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발음 잘하기 위한 혀풀기 연습 자료
한국 사람이 뭐하러 굳이 이런거 하겠습니까? 영어나 외국어 공부를 위해 발음 기호보고 혀를 마구 굴러가며 발음연습을 해보셨을겁니다. 하지만 엄마 뱃속에서 태어나 처음부터 우리말인 한국어를 배우고 써왔기에 의사소통에 문제 없다면 굳이 발음에 신경 쓸 필요가 없거든요.
근데, 저는 발음, 억양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게 은근히 트라우마로 남네요. 아나운서, 랩퍼, 보컬, 행사진행자 등등 여러 직업을 갖길 원하시는 분들은 발음이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전문가가 아닌 관계로 인터넷에 올라온 자료들을 나름대로 정리해서 포스팅하는 정도로 하겠습니다. 생각날때, 시간날 때 마다 틈틈히 거울보고,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어보고 그렇게 해야 효과가 있을 듯 합니다.
자음, 모음을 표로 한 눈에 보기 쉽게 표로 되어있습니다.
어느 스피치 학원에서 배운건데, 한글자씩 또박 또박 배에 힘주고 발음하면 된다고 합니다.
지금은 안다니고 있지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올려봤습니다.
프린터로 뽑아서 읽으셔도 되고, 스마트폰에 저장해뒀다가 보시면서 발음 연습하시는게 편리할 듯 합니다.
볼펜을 입에 물고 발음하셔도 되고, 볼펜없이 정확히 발음하시면 되겠습니다.
출처는 옥션에서 판매하는 어린이용 한글 벽보 사진을 잘라서 올린겁니다.
▶ URL : https://youtu.be/ch3r6Jelme0
손발이 오글거리실 수 있습니다. 가갸거겨 노래 영상인데, 도움될겁니다.
☞ URL : https://youtu.be/dOuzaLsggbA
스피치리움에서 제공하는 리움의 보이스 영상입니다.
발음을 잘하기 위해서는 굳어있는 얼굴이나 혀를 풀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현역 가수나 래퍼는 물론이고 아나운서, 스피치 강사 등 웬만한 사람들은 다 한다고 합니다. 저같은 소시민(?) 노동자에겐 출퇴근하고나면 피곤해서 연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쉬는 날 한적한 곳에 차 끌고가서 연습해봐야겠습니다.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초창기에 1번 출연했던 랩퍼 San E (산이)가 방송에서 얼굴이랑 혀 풀어주는 장면이 짧게 나왔었습니다. 워낙 인기가 없었다보니 산이 형님의 전체 생방송 영상은 구하기 어렵지만... 어쨋든 혀는 무조건 풀어줍시다.
- 저기 저 뜀틀이 내가 뛸 뜀틀인가 내가 안 뛸 뜀틀인가?
- 내가 그린 기린 그림은 목이 긴 기린 그림인가 목이 안 긴 기린 그림인가?
- 네가 그린 기린 그림은 못 그린 기린 그림이고 내가 그린 기린 그림은 잘 그린 기린 그림이다.
- 저기 있는 말뚝이 말 맬 말뚝이냐, 말 못 맬 말뚝이냐?
- 고려고 교복은 고급 교복이고 고려고 교복은 고급 원단을 사용했다.
- 내가 그린 구름 그림은 새털구름 그린 구름 그림이고, 네가 그린 구름 그림은 깃털 구름 그린 구름 그림이다.
- 저기 계신 저분이 박 법학박사이시고 여기 계신 이분이 백 법학박사이시다.
- 경찰청 철창살은 외철창살이냐 쌍철창살이냐?
- 경찰청 철창살은 외철창살이고 검찰청 철창살은 쌍철창살이다.
- 경찰청 철창살이 쇠 철창살이냐 철 철창살이냐.
- 우리 집 옆집 앞집 뒷창살은 흩겹창살이고,우리집 뒷집 앞집 옆창살은 겹흩창살이다.
