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롯데 보일러 P6 에러, 수리비만 12만원...

제가 살고 있는 집의 보일러는 Lotte Hi-Q 500 보일러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모델명은 잘 모르지만, 보일러 외부에는 이렇게 모델명이 적혀 있더군요. 겨울철이 되면, 난방비도 난방비대로 많이 들어가고, 보일러를 너무 틀면 너무 덥고, 보일러를 너무 안틀면 보일러 배관이 얼거나 기계에 이상이 생겨 수리비가 더 많이 나오고... 보일러 관리 잘 하셔야 될 거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평소에 온수는 잘 나옵니다. 하지만, 집안이 추워서 난방할려고, 난방 버튼을 누르면 30~40도 정도까지 가열되다가 P6 에러 메세지를 뿜으면서 작동이 멈춥니다. 보일러 전원 플러그를 뽑았다가 다시 연결해도 안되는건 마찬가지입니다. 수리 기사분 말씀으로는 보일러 내부 기판을 교체해야 된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기판 교체 비용으로 12만원을 지불했습니다. 혹시, 기판 교체할려면 며칠 기다려야 되는거 아니냐고 물어봤더니, 평소에 보일러 기판을 들고 다니기 때문에 바로 교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바로 교체했습니다. 교체는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보일러 기종마다 에러 표시 방식이나 메세지가 다를 수 있으니 설명서를 찾아보시거나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 보일러 설명서 종이로 된건 본 적이 없고, 롯데기공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서 보고 있습니다. P6 에러는 물보충 에러라고 합니다. 응?? 물보충??? 무슨 물보충?? -_-;;; 물 먹는 보일러도 아니고 무슨... 

 

 뭐가 고장인지, 뭘 어떻게 고쳐야할지 모를때는 그냥 A/S 부르는게 일단은 최곱니다.

보일러 배관이 이상이면, 보일러 배관 청소 업체가 따로 있더라구요. 한번도 안불러봐서 모르겠는데, 관련 블로그 글들이 주르륵 나오니 필요하다싶으면 찾아서 의뢰 해보시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보일러 리모컨 사진만 봐서는 정확한 모델명은 알 수 없지만, 설명서대로라면 R01 혹은 R11형 둘 중 하나로 보여집니다. 1588-8888 번호로 전화해서 수리를 요청했습니다. 사진은 보일러 수리가 다 끝난 뒤에 찍었는데, 저렇게 난방이 잘 되어야 정상입니다. 보일러 기판 교체하고나니 잘 되더군요. P6은 분명 물보충 에러라면서요??? 신기한건 온수는 잘 나오고 난방만 안되었거든요. 무슨 물 보충인지는 모르겠고...

 

 

 오래된 아파트에 색이 바래서, 아무런 내용조차 남아있지 않습니다.

 

 보일러 내부를 열어보니 이렇습니다.

아마, 우측의 햐안 통이 보일러 물이 들어가는 곳인거 같습니다. 물이 보충되어야 보일러가 정상 가동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도시가스로 난방하는 가정용 보일러입니다.

 

 

 응급운전, 시운전은 아무리 눌러도 작동 안하고 불도 안들어오더군요.

평소에 누를 일은 없는 버튼이지만...

 

 이게 그 문제의 기판입니다.

기판 교체하고나니 보일러 기계가 알아서 물 보충하더니 정상적으로 잘 동작되었습니다.

지금도 집안이 찜질방처럼 후끈후끈합니다.

 

 하지만 보일러 고장 증상에 따라서는 기판은 문제 없는데, 물 보충이 안되거나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맹신하셔서는 안됩니다.

 

 갑자기 생각나서 검색해보니, 12만원이면 뜨끈한 국밥 약 17그릇 사먹을 수 있는 돈이네요. ㅋㅋㅋ

요새 물가가 비싸서 국밥이 최소 7, 8천원 정도 하고, 1만 2천원 정도 하는 곳도 있습니다. 경제도 어렵고, 최저 임금도 오르고, 중국산 채소, 고기는 잔뜩 수입해오고 나라가 개판입니다. ㅎㅎ

 

 난방비 몇 푼 아낄려다가 감기 걸리고, 온 몸이 꽁꽁 얼어가면서 보일러 수리비는 수리비대로 나가고 손실이 꽤 크다는걸 느꼈습니다. 차라리 외출모드를 이용하거나 보일러 난방을 자주하거나 해서 보일러 잘 이용해야될거 같습니다. 저는 몸에 열이 많아서, 원룸에 있을적엔 보일러를 거의 틀지 않았고, (그래도 따듯하고 동파된 적 없음), 보일러를 조금만 틀어도 찜질방 마냥 너무 더워서 땀이 막 흐르고 숨을 못쉬겠더라구요.

 

 어쨋든 보일러 잘 돌아갑니다. 끝~!!

 

HI-Q200,500 D01형.PDF
8.19MB
HI-Q200,500 R01 설명서.PDF
3.47MB
HI-Q200,500 R11 설명서.PDF
4.30MB
HI-Q200,500 V01형 설명서.PDF
5.17MB
통신연동형 설명서.PDF
2.28MB

- 자료 출처 : 롯데 기공 (바로가기)

 

롯데하면 본사가 일본에 있는 일본 기업에, 야구 못하는 회사로 알려져 있는데, 보일러, 택배 등 전혀 예상하지 못한 분야에도 롯데가 있다는 사실에 새삼 놀랬습니다. KGB인가 어느 회사인지 모르는데, 그 회사를 인수해서 롯데 택배로 운영중이고, 보일러는 모르겠네요.

 

 

 자신의 보일리 모델에 맞는 설명서 받아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