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뜨근뜨근 최신 모니터!! 크고 아름다운 가격!!

2021년 4월, 한성컴퓨터라는 기업에서 출시한 커브드 모니터입니다. 커브드 모니터는 사실 나온지는 오래되었지만, 평면 모니터에 비해서는 수요가 많지는 않은 듯 합니다. 그래도, 2021년 최근까지도 커브드 모니터가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평면 모니터에 비해 몰입감이 높고, 눈이 덜 피로하다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커브드 모니터를 구입했습니다.

 

 

 제가 기존에 썼던 모니터는 ASUS ROG Swift PG248Q 모니터입니다.

제가 기존에 썼던 모니터랑, TFG27Q16G 모니터와의 간략한 스펙 비교표를 만들어봤습니다.

 

 무게 측정은 못해봤지만, 묵직합니다.

박스 크기가 굉장히 크고 아름답더군요.ㅋㅋㅋ

박스 외부에 에어캡 포장이 빵빵하게 되어 있었는데, 포장된 상태에서는 사진을 안찍어놨네요.;;;

 

 박스 하단에 2021년 3월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아마 공장에서 2021년 3월에 생산해둔 제품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박스 상단에 저런 빨간 스티커가 붙어 있었습니다.

마음이 바뀌어서 반품하거나 중고나라에 되팔 생각이 아니라면 남자답게 과감하게 칼로 그어줍시다!!

 

 기존에 보던 어댑터와 다르게, 묵직하고 큰 어댑터가 있었습니다.

어, 하필이면... 중국어... 워 아이니 텐안먼...

 

어쨋든 왜 하필 중국인지 모르지만, 한자가 노골적으로 보이는거 보니...

 

 전원 케이블 단자는 희한하게 생겼습니다. 90년대, 2000년대 초에 많이 쓰였던 동축 케이블인가?? 유선 케이블 단자가 연상됩니다. 배불뚝이 아날로그TV 쓰던 시절인데, 일부 아파트나 가정집에 케이블 연결하면 프로야구, 유럽축구, WWE, 유로 방송 등을 볼 수 있어서 부러웠던 기억이 납니다.

 

 만약 전원 어댑터를 분실했다면, 한성컴퓨터 측에 문의하셔야 될 듯 합니다.

못보던 규격의 케이블, 전원 어댑터이다보니...;;;

 

 곡률이 무려 1000R 이라고 하는데, 1500R, 1800R 제품들도 있습니다.

곡률은 제일 작은게 1000R이라고 나오는데, 곡률이 적으면 적을수록 그만큼 많이 휜 제품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PC방 등 다른 곳에서 보던 커브드 모니터와 달리, 모니터 외곽이 심하게 둥글어보여서 어색합니다. ㅎㅎ

 

 다른 커브드 모니터들은 심하게 휘어있지 않아, 장시간 쓰다보면 커브드 모니터나 평면 모니터나 별반 다를바 없어보이는데, TFG27Q16G 제품은 아직 적응이 덜 된 탓인지 몰라도, 확실히 커브드 모니터 느낌이 납니다.

 

 현 시점에서 보자면, 완전 게임이나 영화 등을 장시간 하는 덕후급 유저가 아니라면 (게임 말고도, 다른 용도로 컴퓨터를 많이 쓰시는 분들) 1000R같이 너무 둥근 커브드 모니터는 안사시는게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게임 플레이 중에는 몰라도, 문서 작성 등을 하면 기분이 이상합니다. 다른 차원의 세계에 있는 컴퓨터를 쓰는 기분이 들어서 어색합니다. ㅎㅎ

 

 모니터 스탠드를 완전히 결합한 모습입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모니터 스탠드를 이용하신다면, 나사, 드라이버를 전혀 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깜짝 놀랬습니다. 단, 모니터 암에 연결해서 쓸려면 무언가를 결합해야 하는데, 처음에 귀찮아서 그렇지, VESA 규격이 100 x 100mm 여서, 웬만한 모니터암에는 연결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모니터 리뷰 영상에 포함시켜보겠습니다.

