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YouTube 수익창출 거부 당함 -_-;;

방금 전에 와인 쳐먹고 1천명 돌파기념 영상을 올렸는데, 곧바로 "수익창출 승인이 나지 않았습니다." 하고 친절하게 안내 문구가 뜨더군요. 기분 잡쳤습니다. 잠이고 뭐고 돌아버리겠습니다.

 

 막연히 수익 창출이 거부되었다고만 할뿐, 구체적으로 무슨 영상이나 컨텐츠 때문인지는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광고 수익에 상관없이 취미로 영상 올리는 분들은 아무 문제 없겠지만, 광고 수익을 얻고자 하시는 분들은 미치고 환장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구글 인공지능 시스템이 자동으로 저작권 위반 여부를 판단해서 과감히 철퇴를 내려버립니다. 무슨 영상에 문제가 있는지 알려주기라도 하면 다행이지, 저작권, 커뮤니티 상태는 이상없다고 떠있으면서 저러면 환장합니다.

 

 제가 여기서 언급하는 내용이나 첨부된 영상은 100%가 아닙니다. 구글, 유튜브 측에서 위와 같이 막연히 가이드를 제시할 뿐, 분명 가이드를 지킨거 같은 수익 창출이 거부, 보류 혹은 아무런 반응 없음 등 엿같은 상황이 생깁니다. 매년 유튜브의 규제와 가이드라인이 까다로워지고 복잡해지며, 뭐가 문제인지 사용자들에게 통보라도 해줘야지. 존나 불친절합니다. 유튜브 홈페이지에 명시된 규정 말고도, 유튜브 측이 밝히지 않은 보이지 않는 규정도 사용자가 스스로 찾아내야 합니다. 광고 수익 관심 없으면 모를까...

 

 저작권, 가이드라인 어느 것도 문제되는거 없어보이는데 승인 거부 나고, 뜬금없이 수익창출 정지 되고... 초보자 분들 채널 그냥 새로 만드세요. 기존에 만들어둔 채널 있으면, 아까워도 내버려두고... 그리고 사소한 폰트, 효과음, 이미지 하나하나에도 저작권 계산해야 됩니다. 기존 유튜버들이 올렸던 영상 다운로드 후 재업로드도 하셔선 안되구요. (-_-;;)

 

 

[01] 기존에 쓰던 계정, 재사용 절때 하지마라!!!

기존에 애니, 웃긴영상, 퍼온영상 등 무의미한 잡영상을 취미 삼아 업로드를 했던 계정이 있는 경우, 그 계정은 내버려두고 무조건 새로 채널 만드십시오. 무조건 새 채널 만들어서 유튜브 활동 시작하셔야 됩니다!! (필수)

 

 제가 쓰고 있는 세진랜드TV™ 채널은 2010년 6월에 개설했는데, 심영물이나 웃긴 영상, 축구 하이라이트는 물론 다양한 영상들을 올렸습니다. 초창기에는 그냥 블로그, 카페 등에 첨부하기 위한 용도로 유튜브를 이용했었습니다.

 

 그 채널이 아까워서, 기존에 쓰던 채널과 기존 컨텐츠들을 안고 유튜브를 시작하시면 저처럼 분명 피똥쌉니다.

옛날에 올린 영상, 재미로 올린 영상, 퍼온 영상 전부 다 유튜브 측에서는 인정을 안해주는듯 합니다.

 

 저작권에 걸린 영상은, 별도의 제제나 저작권 위반 경고를 받지 않더라도 수익창출 정지 등의 보이지 않는 패널티가 존재하는거 같습니다. 위 스샷 속 영상은 마이티 마우스의 뮤직 비디오를 짜집기해서 만든 자작 뮤직비디오인데, 비상업적, 순수한 용도로 올리더라도 유튜브는 얄쨜없습니다. 상업이든 비상업이든 저작권 어기면 무조건 차단하거나 합니다.

 

 잠을 자야 하는데, 잠이고 나발이고 뭐고 망했습니다. 오늘 저녁에 경남FC vs 가시마 앤틀러스 축구 경기 보러 창원에 가야 되는데 컨디션 꽝입니다. 엿같습니다 진짜...

 

 

[02] 저작권 마크 떠도 괜찮겠지??

축구 스페셜 영상이나 영화, 예능, 공연영상 등 저작권이 있는 영상의 일부를 잘라서 올리면 위의 스크린샷처럼 [ 저작권 보호 콘텐츠 포함 ] 이라는 문구가 뜹니다. 다행이 영상은 정상적으로 재생됩니다. 제 계정에 경고장이 날라오거나 계정이 삭제되지 않았거든요. 

