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TX2080 vs RTX4080, 성능 차이는 얼마??

수 많은 IT 전문가 및 유튜버 분들이 벤치마킹용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3DMark (3D마크)를 이용해서 오늘 하루종일 벤치마킹 돌렸습니다. RTX3080도 아니고 2세대 이전 제품인 RTX2080이랑 비교하는 이유는 뭘까요? 지금까지 제가 RTX2080을 써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RTX2080이랑 RTX4080이랑 성능 차이가 어느 정도 나는지 벤치마킹 값을 정리해봤습니다. 참고로, 측정 환경이나 측정 방식 등에 따라 값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제 컴퓨터 사양표는 위와 같습니다. B550 칩셋의 AMD 메인보드, 라이젠 4세대인 5900X CPU, 메모리 32GB 정도 되겠습니다. 파워는 안텍 HCG Extreme 1000w 제품인데, ATX 3.0 파워가 아니다보니, PCI-E 8핀 전원 케이블을 무려 3개나 12VHPWR 케이블에 연결하셔야 됩니다. 그래야 12VHPWR이라는 이름의 뭔 거지같은 케이블에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GPU-Z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두 그래픽 카드의 데이터를 비교해봤습니다. 둘 다 레퍼런스 제품, 즉 nVidia에서 직접 만든 그래픽 카드가 아닙니다. 이 점 참고해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왼쪽은 RTX2080, 오른쪽은 RTX4080입니다.

 

▶ 기존 그래픽카드 : 
GALAX RTX 2080 OC White PCI-E 8GB GDDR6 256Bit

▶ 새 그래픽카드 : 
GIGABYTE GeForce RTX 4080 AERO OC D6X 16GB 피씨디렉트

 

 

 하루종일 벤치마킹 돌리고, 엑셀표로 이렇게 그래프를 만들어왔습니다. 한눈에 봐도, RTX2080 대비 크게 성능이 향상된걸 보실 수 있습니다. 벤치마킹 항목이 너무 많아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노란색으로 체크한 두 항목만 보셔도 됩니다. 파이어 스트라이크 (파스), 타임 스파이 (타스) 위주로 많이 비교하더라구요.

 

RTX4080의 파스 점수는 42,180점, 타스 점수는 23,283점이 되겠습니다.

 

 

▶ 타임 스파이 (Time Spy) v1.2

 타임 스파이의 구체적인 벤치마킹 값은 위의 그래프와 같습니다.

맨 첫번째는 CPU 점수, 가운데는 그래픽 점수가 되겠습니다.

 

 

▶ 타임 스파이 익스트림 (Time Spy Extreme) v1.2

 4K 해상도에서의 DirectX 12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항목이 되겠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맨 첫번째는 CPU 점수, 가운데는 그래픽 점수가 되겠습니다.

 

 

▶ 파이어 스트라이크 (Fire Strike) v1.1

 DirectX 11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항목이 되겠습니다.

타임 스파이와 마찬가지로 수 많은 컴퓨터 전문가 및 유튜버 분들이 많이 애용하는 테스트 항목이 되겠습니다.

 

 첫번째는 종합 점수, 두번째는 물리학 점수, 3번째는 그래픽 점수, 맨 마지막은 파스 점수 (파이어 스트라이크 점수)가 되겠습니다.

 

 

▶ 파이어 스트라이크 익스트림 (Fire Strike Extreme) v1.1

 마찬가지로 DirectX 11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항목이 되겠습니다.

첫번째는 종합 점수, 두번째는 물리학 점수, 3번째는 그래픽 점수, 맨 마지막은 파스 점수 (파이어 스트라이크 점수)가 되겠습니다.

 

 

▶ 파이어 스트라이크 울트라 (Fire Strike Ultra) v1.1

 4K 해상도에서의 DirectX 11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항목이 되겠습니다.

첫번째는 종합 점수, 두번째는 물리학 점수, 3번째는 그래픽 점수, 맨 마지막은 파스 점수 (파이어 스트라이크 점수)가 되겠습니다.

 

 

▶ 스트레스 테스트 (Stress Test)

 스트레스트 테스트를 돌려봤습니다. Speed Way 스트레스 테스트, Time Spy 스트레스 테스트 이렇게 2종류로 돌려봤습니다. 예전에는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했었는데, 윈도 11이어서 그런건지, 아니면 스트레스 테스트 통과 기준이 바뀐건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RTX2080, RTX4080 둘 다 스트레스 테스트 통과했습니다. 통과 못했다고해서 컴퓨터 못쓰는거 아니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 PCI Express 기능 테스트

 이 기능은 확인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데 이왕 하는 김에 해봤습니다. 지금은 세대 교체가 진행되에 AM5 소켓, DDR5 메모리, USB 4.0, PCI-E 5.0 등 새로운 규격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메인보드의 PCI-E 버전이 4.0 혹은 5.0이 되어도, 그래픽 카드의 버전이 3.0 정도로 낮다면, 3.0의 속도로 작동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참고삼아 대역폭을 측정해봤습니다.

 

 왼쪽 RTX2080은 13.12 GB/s , 오른쪽 RTX4080은 25.45 GB/s의 값이 측정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AIDA64 GPGPU Benchmark를 돌렸습니다. 왼쪽이 RTX2080, 오른쪽이 RTX4080입니다. 아무리 검색해봐도 이 벤치마킹 기능이 무슨 의미인지, 도움이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참고삼아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슈퍼포지션 (SuperPosition)이라는 다소 생소한 벤치마킹 프로그램이 있는데, 일부 유튜버 분들이 벤치마킹 용도로 쓰시긴 하더라구요. 그냥 참고로만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아직 4K도 겨우 될까말까인데 8K는 너무 이르긴 합니다.

 

 

 이제 막 벤치마킹을 완료했는데, 영상 촬영하고, 케이블 연결하고 세팅하느라 밥도 못먹었고 정신 없습니다.

욕심같아선 지금 당장 영상 편집해서 올리고 싶은데, 차근 차근 정리하고 촬영해서 올해 말이나 늦어도 내년 초에 업로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유튜브가 본업이 아니다보니 시간이 많지 않네요. 게다가 영상에 모든 자료를 넣으면 내용, 분량이 많아지기만 하고, 명확한 정보 전달이 어려워서 블로그로 조금씩 써내려 가봅니다. 블로그는 블로그대로, 영상은 영상대로 올라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 YouTube 채널 : https://muz.so/afBF
▶ 네이버tv : https://muz.so/agsp
 
블로그 (여기) : https://muz.so/aaRt

 

제 블로그 및 영상이 마음에 드셨다면, [ 좋아요 ] , [ 구독 ]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영상이나 컨텐츠를 만드는데 있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_^;;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