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스트로 A50 헤드셋을 닌텐도 스위치에 연결하자!!

아스트로 A50 4세대 헤드셋은 PC와 PS4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닌텐도 스위치를 지원하는지 여부는 알 길이 없었습니다. 그냥 막연히 케이블 연결해서 써도 되겠지만, 캡쳐보드를 이용하여 게임 영상을 녹화하거나 스트리밍 방송 하시는 분들은 영상에 지장을 주지 않을려면 HDMI 오디오 분리기 같은 별도의 방법과 장비를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영상 분량은 7분이지만, 편집만 무려 10시간 넘게 걸렸습니다. ㅜ.ㅜ;;

 

▶ URL : https://youtu.be/nY_KvCyLARk

▶ 네이버tv : https://tv.naver.com/v/19943949

 

 아스트로 A50 헤드셋을 닌텐도 스위치와 연결해서 사용할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AUX 케이블을 연결해서 손쉽게 들으실 수도 있고, 놀랍게도 USB 케이블을 연결하여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01. AUX 케이블 (3.5mm 스테레오 케이블) 연결

닌텐도 스위치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옛날 MP3 등 다른 장치들도 연결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PC 혹은 PS4와 연결된 상태에서 연결할 경우, 소리가 동시에 납니다. 즉, PC에 연결된 상태에서 게임을 실행하고, 그 상태로 닌텐도 스위치를 연결하면 PC 게임 소리와 닌텐도 스위치 게임 소리가 동시에 같이 들립니다.

 

 게다가, 아날로그 방식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초음파 같은 잡음이 들렸습니다. 며칠 후에 다시 똑같은 방법으로 연결하고나서부터는 초음파 소리가 아예 안나오더군요. 만약, 잡음이 들린다면 노이즈 필터를 별도로 구입하셔서 연결하셔야 될 거 같습니다.

 

 AUX 케이블을 연결하더라도, Astro A50 헤드셋 자체가 휴대용으로 쓸 수 있는 헤드셋이 아니니 그닥 실용적이진 않은거 같습니다. 어쨋든, 닌텐도 스위치와 연결해서 사용 가능하다는 것 정도로만 보시면 됩니다.

 

 캡쳐보드와 연결해서 쓰시거나, TV 출력모드 (독 등에 거치해서 사용)인 경우, AUX 케이블을 연결하면 AUX 우선으로 오디오가 출력되므로, hdmi (TV모드)로 사운드가 출력되지 않습니다.

 

02. USB 케이블 연결

Astro A50 제품을 구입하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케이블이 있습니다. 하지만, 닌텐도 스위치는 USB-C 타입의 케이블만 연결이 가능합니다. 고로, USB-C 형식의 케이블 혹은 어댑터 등을 연결해서 닌텐도 스위치와 연결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놀랍게도 PC나 PS4에 연결하지 않아도, 별도의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지 않아도 닌텐도 스위치에서 인식합니다.

 

 소리도 잘 나오고, 돌비 모드나 EQ 설정도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5.1ch 서라운드 사운드가 잘 나오는지는 검증할 방법이 없습니다.

Astro A50 헤드셋은 가상 7.1ch을 지원하고, 공식적으로 닌텐도 스위치를 지원한다는 발표를 한 적이 없거든요.

 

그 점만 빼면, 닌텐도 스위치가 USB 헤드셋으로 정상 인식하기 때문에 소리 잘 나오고, 별도의 설정이 필요없습니다.

 

 이 방법은... 영상에 이 부분을 넣기는 복잡해보여서 넣지 않았는데,

제가 해본 바로는 이렇게 해서는 소리가 안납니다. 닌텐도 스위치가 A50 헤드셋을 인식 못해 소리가 안납니다.

 

03. HDMI 오디오 분리기 연결하기

캡쳐보드, HDMI 오디오 분리기, S/PDIF 오디오 선택기 (셀렉터) 이렇게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잘 찾아보면 저렴한 제품도 있지만, 어쨋든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복잡합니다.

저처럼 캡쳐보드로 영상을 녹화하거나 라이브 방송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과정을 감수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닌텐도 스위치는 LPCM을 지원하는데, LPCM 데이터 자체가 용량이 너무 커서, AV리시버 같은 고가의 홈시어터 장비가 연결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HDMI 분리기를 통해 LPCM 오디오 데이터를 분리하더라도, Astro A50 헤드셋을 통해서는 들을 수 없었습니다.

 

 이미 값비싼 홈씨어터, 오디오 장치가 있으신 분들은 테스트 삼아 해보셔도 되겠지만, 굳이 닌텐도 스위치를 위해 약 7~8개의 스피커와 앰프, AV리시버 등등을 구입하는건 말도 안된다고 봅니다. 아쉽게도 LPCM 5.1 채널 사운드는 들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도 TV 출력 사운드 설정을 "자동"으로 해놓고 플레이하는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헤드셋 자체가 가상 7.1을 지원하고, 고급 헤드셋 답게 소리가 잘 나옵니다.

 

 

 이건 제가 구입한 HDMI 오디오 분리기인 Netmate NM-HDA03 의 설명서 사진입니다.

참고 삼아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이걸 사용해도 어차피 LPCM 5.1ch 사운드를 astro A50 헤드셋을 통해서는 들을 수 없으니, 저렴한거 구입하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3.5 스테레오 스피커를 구입해서 HDMI 분리기에 연결하면 들을 수 있다는 글을 봤는데... 오디오, 홈시어터 분야는 아무리 공부해도 복잡하고 머리가 아프네요... 돈도 많이 들어가고... 뭔 소린지 모르겠습니다. ㅜ.ㅜ;;)

 

 아무튼 이런 HDMI 오디오 분리기를 통해 HDMI 신호에서 오디오만 따로 분리해서 SPDIF 광오디오로 들을 수 있다는게 어디인가 싶습니다. 참고로 3.5mm AUX 형식으로 분리해서 출력시켜주는 분리기도 존재합니다.

 

 HDMI 오디오 분리기만 연결하면 이모습입니다.

 

 SPDIF 광오디오 셀렉터는 없어도 무방하지만, 필요하신 분들은 사시면 좋습니다.

적어도 기존 AUX 오디오 케이블보다는 SPDIF 광케이블이 훨씬 더 데이터 대역폭이 커서 더 좋다고 하더군요. 저 같은 막귀들은 크게 체감을 못하지만, 그래도 연결안하는것보다는 하는게 훨씬 더 좋을거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