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타임 랩스 및 하이퍼랩스.Araboza

타임랩스, 하이퍼랩스. 어디서 많이 듣던 이름 아닌가요?? 저속 촬영 (타임 랩스, time-lapse)는 영상 촬영 기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일정한 시간에 움직이는 피사체를 정상 속도로 영사하는 것(?)을 말한다. 프레임 수가 많을수록 움직임이 자연스럽다."라고 나무위키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슬로우 모션이랑은 아예 다른 개념입니다.


 게다가, 단순히 동영상 재생 속도 빠르게 재생해서 보는거랑은 또 다릅니다.

동영상 촬영, 편집에 대해 좀 더 깊게 파고들면 들수록 배울게 정말 많은데, 동영상 편집 관련 책을 사놓고는 정작 공부 안하고 있습니다. 미쳤습니다. ㅋㅋㅋ (공부 못하는 애들이 책을 잘 산다고 누가 그러더군요. ㅋㅋㅋ)



 구름이 움직이거나, 밤하늘 별빛이 움직이는 모습, 사람들이 움직이는 모습, 꽃이 피고 시드는 모습, 길거리 사람들의 모습 등등 타임랩스, 하이퍼랩스 등의 촬영 기법이 쓰이는 곳들이 많습니다. 굳이 이런 촬영을 안해도 좋은 영상을 많이 얻을 수 있는데, 한번 호기심에 해보셔도 될 듯 합니다. 저도 타임랩스 공부 해야 됩니다. 마산야구장 옆에 창원 NC파크라는 새 야구장이 생겼는데, NC 야구 경기 열리거나 하면 타임랩스 촬영도 시도해보고 싶습니다.



 ☞ [SIA 영상공작소] 시간을 지배한다!


☞ URL : https://youtu.be/tM-77OPqsGI


 2017년 11월 21일에 올라온 영상입니다.

[SIA 영상공작소] 채널에 올라온 영상입니다. 타임랩스, 하이퍼랩스의 개념이나 어떤 영상인지 생소하신 분들은 한번 보시면 될겁니다. 이러한 기법으로 만든 영상은 너무 흔히 봐와서 잘 아실꺼라고 봅니다. 여행 영상이나 CF 광고 등에서 말이지요.


 아, 몇몇 하이퍼랩스, 타임랩스 강좌 보시면 몇백장의 사진을 일일이 촬영해서 영상으로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저 보고 그렇게 하라고 하면 못할거 같습니다. 셔터만 몇백번 눌러야되고, 솔직히 귀찮지 않습니까?? 아예 일반 영상으로 촬영한 뒤, 음성은 삭제하고, 프리미어로 편집하는게 편할거 같습니다.



 ☞ 오즈모 포켓으로 하이퍼랩스 찍는법


☞ URL : https://youtu.be/EylQGLs25CU



이 글 본문에 "오즈모 포켓"을 언급했습니다. 실제 오즈모 포켓으로 하이퍼랩스 찍는 영상이 담겨 있습니다. 대부분의 하이퍼랩스 영상 촬영시, 닌자 워킹으로 걸으면서 영상을 찍어야 합니다. 자신이 어떻게 영상을 촬영하는지 촬영장면이 다양한 각도로 나옵니다. 그리고, 오즈모 포켓으로 촬영한 영상을 프리미어로 어떻게 편집하는지까지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첨부했습니다. 완전 초보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영상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굳이 오즈모 포켓이 아니어도 스마트폰, 캠코더 할거없이 영상 촬영이 가능한 장비로 촬영하면 전부 적용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짐벌 같은 흔들림 방지 보조 도구가 없다면, 손떨림 때문에 제대로된 영상을 얻지 힘들겁니다. 오즈모 포켓은 본체 자체가 짐벌이 합쳐진 형태라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위 짤방은 이석재도 시라소니와 함께 백병원 Vlog를 찍기위해 오즈모 포켓을 사용하고 있는 장면이 되겠습니다. ㅋㅋㅋ


 이 놈의 오즈모 포켓은 언제 올지 모르겠네요. 설 연휴 직전에 주문한 탓인지 빠르면 다음주 중에 오긴 하겠네요. 올생각을 안합니다. ㅠ.ㅠ;;;




 ☞ 오즈모 포켓의 모션 타임랩스 사용


☞ URL : https://youtu.be/8g0YXo8VNog


 930 (NINETHIRTY) 님의 영상입니다. 위의 영상 말고도, 오즈모포켓 자체에 슬로우 모션, 타임 랩스, 모션 타임랩스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중 "모션 타임랩스" 기능으로 영상 촬영하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 야간 타임랩스 찍는 법


☞ URL : https://youtu.be/taHE4YuO8Jc


 "대륙의 발견"님의 채널입니다. 아무리 값비싸고 좋은 카메라라도 야간에는 흐릿하게 초점이 안잡히거나 너무 어둡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찍을 경우, 카메라가 자체적으로 초점 잡느라고 늦게 촬영이 되거나 화면이 맘에 안들게 나오더군요.


 오즈모 포켓으로 야간 타임랩스 어떻게 찍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위의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 오즈모 포켓, 4K 타임랩스 촬영 테스트


☞ URL : https://youtu.be/8ZYE1e5qHRU


 오즈모 포켓은 4K 60fps 촬영이 가능하고, 크기도 작고, 본체 자체가 미니 짐벌이랑 카메라라 합쳐진 형태라 자잘한 손떨림 정도는 잡아주는 놀라운 물건입니다. 유튜브에 올라온 오즈모 포켓 영상들만 봐도 놀라울 정도입니다.


 Tide님께서 올리신 영상인데, 오즈모 포켓으로 촬영한 영상 결과물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 영상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오즈모 포켓으로 4K 타임랩스 촬영을 테스트 합니다. 현재 MIMO앱에는 4K 타임랩스 옵션이 없고 FHD 촬영만 가능하기 때문에 JPG 타임랩스 촬영을 이용하여 4K 타임랩스를 촬영했습니다.


Music : RUNNING WATERS by Jason Shaw

 

 오즈모 포켓 자체에는 4K 타임랩스 촬영이 불가능한가봅니다. JPG 타임랩스??


현재 오즈모 포켓에서는 1080P 해상도로만 타임랩스 영상촬영이 되는데 MIMO 앱에서 프로모드를 사용하면 타임랩스 영상 촬영과 동시에 고해상도 jpg 이미지 파일을 저장하는 옵션선택이 됩니다. 


이 jpg 이미지가 4000x2250 해상도라서 편집 프로그램에서 이미지를 연결한 시퀀스로 불러들이면 4K 타임랩스 영상으로 만들 수 있는걸 임의로 jpg 타임랩스로 표기했습니다. ^^


 Tide 님 답변에 따르면, jpg 이미지로 하이퍼랩스를 만드신거라고 하네요.

저는 저렇게 까지는 못하겠습니다.



 유튜브 검색하면 타임랩스, 하이퍼랩스 영상들은 분명 많이 나오는데, JPG 등 사진 촬영후 영상으로 만든거 말고, 아예 타임랩스 기능으로 촬영한 영상이든, 일반 영상 촬영 후 편집한 영상이든 오즈모 포켓으로 촬영한 타임랩스/하이퍼랩스 영상을 찾고 싶은데, 원하는 영상을 찾기 어렵네요. 찾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거 같습니다. 혹시 참고할만한 영상 있으면, 댓글로 링크 남겨주시면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