- 앞 집 팥죽은 붉은 팥 풋팥죽이고, 뒷집 콩죽은 햇콩 단콩 콩죽.우리 집 깨죽은 검은 깨 깨죽인데 사람들은 햇콩 단콩 콩죽 깨죽 죽먹기를 싫어하더라.
- 옆집 팥죽은 붉은 팥죽이고. 뒷집 콩죽은 검은 콩죽이다.
- 들의 콩깍지는 깐 콩깍지인가 안 깐 콩깍지인가? 깐 콩깍지면 어떻고 안 깐 콩깍지면 어떠냐? 깐 콩깍지나 안 깐 콩깍지나 콩깍지는 다 콩깍지인데.
- 간장 공장 공장장은 장 공장장이고 된장 공장 공장장은 강 공장장이다.
- 작년에 온 솥장수는 새 솥장수이고, 금년에 온 솥장수는 헌 솥장수이다.
- 서울특별시 특허허가과 허가과장 허과장
- 상표 붙인 큰 깡통은 깐 깡통인가? 안 깐 깡통인가?
- 저기 가는 저 상장사가 새 상 상장사냐 헌 상 상장사냐
- 대우 로얄 뉴로얄.
- 한국관광공사 곽진광 관광과장.
- 철수 책상 철 책상.
- 산 사람들과 선 사람 둘과 선사시대 사람들 속에 속해있는 사람들 속에서 선사람 둘을 솎아낼까. 선 사람 둘과 산 사람들과 선사시대 사람들 속에 섞여있는 선 사람들 속에 안 선사람을 더 섞을까. 선사시대 사람들과 산 사람들과 선 사람 둘이 전부 서서 서로가 서로를 서로 솎아내려 할 때 선사시대사람은 선 사람이나 안 선 사람이나 선한 사람이나 안 선 상태로 서로 손을 잡고 3433년 3월 13일 신시와 3시 33분 33초를 서로의 눈을 보며 말하자고 하였다.
- 안 촉촉한 초코칩 나라에 살던 안 촉촉한 초코칩이 촉촉한 초코칩 나라의 촉촉한 초코칩을 보고 촉촉한 초코칩이 되고 싶어서 촉촉한 초코칩 나라에 갔는데 촉촉한 초코칩 나라의 문지기가 "넌 촉촉한 초코칩이 아니고 안 촉촉한 초코칩이니까 안 촉촉한 초코칩 나라에서 살아"라고 해서 안 촉촉한 초코칩은 촉촉한 초코칩이 되는 것을 포기하고 안 촉촉한 초코칩 나라로 돌아갔다.
출처는 위키백과입니다.
새로운 외국어를 공부할 때, 혹은 발음 교정이나 아나운서 준비 등을 할때 흔히들 한번씩은 접해보는 자료입니다. 위키백과를 검색해보니 양이 좀 많습니다. 저걸 다 외울 필요도 없고, 시간이 많이 남는 분은 다 읽어보시면 되겠지만, 대표적인거 몇개만 대충 발음하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발음마저 대충 해도 된다는 뜻은 절때로 아닙니다.
스마트폰 녹음앱이나 헤드폰, 녹음 프로그램 등 여건이 되는대로 녹음을 준비해서 녹음하고 여러번 들어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이상 여기까지입니다.
스피치와 관련된 전문 학원이나 블로그, 유투브 영상들이 쫘르륵 나옵니다. 맘에 드실지 모르지만, 한번 시간내서 열심히 연습해야 되겠습니다.
'YouTube 컨텐츠 > [01] 초보 탈출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올린 YouTube 영상에, 자막을 달아봅시다 (0) | 2019.02.08 |
---|---|
JM님의 1일 1영상이 만들어지는 과정.YouTube (0) | 2019.02.01 |
AVGN 영상 제작 과정 설명 영상 (The Making of an AVGN episode) (0) | 2019.01.10 |
동영상 촬영 1분당 파일 용량 및 품질 테스트 - Sony PJ675 및 스마트폰, 디카 (4) | 2018.12.23 |
개인방송을 한다고 회사를 그만두겠다구요?! by 대도서관TV (0) | 2018.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