. 1천명을 기록하는것도 어려운데, 1593명의 구독자 수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제 자신 스스로는 대단하고, 대견하고, 고생 많았다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채널 성장 속도도 느리고, 채널 컨텐츠 일관성을 유지하는 일은 정말이지 너무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게다가, 메인 채널에 축구랑 리뷰, VLOG 등등 잡다한 영상을 올려서인지 더더욱 채널 성장 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2019 시즌을 보내면서, 이러한 고민이 제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축구 관련 컨텐츠가 주를 이룸에도 불구하고, 축구 채널이라고 이름 붙이지도 못하고, 채널 정체성이나 성격을 부여하지도 못하고, 고민이 많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더군다나, 저는 축구 직관을 좋아하지만, 직접 사람들과 같이 공을 차는 걸 좋아하지도 않고, 유럽 축구 직관은 불가능하고, 축구 전문가가 아니니 축구 관련 리뷰나 경기 분석은 더더욱 자신이 없습니다.

 

 게다가 4일 근무 2일 휴식 주야교대 근무를 하는 관계로, 휴일이 주말에 걸릴때도 있고, 평일에 걸릴때도 있습니다. K리그 경기는 주말에 많이 열리기 때문에, 일정이 안맞으면 K리그 경기는 거의 못봅니다. 그래서 K리그 위주로 채널 운영하는걸 꺼려했었습니다. (K리그 위주로 하면 영상 한달에 한두개 올릴까말까 직관을 거의 못하니 꾸준히 올리기 힘듭니다.)

 

 그래서, 채널을 총 3개로 분리 운영을 할려고 합니다.

채널을 여러개 만들어서 올리는게 꺼리는 이유 중 하나가, 채널 하나에 집중하는것도 어려운데, 무려 3개씩이나 나눈다고 하니, 이건 좀 무리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줜님의 영상이라던지, 수 많은 유튜브 전문가, 유튜버 분들이 지적한대로, 채널 주제, 컨텐츠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기본 원칙을 지키지 않은 탓이 좀 크더더군요. 그래서 고민 끝에 채널을 총 3개로 분리해서 운영할 예정입니다.

 

 

▶ MarShall™ YouTube 채널 목록

[MarShall™ 채널 ] : https://muz.so/ZUv 

[MarShall™ K리그 VLOG] : https://goo.gl/g4NuHQ 

[MarShall™ 컴퓨터방] : https://goo.gl/4UAjoR

 

 [ 구독 ] & [ 좋아요 ] 눌러주시면 감사합니다 ^^

 위의 첫번째 채널은, 그냥 마샬 개인 채널입니다.

여행, 잡다한 영상, 먹방, 리뷰, 일상생활 등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나 정보 등 잡다한 영상들을 올릴 예정입니다.

VLOG 채널이기도 하고, 여기는 되도록 가볍게 영상을 올려봐야겠습니다.

 

 2번째 채널은, 지금까지 제가 메인으로 썻던 채널이고, 유일하게 구독자 수가 많고, 광고 수익이 들어오는 채널입니다.

이 채널은 이제 K리그 축구 직관 위주의 컨텐츠 영상을 올리는 채널이 될 예정입니다.

이미 기존에 올렸던 제주도 여행 VLOG 영상은 삭제 후, 메인 채널에 재업로드 했습니다.

 

 기존에 올렸던 축구와 관련 없는 영상들은 하나둘씩 지우고, 메인 채널에 옮길 예정입니다. 단, 프로야구 영상이나 보겸 형님 책 영상 등 지우기 뭣한 영상은 안지우고 놔둘 예정입니다. 2번째 채널은 2010년 6월 6일에 만들었지만, 유튜브 활동보다는 블로그 영상 첨부용으로 시작했기 때문에, 여자 배구라던지, NC 다이노스 야구 경기 영상 등 축구와 관련 없는 스포츠 직관 영상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들 영상들은 지우긴 아깝고,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야구 영상 중엔 조회수가 몇만이 넘는 영상이 있기 때문에, 이들 영상은 지우지 않고 내버려 둘 생각입니다.

 

 

 

 마지막, 3번째 채널은 [ MarShallTM의 컴퓨터방 ] 이라는 이름의 채널입니다.

컴퓨터 부품 조립, IT기기 리뷰, 컴퓨터 관련 컨텐츠, 게임 영상 등을 올릴려고 합니다. 이러다, 컴퓨터 채널과 게임 채널을 또 분리해야 되는건지 모르겠네요. 채널을 너무 분리하면 너무 힘듭니다. 게임을 평소에 잘 안하기 때문에 올릴 영상은 그리 많지 않을 듯 합니다. 그래도 게임이든 리뷰든 뭐든 제가 올리고 싶은 컨텐츠, 만들고 싶은 컨텐츠는 만들어서 올려볼려고 합니다. 능력이 닿는한... 게임 라이브 방송도 하고 싶고, 욕심은 많은데 잘 안되는거 같습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생각하고 준비하는 채널 개편안입니다.

일단, 각 채널별 프로필 사진은 통일되게 제작 및 적용을 시킨 상태이고, 3개 채널의 채널 아트, 설명글 같은것도 수정해야되는데 시간 나는 대로 해보겠습니다.

 

혹시나 좋은 의견이나 하실 말씀,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