 

 

 동영상 정보창을 봐도, [ 신고자가 수익을 창출함 ] , 이러한 조건에 동의하는 경우 별도의 조취를 취하지 않아도 된다고 적혀있습니다. 어차피 이 동영상에서 생기는 광고 수익은 원 저작권자인 spotv가 가져가면 되니가, 내 영상을 편집해서 올릴수만 있으면 상관없다고 생각했었습니다.

 

 YouTube가 명확히 말 안해줘서 모르지만, 단순히 광고 수익을 spotv에게 주는 정도가 아니라, 광고 수익 창출 정지나 수익 창출 거부 등 다른 영향을 주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아깝지만 저작권 표시가 붙은 모든 동영상은 삭제해볼려고 합니다. 몇시간, 몇일을 걸려 힘들게 만든 경남FC Goals 라던지 아까운 컨텐츠들을 다 삭제해야 됩니다. ㅜ.ㅜ;;

 

축구, 야구 등 스페셜 영상 같은거는 아예 업로드를 하지 마셔야 될 듯 합니다. ㅠ.ㅠ;;

 

 

[03] 짜집기, TTS 기계음성 등 써도 될까??

절때로 쓰지 마세요. 짜집기는 여러 유튜버들이 올리는 웃긴 영상, 배틀그라운드 게임 영상 등등 잡다한 컨텐츠들을 모아서 올리는 영상입니다. 야한 사진 (은꼴짤), 웃긴 사진 등 여러군데에서 퍼온 자료에 배경음악 깔아서 보여주는 영상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어느 정도 선까지는 되고, 안되고는 알 수 없습니다. 사용자들이 악의적으로 신고를 넣으면, YouTube 관리자가 검토하는게 아니라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차단시킨다고 합니다. 경찰이 범죄자를 잡아오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조서쓰고 범죄자를 법원에 보내고 그런 절차를 밟게 하는 격인거 같습니다. 억울한 사람도 인공지능이 범죄자 판정 내리면 무죄를 입증할 기회도 없이 바로 교도소로 가야겠지요. 이런거만 보면 구글이 인공지능을 너무 믿고 굴리는거 같기도 합니다.

 

그 밖에 재사용 콘텐츠가 뭡니까? 단순히 남의 컨텐츠를 재사용 컨텐츠라고 부르는건지...

타 유튜버가 올린 영상을 그대로 올린거면 이해하겠는데... 말을 어렵게 하네요.

 

▶ URL : https://youtu.be/DvPstMXSLGM

 

 티스토리가 너무 쓰기 불편하게 변했네요. 진짜 골때립니다.

하여튼 위 영상을 한번 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100% 정답은 알 수 없지만, 되도록 남의 영상, 사진, 음악, 사운드, 폰트 등을 가져다 쓰면 안되고, 저작권 경고가 뜨는 영상은 과감하게 삭제해야 될겁니다.

 

 온라인 게임 배경음악이나, 동네 길거리나 주변에서 들리는 음악, 축구, 야구 경기장 내 음악 등 크고 작은 잡음, 잡다한 음악들도 저작권에 걸리더군요. PC방 옆자리 아저씨가 트는 음악이나, 경남FC 홈 경기장에서 틀어주는 경남 응원가조차 저작권이 다 뜹니다. -_-;; 돌아버립니다.

 

 저는 그냥 광고 수익 포기하고 신경 안쓰면 되는 줄 알았지만,

아예 최소한의 건덕지도 남기셔션 안될거 같습니다. 최소한의 저작권 침해나 경고 받을만한 행동이나 영상을 올려션 안될 듯 합니다. 씨발 그러면 유튜브에 뭘 올리란 소리야 -_-;; 스스로 창조하고 계속 창조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 URL : https://youtu.be/lDHOzXHt_2U

 

 이것도 한번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 URL : https://youtu.be/U4NLdeNTD-U

 

 제가 자주 보는 채널 중 하나인 유튜브랩에 올라온 영상입니다.

유튜브로 수익낼려면 배워야될께 너무 많습니다. 조건도 까다롭고, 장벽도 점점 높아지고, 게다가 문재인 정부는 유튜브 차단할려고 발악하고 있고. 페미니스트나 5.18 광주민주화 운동 등에 대해 조금이라도 부정적으로 언급하면 처벌하겠다고 합니다. 미친놈들 아닙니까?? 정부정책을 비판하는 유튜버 대부분이 노란딱지 (광고 수익창출 중단)를 받았습니다.

 

 하여튼 유튜브 활동을 해보기도전에 수익 한푼 못받아보고 망하게 생겼습니다.;;;

반응형
반응형