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추억의 명작 고전 RPG 게임 "환세취호전"의 부활!!

1997년, 일본의 컴파일 (コンパイル / COMPILE)에서 출시한 게임 "환세취호전 (幻世酔虎伝)"은 지금 플레이해도 굉장히 재미있습니다. 디스크 스테이션이라는 이름의 게임 잡지에 부록으로 들어있던 게임이지만, 잡지 부록용 게임치고는 게임 스토리가 나름 짜임새 있고, 너무 복잡하고 어렵지 않아서 가볍게, 재미있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나이대가 30대 전후반 정도 되시는 분들 중에 이 게임 해보신 분들 많을 겁니다. 학교 컴퓨터실이나 친구 집에서, 혹은 다운받아서 플레이해보셨을텐데, 굉장히 인기 많았던 게임입니다.

 

 잡지 부록으로 나왔던 그 게임은 약 26년 후인 2023년 11월, 드디어 닌텐도 스위치용으로 출시하게 됩니다. "환세취호전 플러스"라는 이름을 달고서 말이지요. 저는 이미 한정판을 사전 예약해서 받았는데, 감기에 걸려 고생하고, 여러 사정들이 생겨서 1월 중순이 되어서야 겨우 업로드하게 되었네요. ㅠ.ㅠ;; 2024년 첫 영상이 되겠습니다.

 

▶ URL : https://youtu.be/5RGIFKJzBzo

▶ 네이버tv : https://tv.naver.com/v/45681017

 

00:00 영상 시작
00:07 인트로
00:38 박스 개봉
01:36 게임칩
01:52 사운드트랙 CD
02:39 구성품
03:27 설명서
04:22 아타호 디폼블럭
05:03 아크릴 스탠드
05:50 게임 소개 및 마무리

 

 작년 말 내지는 늦어도 올해 초에 올릴려고 했으나, 계속 질질 끄다가 겨우 오늘 (01. 13 토) 업로드하게 되었네요. 한동안 유튜브 영상 안찍다가 오랜만에 촬영하고 편집해서 올릴려니 쉽지많은 않네요. 대략 영상 편집에만 7~8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자료 영상 찍을 겸, 오랜만에 추억을 느껴보기 위해 환세희담, 환세취호전 두 게임을 정주행해봤습니다. 고인물 분들 타임어택하면 한두시간만에 엔딩볼 수 있겠지만, 대사를 읽거나 제대로 게임을 하면 대략 4~5시간 이상씩은 걸리는거 같습니다. 게임이 아무리 짧아도 타임 어택하지 않는 이상, 한두시간만에 깰 수 있는 분량의 게임은 결코 아닙니다.

 

실제 닌텐도 스위치로 구동하는 모습

 

 사실, 닌텐도 스위치에 게임칩 넣고 실제 구동하는 영상도 따로 촬영했었는데, 편집 과정에서 깜박했네요. 하지만 영상 흐름상 굳이 넣기도 그렇고, 분량만 늘어날꺼 같아서 안넣길 잘한거 같습니다. 게임 중반부, 호랑이 동굴 내 지하 수련장까지는 아무런 버그 없이 완벽하게 잘 돌아갔습니다. 그 이후는 아직 실행 안해봐서 잘 모르겠네요.

대원미디어 게임랩의 버그 수정 공지 SNS

 

 환세취호전 플러스의 경우, 온갖 버그로 인해 게임 진행이 안되는 등 심각한 버그가 있었는데요. 지금까지 여러번 패치하면서 많이 개선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저는 뒤늦게 플레이했기에 버그를 경험하지 못했는데요. 유튜브 검색하시면 버그 문제와 관련된 영상들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여전히 나찰의 돌 습득 관련 버그라던지 문제점은 남아있고, 지금도 버그 수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무광택 포토 용지로 환세취호전 캐릭터들을 인쇄한 후, 받침대 만들어서 세워봤습니다. PC방 가면 볼 수 있는 스탠딩 광고판? 가판대? 뭐 그런 느낌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구성품 자체는 여러 종류 들어있었는데 아타호 디폼 블럭, 린샹 열쇠고리, 설명서, OST 사운드 트랙 시디 이렇게 들어있었습니다.

 

 

 1990년대 감성이 느껴지는 듯 합니다. 다만, 요즘은 CD나 DVD를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OST 음원을 듣고 싶으신 분들은 별도로 ODD 광학 드라이브를 구매하셔야 됩니다. 한참 오래된 구형 PC라면 CD-ROM이든 DVD-ROM이든 달려 있으니 넣어서 MP3 형식으로 추출하면 될텐데 말이죠.

 

 

 제가 학창시절 게임 할 적에는 그냥 [보통] 그대로 선택하고 게임했습니다. 굳이 돌격, 방어 이런거 선택 안해도 노가다로 렙업하고 싸우면 엔딩 볼 수 있었거든요. 지금와서는 저 모드들을 숙지하고 있어야 되겠단 생각이 듭니다. 무지성으로 노가다하면 경험치를 1씩 밖에 안주고, 지옥코스를 돌려면 레벨이 낮아서는 택도 없고... 전략이 필요하단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 "환세취호전 플러스"에 추가된 상태 아이콘인데요. 아타호가 술을 마시거나, 린샹이 도발하는 등 특수한 행동을 할 경우 별 느낌이 없었는데요. 위의 사진처럼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아이콘이 생겨서 확실히 상태를 파악하기 쉬워졌습니다.

 

 

 다나와에서 환세취호전 플러스 검색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23년 11월 30일에 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한정판이 판매되고 있더라구요.

 

 게임 출시 전에는 한정판이 금방 매진되어서 구매하기 어려웠었는데, 지금 구하기 쉬워진거 보면... 게다가 유튜브에서조차 생각보다 큰 인기를 얻지 못한거 같습니다. 대형 스트리머 분들 중에 이 게임 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은거 같고, 버그 등 여러 문제로 인해 평가도 좋지 않더라구요. 환세취호전을 굉장히 좋아하는 저로서는 안타깝네요.

 

 저는 얼마 플레이를 못해봐서 평가하기 조심스럽지만, 사이버펑크2077처럼 개발사가 꾸준히 버그 수정해준다면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다음 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YouTube 채널 : https://muz.so/afBF
▶ 네이버tv : https://muz.so/agsp
 
블로그 (여기) : https://muz.so/aaRt

제 블로그 및 영상이 마음에 드셨다면, [ 좋아요 ] , [ 구독 ]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영상이나 컨텐츠를 만드는데 있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감사합니다. ^_^;;

 

================================

 

환세취호전 플러스 (幻世酔虎伝プラス)

Gensei Suikoden Plus

 

컴파일  COMPILE
株式会社コンパイル

 

아타호 アターホー Ataho
린샹 リンシャン Linshan (Rin Shang)
스마슈 スマッシュ / Smash

 

 

+ (01.14) 썸네일 교체

오랜만에 영상 편집해서 올렸는데, 조회수가 10조차 안나오네요. ㅠ.ㅠ;;

구독자 1명 구독 취소한거 말고는 별 반응이 없네요. 환세취호전 플러스가 출시한지 두달이 지났음을 감안하더라도, 그려러니 하는 수 밖에...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