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5만원짜리 캡쳐보드로 녹화한 원본 파일

저번달 말, 어느 구독자 분의 요청으로 캡쳐보드를 구입했습니다. 현재 촬영까지는 완료한 상태이며, 편집해서 올려야하는데 쉽지가 않군요. 이번달 중순이나 말쯤에 올리기로 했는데, 내일 주간조라서 새벽 5시에 일어나야되고, 영상 편집을 미처 다 하지 못했습니다. 이번주 금요일에 영상이 올라갈 예정입니다. 회사에서 12시간 마치고 집에 와서 조금씩 편집하고 그렇게는 힘듭니다. 회사 업무에 지장이 생기기도 하고, 몸이 따라주질 않으니... ㅜ.ㅜ;;

 

 

 

▶ URL : https://youtu.be/ewk7i3tQAv8

 

 혹시나, 캡쳐보드 구입을 고려중이신 분들은 참고삼아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OBS Studio라는 프로그램으로 녹화했으며, 어떠한 편집이나 보정 작업을 하지 않은 채, 녹화된 영상 원본 그대로 올렸습니다. 분명 60fps으로 녹화했지만, 전혀 60fps 같은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 제품명 : LanStar USB to HDMI 캡쳐보드 스트리밍/LS-HD-CAP2N

- 구입일 : 2020.08.28(금)
- 구입가 : 배송비 포함 55,500원 (약 $46.80 USD, ¥4,964円)

 

 USB 2.0을 사용하는 캡쳐보드이며, 입력 해상도 1080P@60Hz , 출력 해상도 1080P@30Hz 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Hz(헤르쯔)는 주파수, 모니터 주사율이고, fps 는 프레임레이트 (Frames Per Second) 즉, 초당 프레임을 나타내는 단위여서 아예 별개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캡쳐보드 구입 과정에서 혼돈하기 쉽습니다.

 

 전혀 60프레임 (60fps) 느낌이 나질 않습니다. OBS Studio를 통해 나오는 화면이랑 녹화된 화면 모두 말이지요.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보면 생각보다 볼만하고, 속도감이 넘치지만 패스스루 및 진짜 원본 60fps 영상과 비교하고나면 적어도 확실히 차이가 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저번에는 분명 "1080P@60Hz" 라고 적혀 있었는데, 오늘 가보니 "1080P@30Hz" 라고 바뀌어있습니다.

뭐가 어찌 되었든, 60fps은 지원하지 않는다는건 확실해졌습니다. 괜히 제가 잘못 본게 아니군요.

자세한 내용은 이번주 금요일 리뷰 영상에서 언급해보겠습니다.

 

 위의 스크린샷들은 실제 LS-HD-CAP2N 캡쳐보드로 출력된 화면을 캡쳐한 사진입니다. 영상보다는 스크린샷이 오히려 더 정확할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저가형 제품이지만 화질은 나름 봐줄만합니다. 화질이 그렇게 나쁜건 아니지만, 전문적으로 스트리밍, 유튜브 활동 하시는 분이시라면 30, 40만원대 캡쳐보드를 사시는게 좋겠습니다.

 

 제가 비싼 캡쳐보드를 안써봤다면 화질 괜찮다고 말했을텐데, AVerMedia GC553 캡쳐보드를 써봤기 때문에, 고가형 캡쳐보드를 써보신 분들이 이 캡쳐보드를 써보신다면 100% 확실히 실망감을 느끼게 될 겁니다. 더군다나, 요즘 60fps 방송 안하는 스트리머, 유튜버가 없는 시대인데, 60fps 출력이 안되는건 굉장히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마리오 카트8 디럭스 돌려보니 못봐줄 정도는 아니지만, 60fps 영상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 URL : https://youtu.be/B64KUOg-LqY

 

 마리오 카트 8 디럭스 영상을 24fps, 30fps, 60fps 이렇게 3단계로 나눠서 비교 영상을 만들어봤습니다.

Adobe Premier를 이용해서 프레임을 변환했기 때문에, 실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게임 내에서 프레임 설정 불가능) 제가 왜 그렇게 60fps을 중요하게 여겼는지, 위 영상을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 영상의 캡쳐보드는 AVerMedia GC311 (AverMedia Live Gamer Mini) 입니다. 적어도 GC311 캡쳐보드는 60fps을 지원합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