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막 달아주면 여러모로 좋아요.

동영상 편집하면서 자막을 일일이 다는건 노가다입니다. 사람이 무슨 말을 했는지 자세히 들어보고, 글로 입력하고, 싱크가 맞는지 확인까지 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막이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사람이 하는 이야기를 좀 더 자세히 들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좋습니다.


 물론 자막 기능이 시청자 유입이나 수익에 도움이 된다면, 자막 안다는 유튜버는 아무도 없었을 겁니다. 즉, 자막을 단다고 해서 무조건 유튜브에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업습니다. 그래도 청각 장애인 시청자를 위해서든, 아니면 해외 시청자를 위해서든 유튜브 자체 자막 기능을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 내 동영상에 자막을 달아보자!!


☞ URL : https://youtu.be/_DyPJOkCLU4



 자신의 유튜브 영상에 자막을 직접 입력하는 과정이 담겨 있습니다. 우선 메모장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즉, 영상 속 인물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직접 글로 옮겨 적습니다. 그런 다음 [자막] 기능에 들어가서 직접 자막을 입력한 뒤, 자막이 맞게 나오는지 확인하시면 끝입니다.


 아주 짧은 영상이면 금방 끝나지만, 5분, 10분 이상의 긴 영상들 자막은 엄청난 노동을 필요로 해서 보통 작업은 아닐꺼란 생각이 듭니다.


 방법 자체는 엄청 쉽습니다.

영어나 일본어 등 외국어 능력이 되시는 분들은 외국어 자막을 다시면 됩니다.

타인의 영상에 자막을 달 경우, 해당 영상을 업로드한 사람이 승인 버튼을 눌러주면 자신의 입력한 자막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영상에 사용된 예제 영상은 [바로가기]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2006년이 경남FC의 창단 첫 시즌인데, 경남FC가 마산종합운동장 (현재 창원NC파크 야구장)에서 홈경기 2연전을 치뤘었습니다. 당시 경남FC의 마산 경기 홍보 영상인데, 거기에 자막을 달아보는 과정을 담아봤스니다.



 ☞ 유튜브 인생 최고의 도박 by JM


☞ URL : https://youtu.be/R0cL3Xi46bE



 유명 유튜버 JM 님께서 외국어 자막 다는것에 대한 영상을 올리셨습니다.

요즘은 유튜버 본인이 아닌 외주 업체에 의뢰해서, 자신의 유튜브 영상에 외국어 자막을 달 수 있는게 있다고 합니다. 비용은 비용대로 개인이 지불하기에는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게다가 막상 돈주고 외국어 자막을 달았는데, 번역 품질이 좋지 못하다는 평들도 있습니다.


 뭐, 이 부분에 대해 잘 아시는 분들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돈을 많이 갖고 있다면, 저도 제 영상에 외국어 자막을 의뢰해서 달아보고 싶긴 합니다.


 K리그 축구나 KBO리그 야구 경기도 외국인들 중에 찾아서 보는 분들이 계십니다.

호기심에 잠깐 볼 수도 있고, 팬이신 분들도 계시는데, 이 분들의 유입을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K리그 상위권 팀들은 AFC 챔피언스리그라는 국제 대회도 나가니깐요.)




 ☞ 영상에 자막을 써야하는 이유 by 유튜브랩


☞ URL : https://youtu.be/-6iPJfFYNDU



 왜 영상에 자막을 달아야 할까? 자막을 달면 조회수를 올릴 수 있을까?

궁금하신 분들은 위 영상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초보 유튜버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 "유튜브 랩 (YouTube Lab)" 이라는 채널이 있습니다. 커피캣이라는 누님과, 허PD 님 두분이 번갈아가면서 강의를 해주시는 채널인데, 초보자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 [커뮤니티 자막 제공] 기능이 꺼져있으면??


☞ URL : https://youtu.be/VbMVx1vbf40



 AVGN (Angry Video Game Nerd) 같은 몇몇 영상들은 영상 업로더는 자막을 안달지만, 전세계 시청자 분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언어로 자막을 달아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니면 위에 언급한것처럼 외주 업체에 의뢰해서 자막을 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을 업로드한 사람이 [커뮤니티 자막 제공] 기능을 체크하지 않은 경우,

자막을 달고 싶어도 달 수가 없습니다.


 그러한 과정을 위에 한번 담아봤습니다.

바른미래당 및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님과 저는 아무련 관련이 없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