 

 요즘 나오는 웬만한 모니터들은 사양, 스펙이 좋다보니, 응답속도도 그렇고, 나무랄데는 없는 수준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이 모니터는 1ms (MPRT) 인데, 4ms (GTG) 인가?? 응답속도 측정방식에 따라 MPRT, GTG 등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1ms (GTG)가 진짜라고 하더군요. 어째서 1ms MPRT가 4ms GTG 인지, 그 근거를 알 수 없으니 확신을 못하겠네요.

 

 모니터 전문가가 아니니 이런 세세하고 전문적인 부분까지는 모르겠습니다. ㅜ.ㅜ;;

HDMI 케이블을 닌텐도 스위치 독과 모니터에 직접 연결해서 플레이해봤더니, 할만합니다.

불량 도트라던지, 색감이 이상하다던지 뭐 그런 이상한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플리커 프리여서 화면 깜박임 역시 없습니다.

 

케인님의 뭉탱이 영상 밈도 커브드 모니터로 보니 너무 어색합니다. ㅋㅋㅋ

뭉탱이로 있다가 유링게슝 아니그냥~ㅋㅋㅋ

 

 

 똑같은 화면, 똑같은 게임인데도, 커브드 모니터라서 그런지 색다르게 느껴집니다.

게다가 1000R의 엄청난 곡률을 자랑하다보니, 더더욱 이상해보는데, 막상 게임에 몰입하다보면 적응되겠죠??

꼭 1000R을 사야겠다고 마음 먹으신 분들이 아니라면, 1800R이나 1500R을 먼저 알아보시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동네 PC방 중 일부는 커브드 모니터를 도입했는데, 이렇게 곡률이 큰 편이 아니어서 어색함이 덜할 겁니다.

 

 빛샘 현상이 맞죠??

어몽어스 영상을 찍어보니 허연게 보여서 혹시나했는데, 모니터 테스트 사이트 들어가보니 저렇게 나옵니다.

실제 눈으로 보이는거랑 비슷하게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셔터 스피트, ISO를 낮춰서 찍었습니다.

 

 검정색 바탕 화면을 스마트폰으로 그냥 찍으면 이렇게 나옵니다.

무슨 공포영화도 아니고... 아무리 빛샘 현상이 있어도 이정도는 아닙니다.

혹시나해서 같이 첨부해봤습니다.

 

 커브드 모니터는 빛샘 현상이 있을 수 밖에 없다고 하더라구요.

게다가, 검정색일때만 빛샘현상 비슷무리하게 나오고, 회색 등 다른 색상에서는 저런 모양이 안나옵니다.

 

 

1. G-Sync 및 G-Sync 호환...

G-Sync는 Nvidia에서 만든 동기화 기술인데, 화면 찢어짐 현상 등을 없애주는 기능입니다.

G-Sync 기능이 들어간 모니터는 워낙 가격이 비싼 편이라, 고가형 모니터에서만 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G-Sync 호환이라고 일명 짭싱크라고 불리는 기술이 있습니다. 정식 G-Sync와 비슷하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커브드 모니터는 아쉽게도 G-Sync를 지원하는 모니터가 하나도 없더군요. (21:6 울트라 와이드 커브드 모니터 빼고)

 

2. 커브드 모니터의 패널

 모니터 패널 역시 VA 패널밖에 없습니다. 평면 모니터는 IPS니, TN이니 뭐 별의별 패널들이 나오는데, 커브드 모니터는 VA 패널밖에 없더라구요. TFG27Q16G 제품은 삼성전자에서 만든 PVA 패널을 쓰는데, 사실상 같은 VA 패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역시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는 IPS 패널을 사용하고, 일반적인 커브드 모니터 중에서는 IPS 패널을 사용하는 제품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 커브드 모니터 게임 플레이 영상 : 바로가기

 

 커브드 모니터 구입을 고려중인 분들은 참고삼아 보시면 되겠습니다.

나중에 좀 더 준비해서 6월 중으로 모니터 리뷰 영상 올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위의 두 스크린샷은  ASUS ROG Swift PG248Q 모니터 스크린샷 입니다.

위는 유튜브 영상, 아래는 오버워치 플레이 장면이 되겠습니다.

평면 모니터, TN 패널이며, 비교 삼아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