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4fps, 30fps, 60 fps 프레임 별 차이 비교 영상

영상 편집이나 게임 등에 관심 있는 분들은 한번씩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해상도 및 영상크기는 HD, Full HD, 4K, 8K 등등 다양한 이야기들은 많이 들어보셨을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영상이나 게임 등에 깊게 관심 있는 분들이 아니시라면 프레임은 생소하거나 별로 중요하다는 생각이 안드실 수도 있습니다. 프레임 (FPS)은 초당 프레임 (Frames Per Second) 즉, "1초당 몇개의 프레임이 지나가는가"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일반적인 영상들은 30fps 인 영상들이 많습니다. 영화는 주로 24fps으로 만들어지고, 오늘날 웬만한 유튜브 영상, 스포츠, 게임 영상들은 60fps으로 올라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60Fps의 부드럽고 생생한 화면에 한번 빠지고 나면 기존의 30Fps 영상이 답답하고 눈이 썩는거 같은 기분이 들게 될겁니다. 120fps 이상의 더 높은 프레임 영상에 익숙해지고 나면 60fps 역시 그렇게 보일지도...

 

 좀더 명확하게 프레임 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Adobe Premier 라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24, 30프레임 영상으로 변환했습니다. 그리고나서 비교해보았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게임들 중에는 30 프레임을 지원하는 게임이 있고, 60 프레임을 지원하는 게임이 있습니다. "모여봐요 동물의 숲"은 30프레임, 마리오카트8 디럭스는 60프레임을 지원합니다. 게임 내부에서, 혹은 닌텐도 스위치를 통해 프레임을 변경하는건 불가능합니다. 몇 프레임 게임인지 아예 언급조차 안해줍니다.

 

▶ URL : https://youtu.be/B64KUOg-LqY

 

 위의 영상을 봐주시면 됩니다.

영상 초반에 유튜브 영상 1080p로 보는 법이 나옵니다. 저 설정대로 1080p60으로 바꿔주셔야 정확한 프레임 비교가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서는 낮은 화질, 낮은 프레임으로 자동 재생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지요.

 

 24fps은 영화나 광고, 감성적인 영상 등을 만드는 목적이 아니라면 거의 쓸 일이 없습니다.

게임 유저 입장에서는 눈이 썩는 수준의 프레임이지요. ㅎㅎ

 

 

▶ URL : https://youtu.be/0Dw7lwK375Q

 

[24 fps] 60 프레임 영상을 24 프레임으로 변환한 영상입니다.

확실히, 게임 영상에서 24 프레임은 도저히 못 쓸 정도입니다. 안쓰시는게 좋습니다.<p>dd</p>

 

 

▶ URL : https://youtu.be/4Wt9VHg9BLs

 

[30 fps] 60 프레임 영상을 30 프레임으로 변환한 영상입니다.

막상 아무 생각없이 보면, 30 프레임도 나쁘지는 않아 보입니다.

일부 콘솔 게임이나 고전 게임들은 30 fps을 지원합니다. 이 때문에 60 fps을 원했던 게임유저들은 개발사를 원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게임기의 경우 게임기 성능의 한계 때문이어서 그런지, 아니면 30 fps으로도 충분하다는 판단이 있어서인지 모르겠습니다.

 

 

▶ URL : https://youtu.be/ZVFSXdh8hok

 

[60 fps] 60 프레임 원본 영상 그대로 무편집, 무수정 상태로 업로드했습니다.

캡쳐보드는 AVerMedia GC311이며, 화질은 둘째치고, 프레임은 60프레임 특유의 매끄럽고 스피디한 느낌이 듭니다. 요즘 웬만한 게임 방송은 못해도 Full HD 60fps 으로 하고 있는 마당인데, 30 프레임으로 방송하면, 시청자 분들의 높은 눈높이에 못맞춥니다. 영상이 자주 끊기거나 화질이 안좋아도 마찬가지입니다.

 

 

▶ URL : https://youtu.be/ewk7i3tQAv8

 

 제가 저가형 캡쳐보드 구입을 꺼렸던 이유 중 하나는 위의 영상을 보시면 아시게 될 겁니다. 이 영상 역시 Full HD 60fps으로 녹화된 영상입니다.  참고로, Lanstar LANstar LS-HD-CAP2N / USB 2.0 to HDMI Capture Board 라는 이름의 저가형 캡쳐보드로 녹화된 영상입니다. 캡쳐보드 가격이 20~40만원대 정도로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저가형 캡쳐보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구입할지 말지는 여러분들의 판단에 달려있습니다.

 

 

▶ URL : https://youtu.be/wLblaSyTgak

 

 화면 주사율 (Hz, 헤르쯔)와 프레임 (fps) 두 개념이 워낙 헷갈리다보니, 두 용어가 도대체 무엇인가, 무슨 차이인가 궁금하신 분들은 위 영상 봐주시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